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인수합병]코카콜라의 두산음료 인수 M&A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사 논문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M&A이론
2-1-1. M&A의 정의 및 형태
2-1-2. M&A의 동기
2-1-3. M&A거래의 분류
2-1-4. M&A의 종류
2-1-5. M&A기법
2-1-6. M&A의 절차
2-2. 코카콜라의 두산음료 인수(M&A)
2-2-1. 회사소개
2-2-2. 두산그룹의 주요 구조조정 내용
2-2-3. 두산의 단계별 구조조정과정
2-2-4. 코카콜라의 국내음료시장 인수
2-2-5. 두산음료의 합병과 매각이 두산의 재무구조에 미친 영향
3.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지금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안으로는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묵은 숙제를 해결하지 못해 기업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도 날로 뒤쳐지고 있으며 밖으로는 경제패권을 쥐고 있는 미국, 일본 그리고 잠재적인 패권국가로 등장하고 있는 중국 등의 자국이익 제일주의로 인해 협공을 당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영원히 쓰러지지 않을 것 같았던 기아, 진로, 한보, 삼미 등 대기업들이 연이어 쓰러졌다. 이제 기존방식과 사고의 틀로는 더이상 살아남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또한 선진국의 일류 대기업들은 더욱 강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를 독차지하기 위해 국가나 영역을 넘는 짝짓기를 하고 있다.
이렇게 험난한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고 나아가 세계 열강들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부문은 과감히 버리고, 어느 정도 경쟁력을 보유한 부문은 더욱 집중, 육성하여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되기 위해 가장 절실한 것은 M&A라고 할 수 있다. 철저한 약육강식 속에서 경쟁력을 키워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방법이 바로 M&A인 것이다.
M&A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의 생존, 번영에도 가장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우리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도서
- 「M&A 기업인수합병」, 지호준·박용원 공저, 법문사
- 「M&A 이론과 실무」, 대신증권 M&A팀, 대신증권
- 「M&A와 기업탈취전략」성보경 저, 창해사

※ 참고 웹 싸이트
- http://free.taegu.ac.kr/~epaper(경제신문 읽는 법)
- http://www.globalstock.co.kr(글로벌 스톡)
- http://www.dymac.co.kr(동양정보통신)
- http://www.cocacola.co.kr(한국코카콜카)
- http://www.doosan.com(두산그룹)
- http://www.thinkfood.co.kr(음료신문)
- http://www.naver.com(네이버→검색어(두산음료인수합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 사례(두산, 한화) & 의사결정의 원칙
  • 합병 / 자산 및 지분 매각ㄱ. 자산 매각 원칙  a. 과감한 매각 → 현금흐름 개선 (“나에게 걸레면 남에게도 걸레”)ㄴ. 지분 매각 → 신규사업자금 마련  a. 한국 네슬레 보유 지분 매각  b. 3M / 한국코닥 주식 매각c. OB맥주 음료사업 매각 (미국 코카콜라 4,322억 원) 매각ㄷ 합병a. 두산창업투자, 두산렌탈, 두산환경산업, 동아인쇄=>두산동아 합병ㄹ. 1차 구조조정 결과나. 2차 구조조정 : 미래 성장산업의 부재, 97년 외환위기로 인한 자금경색으로 300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 네슬레 Nestle, 절반의 성공과 절반의 실패
  • “Nestle is the Choice”다국적 기업 Nestle, 절반의 성공과 절반의 실패- 인류의 역사는 `창조적인 소수에 의해 새로 쓰여 진다.Nestle 분석과 향후 발전방향 고찰 -ContentsⅠ. About Nestleⅰ Nestle 전반적 소개ⅱ Nestles Sloganⅲ Nestle의 사업 ⅳ Nestle의 역사ⅴ 한국 Nestle의 소개Ⅱ. Nestle의 해외진출 배경 및 과정ⅰ 해외진출 배경ⅱ 현지화 전략ⅲ M&A(인수합병)ⅳ 고도의 Global 전략Ⅲ. Nestle의 한국커피시장 공략ⅰ 한국인의 입맛을 공략ⅱ 한국시장에서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사례- 1. 르노ㆍ삼성자동차- 2. 주택은행과 국민은행의 합병- 3. 현대자동차의 기아자동차 인수- 4. 팬택 & 큐리텔- 5. 크라운제

  • [경영전략] 네슬레(Nestle) 커피의 한국시장 현지화 전략
  • 인수 합병전략을 주로 사용하며 발전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최근에는 고도의 글로벌 전략을 통하여 초 국적기업으로 재 탄생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여타 식품업체와 비교할 때 R&D와 제품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전 세계 3500여명의 직원이 활동중인 20여 개의 R&D 센터와 제품기술 센터, 지역적응센터, 응용센터 등으로 구성돼 있는 제품개발 관련조직은 이유식, 인스턴트 커피, 냉동건조 커피 등을 세계 최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