[논문계획서][유통경영] PB(Private Brand)제품의 구매선호도 영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PB(Private Brand)제품의 구매선호도 영향요인

최근 유통시장의 개방과 외국의 대형 유통업체의 국내 진출과 대형 도•소매점의 등장 등으로 인해 국내외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IMF체제 이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실용적이고, 합리적이며 가치 지향적인 구매 행동이 증대되고 있고, 제품의 가치를 고려해서 보다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계획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NB제품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다는 경쟁우위만을 지니고 있던 과거의 전통적인 PB제품 개념과는 달리 품질 면에서 NB와 유사하거나 혹은 그보다 더 월등하면서도 가격 면에서는 다소 저렴한 PB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PB제품은 수입 및 라이센스 브랜드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고객의 욕구에 대한 탐색 및 개발전략도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으로는 PB제품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선택한 변수들, 즉 가격의식성, 정보탐색´경험, 품질지각 등이 PB제품 구매선호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PB제품의 실제 구매경험이 있는 주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러한 자료들을 토대로 연구가설들을 실증분석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PB제품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대형 도´소매업체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PB제품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권순기(1999), “의류제품의 유통업자상표 선호에 대한 영향 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대한상공회의소(1998), 글로벌 마케팅시대의 PB(Private Brand) 성공전략과 전망.
신세계백화점 유통산업연구소(1997), “PB의 전략적 의미와 필요성”, RIDI 1월호, pp. 46-47.
오세조(1999),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옥선종, 김웅진(1997), 유통론, 형설출판사.
조철휘(1996), “고유브랜드(Private Brand)의 발달,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렇게”, 유통저널
5월호, 한국백화점협회.
김재일(1989), “마케팅에 있어서 선형구조 관계모형(LISREL)의 사용상 문제점에 관한 방법론적 연구," 경영논집, 23(4),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조선배(1999), LISREL 구조방정식 모델, 영지문화사.
임종원(1997), 마케팅조사 이렇게, 법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다만 누구의 논문인지 출처가 불분명해 아쉽네요. 논문 작성자의 학교와 이름을 알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sara1***
    (2011.09.27 13:36:24)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백화점 경쟁전략] 21세기 백화점 경쟁 전략
  • 경영환경은, 변화하는 속도의 급진성과 이에 따른 예측불가능성 그리고 파급효과가 극심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서 기업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관리로 접근하지 않으면 살아남기가 어렵다. 김 근,ꡒ유통업의 관리회계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ꡓ,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p.1.생산과 소비를 매개하는 유통업은 타 업종에 비해 사회․문화․경제․소비자 등 다양한 환경요인들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업체의

  • [유통관리] 농협 하나로마트 분석
  • 유통은 경영에 있어 다음의 세가지 목표를 갖고 있다.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 공급으로 국민 건강 증진 기여-농산물 수급 조절을 통한 가격 안정으로 국가경제에 이바지-이를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농산물 신유통 체계의 구축(3)고객만족경영의 실시지금까지 하나로마트가 위의 이러한 목표들을 중심으로 기업경영을 해 온 결과 소비자들로부터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를 구축할 수 있었고 2002년 7월부터 이미 검증된 품질과 신뢰

  • 코스트코 COSTCO 기업분석과 코스트코 마케팅전략분석및 코스트코 한국시장성공요인분석과 코스트코 향후전략제안
  • Private Brand)인 커클랜드 시그니처(KIRKLANDSignature)를 탄생시켰다.이 저렴한 새 자사 브랜드를 내놓으면서 코스트코는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회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는데 그 비결은 바로 ‘최고의 가치’, 즉 값이 싸면서도 질이 좋은 제품 때문이다.커클랜드는 1995년 선보인 코스트코의 PB다. 이 브랜드는 코스트코 1호점을 세운 워싱턴주 커클랜드에서 이름을 따왔다. 브라질 멕시코 등에서 생산되어 전 세계 코스트코 매장에서 판매된다

  •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경쟁이 빚어낸 문제점, 해결방안
  •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악영향이 있다면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B. 재래시장과 대형마트1. 개념재래시장 및 대형마트의 개념을 살펴봄에 있어서, 개념에 대한 설명이 추상적이고 임의적이다. 중소기업의 구조개선 및 경영안정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과 유통산업발전법에 시장의 정의는 규정하고 있으나 재래시장의 개념은 정의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재래시장

  • [국제경영학] 다국적기업 월마트의 해외진출전략
  • 제품이 해외 월마트에서 팔리고 있다. 이런 대외적 홍보를 통해 고객들이 외국계 기업에 갖는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② 대학강의를 통해 인지도 재고 및 미래 인력 양성과 고객확보 - 월마트는 대학교의 경영관련 강좌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당장 눈에 보이는 실익은 없지만 외국계 공룡기업 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씻는 홍보효과뿐 아니라 미래의 유통산업 종사자 양성이나 잠재고객 확보 효과를 노릴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