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서비스 회복 공정성에 따른 고객 만족도와 기업 이미지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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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차례
표 차례
그림 차례


제 1 장 서론
1-1.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2.연구목적
제 2 장 이론적 고찰
2-1.서비스 회복 공정성
2-1-1.서비스 실패
2-1-2.서비스 복구
2-2.고객 만족도
2-3.기업 이미지
제 3 장 연구 설계
3-1.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1-1.연구모형
3-1-2.연구가설
3-2.변수의 조작적 정의
3-3.조사 설계
제 4 장 실증분석
4-1.표본의 일반적 특성
4-2.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4-3.가설검증
4-3-1. 가설 검증 요약
4-3-2. 가설 1-1, 2-1, 3-1의 검증
4-3-3. 가설 1-2, 2-2, 3-2의 검증
4-3-4. 가설 4-1, 4-2의 검증
제 5 장 결론
5-1.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5-2.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방향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2-1-2. 서비스 복구
서비스 복구(service recovery)라는 개념은 1970-80년대 미국의 경영 일선에서 컴퓨터 또는 통신의 문제 발생에 대한 복구, 혹은 자연재해로부터의 복구를 뜻하는 용어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마케팅에서 서비스 복구라고 하는 것은 제공된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제공자가 그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고객 충성도와 호의적인 구전 효과를 이끌어 내어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Brown, Cowles, &Tuter, 1996: Hart, Heskett, &Sasser, 1990: Reichheld, 1993: Schibrowsky & Lapidus, 1994) 최근 서비스 회복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공정성 이론에 근거하여 일반적으로 세 가지의 하위요소, 즉 분배적 공정성, 절차적 공정성, 상호관계적 공정성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Clemmer & Schneider, 1996: Blodgett et al, 1997: Tax et al. 1998: Smith et al, 1999: Maxham & Netemeyer, 2002: Chebat & Slusarczyk, 2005)
공정성 이론은 어떤 목적을 위하여 투자 또는 희생한 것과 산출 또는 보상받은 것에 대한 가중치를 비교하는 인지적 과정(cognitive process)에 초점을 두며, 자신의 투자와 산출의 비율을 동일한 조건하에 있는 준거 대상과 비교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 이론은 교환이 일어나는 모든 곳에 적용을 할 수 있다.
절차적 공정성(procedural justice)은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이나 의사결정을 수용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기준(Goodwin & Ross, 1992) 혹은 절차의 적정성으로 분배적 공정성과는 대조적으로 서비스 실패에 대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그 처리 절차가 공정했다고 고객이 지각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문제해결의 적시성, 신속성, 접근성, 유연성. 절차통제, 결과통제, 정책, 불평기회 부여, 적절한 방법 등이 해당된다(Gilly 1987; Gilly 문 Gelb 1982; Tax et al. 1998). 여기서 과정통제란 의사결정과정에서의 의사소통의 자유로서 쉽게 불평할 수 있는 접근성을, 결정통제는 결정결과를 받아들이거나 거절할 수 있는 자유로서 기업의 결정에 대한 불복의 자유를 의미한다. 접근성은 절차를 착수하는데 있어 용이성을, 적시성은 문제에 대한 기업의 반응속도를, 처리속도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유연성은 개별적인 상황을 반영하는데 있어 절차의 적응성을 의미한다. Clemmer(1993)는 서비스 접검에 관한 연구에서 유연성, 대기시간/반응성 그리고 효율성을 절차적 정당성의 차원으로 규명했다. 절차적 정당성은 고객의 불평처리 평가(Goodwin and Poss 1992; Blodgett et al. 1997; Tax et al. 1998) 및 서비스 실패 후 복구에 따른 만족 및 행동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Smith et al. 1999; McCollough et al. 2000).
절차적 공정성이 거시 지향적인 관점인 반면, 상호관계 공정성(imteractional justice)은 미시지향적 개념으로 고객 그리고 고객과 접촉하는 종업원간의 사회적 상호관계이다.(Weun, 1997) 이 개념은 절차적 정당성의 하위개념으로 출발하였으며, 교환 상대방과의 관계에 있어서 고객의 관점을 받아들이는 것으로서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에서의 공평성을 의미한다. 특히 사라들이 적절한 문제해결절차나 적정한 크기의 보상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불공평하게 취급되는 것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Bies and Omag 1986; Bies and Shapiro 1987). 상호작용공정성의 내용으로는 진실성, 설명의 제공(Bies and Moag 1986), 친절함, 친근함, 민감성, 관심, 정직성(Clemmer 1993), 노력(Mohr 1991) 및 정중함과 신뢰성(David 1998)이 제시되고 있다.
기존연구에 따르면 소비자 불평상황에서 비난의 수용(Goodwin and Ross 1992)과 사과의 제공(Bies and Shapio 1987; Folkes 1984)이 중요한 요소라고 제안하고 있으며, 불평의 해결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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