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경쟁이 빚어낸 문제점,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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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동기
B.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1. 개념
2. 기능
C.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현황


Ⅱ. 본론

A.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경쟁의 영향
B.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경쟁이 빚어낸 문제점
C. 문제점 해결방안
1. 현지법인화
2. 협동조합의 원칙에 따른 지역조합의 생성 지향
3. RPB 개발을 통한 지역상품 소비 활성화
4.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A. 동기

현재 유통은 기본적으로 대형화, 전문화의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기존의 슈퍼마켓, 재래시장, 백화점으로 형성되던 유통산업의 구조는 서서히 붕괴되고 있으며, 유통시장의 전면개방과 대형할인점의 대두로 유통구조가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은 업종간의 전문화, 차별화 경향을 가속시켰으며 유통 산업은 치열한 경쟁 환경으로 돌입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우리는 아래와 같은 기사를 종종 접하게 된다.

“인구 26만명에 불과한 강원 춘천지역에 대형마트가 우후죽순 격으로 등장하면서 우려했던 중소상인들의 피해가 현실화 되고 있다. 19일 중소기업중앙회 강원지역본부에 따르면 최근 춘천시내 중소상인 1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영업환경이 나빠진 이유로 응답자의 57.6%가 대형마트 개점을 꼽았다.” 연합뉴스 2010년5월19일


이와 같이 최근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간의 경쟁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내용의 기사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위에서 말한 유통산업의 치열한 경쟁 환경에도 불구하고 대형할인점들은 자본주의의 심화로 독점자본이 형성되면서 등장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으며 매출규모면에서 2006년 12월 31일 기준으로 25조원을 돌파하였고 대형할인점의 점포수 역시 2000년 163개에서 2006년 342개로 증가하였다. 이처럼 대형할인점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형할인점의 지속적인 성장의 반대편에는 중소마트, 재래시장의 규모의 축소와 매출하락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대형마트의 입점을 반대하는 상인들의 반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 과연 이러한 현상은 대형마트와 재래시장 둘만의 문제일까?
그것이 아니라면 지역경제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까?
많은 사람들이 대형마트와 재래시장의 경쟁은 둘만의 문제라고 생각하며, 큰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하지만 세계화와 지역화가 심화되고 있는 우리 경제에서 그 경쟁은 둘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각자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경제의 문제와 연관이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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