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M&A]M&A 사례연구(코카콜라의 두산음료 인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2. 본 론
2-1. M&A이론
2-1-1. M&A의 정의 및 형태 …………………………………
2-1-2. M&A의 동기 …………………………………………
2-1-3. M&A거래의 분류 ……………………………………
2-1-4. M&A의 종류 …………………………………………
2-1-5. M&A기법 ……………………………………………
2-1-6. M&A의 절차 …………………………………………
2-2. 코카콜라의 두산음료 인수(M&A)
2-2-1. 회사소개 ……………………………………………
2-2-2. 두산그룹의 주요 구조조정 내용 …………………………
2-2-3. 두산의 단계별 구조조정과정 ……………………………
2-2-4. 코카콜라의 국내음료시장 인수 …………………………
2-2-5. 두산음료의 합병과 매각이 두산의 재무구조에 미친 영향 ……

3. 결 론 ……………
본문내용
1. 서 론

글로벌 경쟁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지금 대단히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다. 안으로는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묵은 숙제를 해결하지 못해 기업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도 날로 뒤쳐지고 있으며 밖으로는 경제패권을 쥐고 있는 미국, 일본 그리고 잠재적인 패권국가로 등장하고 있는 중국 등의 자국이익 제일주의로 인해 협공을 당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영원히 쓰러지지 않을 것 같았던 기아, 진로, 한보, 삼미 등 대기업들이 연이어 쓰러졌다. 이제 기존방식과 사고의 틀로는 더이상 살아남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또한 선진국의 일류 대기업들은 더욱 강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를 독차지하기 위해 국가나 영역을 넘는 짝짓기를 하고 있다.

이렇게 험난한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살아남고 나아가 세계 열강들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부문은 과감히 버리고, 어느 정도 경쟁력을 보유한 부문은 더욱 집중, 육성하여 강력한 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되기 위해 가장 절실한 것은 M&A라고 할 수 있다. 철저한 약육강식 속에서 경쟁력을 키워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방법이 바로 M&A인 것이다.
M&A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의 생존, 번영에도 가장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우리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1980년대 중·후반과 1990년대 중·후반을 비교해보면 증명된다. 10여년 전 신문이나 방송에서 늘 접했던 것은 미국의 재정적자와 무역적자가 천억 달러를 넘나들고 있어서 곧 미국경제가 침몰할
참고문헌
※ 참고도서
- 「M&A 기업인수합병」, 지호준·박용원 공저, 법문사
- 「M&A 이론과 실무」, 대신증권 M&A팀, 대신증권
- 「M&A와 기업탈취전략」성보경 저, 창해사

※ 참고 웹 싸이트
- http://free.taegu.ac.kr/~epaper(경제신문 읽는 법)
- http://www.globalstock.co.kr(글로벌 스톡)
- http://www.dymac.co.kr(동양정보통신)
- http://www.cocacola.co.kr(한국코카콜카)
- http://www.doosan.com(두산그룹)
- http://www.thinkfood.co.kr(음료신문)
- http://www.naver.com(네이버→검색어(두산음료인수합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군요..그런데... 너무 오래ㅓㄴ 것이라서 그냥 그랬어요....참고파일로는 참 좋아요
  • don***
    (2005.10.09 23:11:24)
회원 추천자료
  • 성공기업 사례분석
  • A 사와 농어촌 개발공사(내부투자가) 1987. 10. 한국네슬레 설립 / 네슬레 S.A사와 두산그룹 / 인스턴트 커피 외 18종 1988.1. 한서식품㈜에서 네슬레식품㈜로 상호 변경 1989.10. 커피/커피 크리머 공장 준공 1993.3~9. 제2 냉동커피 공장준공 / 네슬레 식품(주)을 한국네슬레로 흡수 합병네슬레는 지난 79년 한서식품과 합작을 통해 국내에 처음으로 진출한 뒤 87년에는 한국네슬레를 설립했다. 한서식품은 88년 네슬레식품으로 사명을 변경한 이래 93년에는 한국

  • [국제기업환경] 뉴라운드
  • 사례1) 칠성, 코카콜라롯데 칠성 vs 코카콜라 캔 디자인 분쟁(경쟁라운드)롯데칠성㈜은 4일 킨 사이다의 알루미늄 캔 용기 디자인이 칠성사이다와 비슷하다며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을 상대로 캔 용기사용 금지 가처분 신청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롯데칠성은 신청서에서 킨 사이다는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칠성사이다가 2000년에 새로운 캔 용기를 만들자 2002부터 유사한 디자인의 용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면서 상표와 상호,별 모양이

  • [외식프랜차이즈] 맥도날드에 대해서
  • 코카콜라는 한 비정부기구(NGO)운동가 때문에 울상이다. 월스트 리트저널은 “캘리포니아에서 ‘나홀로 NGO’를 운영하는 아미트 스리바스타바(39)가 거대기업 코카콜라를 뒤흔들고 있다”고 전 했다. ‘코카콜라 불법행위 고발 강연’에 나선 그는 “코카콜라 가 인도에서 물을 과도하게 뽑아내 가뭄을 악화시키고, 유해폐기 물로 땅을 오염시켰으며, 살충제가 섞인 음료를 팔았다”고 비난 한다.코카콜라측은 “살충제 잔류량은 기준치 이하”라고 밝

  • [국제광고론] 맥도날드 마케팅과 광고분석
  •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박사학위 논문, 광고연구 1994년 봄호 제 22호 p255-286)- 알리스/잭트라우트, 「마케팅 전쟁」, 1991년 8월-10월 - 이상학, 「광고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 대의경제정책연구원」,1992- 이승영, 「사례로 배우는 국제마케팅 , 일신사」, 1995철 ,「국제마케팅론, 신영사」, 1998- http://www.mcdkorea.co.kr/- my.netian.com/~qmwnqm/- hellomc.wo.to/- www.mk.co.kr 매일경제 홈페이지- http://www.mcspotlight.org/- 한국슬로우푸드 홈페이지 http:

  • [학사][인수합병]코카콜라의 두산음료 인수 M&A 사례연구
  • 국 제 경 영 전 략제 목 : M&A 사례연구(코카콜라의 두산음료 인수)목 차1. 서 론 3.p2. 본 론2-1. M&A이론2-1-1. M&A의 정의 및 형태 4.p2-1-2. M&A의 동기 5.p2-1-3. M&A거래의 분류 5.p2-1-4. M&A의 종류 6.p2-1-5. M&A기법 7.p2-1-6. M&A의 절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