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 유통기관의 PB제품구매의 영향요인과 유통기관형태에 따른 차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II. 이론적 연구 배경

1. PB(PRIVATE BRAND)상품의 개념

2. PB 상품의 장점과 단점

3. 가격의식성

4. 품질 우수성

5. 제품에 대한 사전 인지의 중요성 -정보탐색 및 경험-

6. PB제품의 품질 지각

III. 연구 가설

1. PB제품 구매에 미치는 여러 요인

2. 유통업체 종류와 PB제품간의 관계

IV. 연구 방법 및 예상 결과

1. 조사 방법 및 연구 예상 결과

2. 연구 모형

V. 기존의 PB제품관련 논문과 본 논문의 차이점 및 본 논문의 평가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영국, 스위스, 독일의 경우 PB가 전체 매출의 30~40%를 차지할 정도로 해외에서의 PB(Private Brand)상품 붐은 이미 일반화된 현상이다. 미국 슈퍼체인의 경우 PB 매출이 평균 15~20%에 이른다. 최근 국내에서도 자체 브랜드(PB-Private Brand) 제품 매출이 업체에 따라 총매출의 8~10% 정도를 차지하면서 엄연한 주요 품목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한편, 국내 대기업들의 잇따른 유통업 진출과 가격파괴를 내세운 외국유통업체들의 연이은 상륙으로 백화점을 비롯한 국내 소매업체의 경쟁이 더욱 격화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상당한 규모의 구매력을 가진 대형 할인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유통업계에서는 불황극복을 위한 생존전략의 하나로 PB(Private Brand)상품 개발을 통한 상품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PB상품은 유통업체만의 상품차별화와 중간 유통단계 배제를 통해 가격은 NB(National Brand)의 70~80% 수준이나 평균 30~40%의 마진을 확보할 수 있어 각 소매업체의 수익성에도 기여하는 등 각 유통업계 입장에서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 불가결한 전략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참고문헌
신세계백화점 유통산업연구소(1997), "PB 의 전략적 의미와 필요성", RIDI 1 월호

할인점 경영(상)(하), 박영사.오세조 (1998),

‘노구치토모오/허동걸 옮김(1997), 저가격 고품질 PB 전략, 한수협출판부.

PB제품의 구매선호도 영향요인(2002), 박영근 * 김창완, 2002

조철휘(1996), “고유브랜드(Private Brand)의 발달,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렇게”, 유통저널
5월호, 한국백화점협회.

Bellizzi, J. A., H. F. Krueckeberg, J. R. Hamiltion, and W. S. Martin. (1981), ꡒConsumer Perceptions of National, Private, and Generic Brandsꡓ, Journal of Retailing, 57(Wint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전문은행 장점과 기대효과, 도입방안
  • 전망. 2006.16. 강임호. 인터넷전문은행의 진입에 관한 연구. 2003.47. 김희락. 인터넷전업은행의 성장과 전망. 2005.108. 이영주. 온라인 금융기관의 현황 및 전망. 2005.59. 김진영. 브이소사이어티&브이뱅크. 중앙일보. 2008.11.610. 장인수, 박진성. 인터넷전문은행의 국내 도입에 관한 연구. KITA. 11. 한국은행. 일본의 인터넷전업은행 현황. 2005.812. www.fss.co.kr13. 정아연. 인터넷전문은행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회도서관 2002.

  • [마케팅관리] 유기농산업의 마케팅분석 - 올가&구텐모르겐
  • 제품, 곡류, 분식, 반찬, 간식 등 친 환경 제품을 판매한다. 150여 개의 가맹점에 납품하는 제조업체이며 온라인으로도 판매한다. (www.vegefood.co.kr/)채식에 관한 폭 넓은 자료를 제공하며, 세트 상품을 개발하고, 공동 구매가 가능하다. 3) 올가의 SWOTa. Strength (강점)㈜NWF는 수입 유통업체 중심의 소규모 시장만 형성되어 있던 상황에서 최초로 대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유기농 식품 사업에 뛰어든 기업이다. 이는 유기농 시장의 선도자로서 소비자들에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논문은 루지애나 주정부 관광청이 연구비를 지원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뉴올리언즈의 문화자원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을 GIS로 분석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 마지막 학기에 이르러 주변 박사와 석사과정 학생들이 GIS에 대해, 숙제에 대해, 프로젝트에 대해 물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2년의 짧은 시간 동안, 참으로 많은 일들이 지나갔습니다. 뉴올리언즈 2차 프로젝트에 GIS 전담 연구원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300년 된 문화재 천정벽화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논문은 루지애나 주정부 관광청이 연구비를 지원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뉴올리언즈의 문화자원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을 GIS로 분석하는 것으로 마무리지었습니다. 그 마지막 학기에 이르러 주변 박사과 석사과정 학생들이 GIS에 대해, 숙제에 대해, 프로젝트에 대해 물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2년의 짧은 시간 동안, 참으로 많은 일들이 지나갔습니다. 뉴올리언즈 2차 프로젝트에 GIS 전담 연구원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300년된 문화재 천정벽화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논문은 루지애나 주정부 관광청이 연구비를 지원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뉴올리언즈의 문화자원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을 GIS로 분석하는 것으로 마무리지었습니다. 그 마지막 학기에 이르러 주변 박사과 석사과정 학생들이 GIS에 대해, 숙제에 대해, 프로젝트에 대해 물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2년의 짧은 시간 동안, 참으로 많은 일들이 지나갔습니다. 뉴올리언즈 2차 프로젝트에 GIS 전담 연구원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300년된 문화재 천정벽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