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NHN의 성공전략과 국제화사례를 통한 인터넷기업들의 Globalization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9 / 2019.12.24
  • 5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6개월이 넘는 시간동안 준비한 학사학위 논문입니다. 최근 부상하고 있는 nhn의 기업의 성공요인,분석, 해외진출사례를 다룬 논문입니다. 자료가 불충분해 직접찾아가서 취재까지 했습니다. 교수님에게 칭찬받고 과대표로 발표까지 했습니다. 후회 안하실겁니다.
목차
《 목 차 》

제1장 서론

제2장 nhn의 소개

1. NHN의 사업영역

2. NHN의 성장

3. NHN의 포터분석

4. NHN의 STP분석

5. NHN의 4PS

6. NHN의 SWOT분석

7. NHN의 국내성공요인

제3장 NHN의 글로벌화

1. NHN의 해외진출 기본방향

제 4장 NHN의국제화사례

1. Naver Indonesia

(1) Naver Indonesia 진출현황

(2) Naver Indonesia 진출전략

(3) Naver Indonesia 서비스발전

(4) Naver Indonesia SWOT분석

2. Naver Japan

(1) 일본 한게임

(2) 일본 네이버

(3) Naver Japan 해외진출 현황

(4) Naver Japan 성과

(5) Naver Japan 진출전략

(6) Naver Japan SWOT 분석

(7) Naver Japan 향후 전망

3. Naver China

(1) Naver China 해외진출 현황

(2) Naver China 현실
1)신 한류론 vs시기상조론

제5장. 요약 및 시사점

그림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업계들은 새로운 전환점에 직면하게 되었다. 최근 내수부진과 2003년 하반기이후 본격저인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반면 미국의 인터넷업체들은 해외사업 호조로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점<그림1>을 깨닫고 국내 인터넷업체들도 해외신규사업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고 말하려 한다. 협소한 내수시장 안에서 서로 경쟁을 하다보니 마케팅비용이 증가하고 이를 타개하기 위하여 신규사업의 개발비가 증가하면서 수익성도 하락한 것으로 판단한다. 본고는 주요 4개 인터넷업체( NHN, 다음, CJ인터넷, 네오위즈)중 NHN의 국내 성공전략과 해외진출 현황을 분석하였다. 2장에는 NHN의 간단한 소개와 사업영역, 성장, 포터분석, STP분석, 4PS, SWOT분석, 국내 성공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3장에서는 NHN의 글로벌화의 진출 방향을, 4장에서는 진출사례로서 Naver Indonesia의 해외진출 현황, 전략, 서비스발전, SWOT분석과 Naver Japan의 해외진출 현황, 성과, 진출전략, SWOT분석, 향후전망을, Naver China의 현황과 현실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 5장에서는 위 상기내용의 요약과 인터넷 업체들의 해외 진출시 고려해야 될 사항을 알아본다.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인터넷업계들은 시장 확대나 수입품목 다변화 등으로 호전되지 않는 한 수익성 개선은 제한적일 것 이라고 전망하고 장기적인....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양영석* 김재현* 황호영, “국내 IT 기업의 해외진출 현황과 Globalization 과제” 2004
2) 양영석, “투자펀드 중심의 해외진출 촉진 방안 연구,” ETRI, 2003.
3)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시 애로사항 조사연구,” 2003.
4) KOTRA, 2003 해외진출 한국기업 디렉토리, May, 2003.
5) MIC, 지난 5년간 IT정책 성과와 과제, 2002.
◎ 참고 사이트
1) http://www.naver.com
2) http://www.nhncorp.com
3) http://www.fian.co.kr
4)http://www.empas.com/
5) http://www.paran.com
6) http://www.kiep.go.kr
7) http://www.etri.re.kr/
8) http://www.seri.org
9) http://www.sericeo.org/
10) http://www.iflg.com
◎ 웹문서 및 뉴스
1) 파이낸셜뉴스 2004.09.07
2) 연합인포맥스 [경제, 경제] 2004.01.26
3) 머니투데이 [경제, 경제] 2004.01.26
4) edaily 2004.10.29일자
5) 헤럴드경제 2004.10.28일자
6) 연합뉴스 2004.10.28일자
7) 아이위클리 2004 3
8) 디지털타임스 [IT] 2003.03.05 일자
9) 중앙일보 ECONOMIST 제 637호
10) NHN의 마케팅성공사례,sungsigii,2004.6
11) 기업 설명회 http://messenger.jr.naver.com/nhn200209/nhn_info.ppt
12) NHN주식회사,http://chat.naver.com/nhn200209/company_02.html
13) 네이버 안내,http://guide.naver.com/company/company3.html
14) 기업정보,http://ww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네이버 NAVER 성공사례 분석
  • NHN은 검색과 게임을 양축으로 혁신적이고 편리한 온라인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이며 디지털 라이프를 선도하고 있다. 각종 인터넷 서비스 지표 조사 에서 확고한 선두 지위를 확보하며 최고의 인터넷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또한 NHN은 핵심 서비스인 검색과 게임분야에서 검색 광고, 게임 유료 서 비스 등의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정착시켜 국내 최고의 순익률을 자랑하는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하였다.이 밖에도

  • [조직관리론] IBM,삼성,Intel 의 조직관리 및 혁신
  • 사례의 시사점 Ⅰ. Cover Story▶ IBM의 역사 및 소개1990년대에 IBM은 루이스 거스너 회장의 지휘 아래 조직의 시너지와 기술력을 통해 극적으로 회생할 수 있었다. 2002년 10월 IBM 회장/CEO로 선출되어 2003년 1월부터 새로운 IBM의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샘 팔미사노(Sam Palmisano) 회장은 전임 회장 루이스 거스너(Louis Gerstner)가 성취한 괄목할 만한 성공을 이어가야만 했다. 거스너 전 최고경영자(CEO)가 9년의 재임기간동안 전략수정 등을 통해 재기의 발판을 마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사례 & 실패에서 성공으로의 사례- 텔레콤 분야의 적대적 M&A - 보다폰의 만네스만 인수- LG의 제니스 인수 실패 → 성공으로 전환사례4. 기타 분야에서의 사례- 1. 통신장비- 2. 통신서비스- 3. 소프트웨어- 4. 반도체- 5. 인터넷 Ⅶ. 교훈 및 시사점1. 성공적인 M&A를 위한 과제2. 우리나라의 M&A 활성화Ⅰ. M&A의 개요1. M&A 배경M&A라는 용어는 이제 우리 사회의 핫이슈(hot issue)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생존ㆍ성장전략으로써 M&A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사례 & 실패에서 성공으로의 사례- 텔레콤 분야의 적대적 M&A - 보다폰의 만네스만 인수- LG의 제니스 인수 실패 → 성공으로 전환사례4. 기타 분야에서의 사례- 1. 통신장비- 2. 통신서비스- 3. 소프트웨어- 4. 반도체- 5. 인터넷 Ⅶ. 교훈 및 시사점1. 성공적인 M&A를 위한 과제2. 우리나라의 M&A 활성화Ⅰ. M&A의 개요1. M&A 배경M&A라는 용어는 이제 우리 사회의 핫이슈(hot issue)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의 생존ㆍ성장전략으로써 M&A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 [글로벌기업사례]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soft 사례 연구)
  • 기업들의 Born global 특성과 더불어, 이들의 국제화 방식에 있어서 수출이나 라이센싱뿐 아니라, 가치 활동의 통합을 통한 적극적인 해외직접투자 방식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편, 장성용․김상지․송재용(2007)은 콘솔게임대비 온라인게임은 직접적인 네트워크 효과가 크기 때문에 빠른 시장선점을 위해 born global 전략을 채택하고, 직접적인 네트워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완재를 사용하는 전략보다는 커뮤니티 등을 관리하는 전략이 주효하다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