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사례] 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Ncsoft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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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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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문헌연구
Ⅲ. 엔씨소프트의 성장과 중국진출
Ⅳ. 경쟁전략으로서 엔씨소프트의 대안
Ⅴ. 한국 기업 및 정부를 위한 시사점
Ⅵ.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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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게임산업은 수요 측면에서는 레저산업의 일종으로 문화요소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공급측면에서는 여러 가지 첨단 기술요소들이 결합된 산업으로서, 21세기형 지식산업이며 정서 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우리나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국가적 전략산업이다(김재범, 2005). 특히, 온라인게임산업은 한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여러 산업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국내의 성공뿐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 시장은 물론 중국 등 아시아 시장으로의 확장에도 주력하고 있다.
한국온라인게임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엔씨소프트의 발자취는 한국온라인게임의 역사이며 세계적인 선도적 온라인기업의 글로벌 확장 사례이기도 하다. 엔씨소프트는 1997년 설립되어 2000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시작했다. 2009년 현재 대만, 중국, 일본 등의 아시아 시장을 비롯하여 미국, 유럽 등 세계 각 지역 시장 진출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으며, 글로벌 온라인게임사의 리더로 도약하고 있다.
전세계 온라인게임 시장 중 중국시장은 특히 중요하다. 그 성장속도와 규모도 크지만 중국은 2009년 전세계 온라인게임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http://china.mud4u.com/news/newsview.php?seq=19742&category=10).
다른 해외시장 및 한국시장에 파급효과(spillover effects)도 클 수 있기 때문이다. 엔씨소프트는 2003년 1월 '엔씨시나'를 설립한 이래 지금까지 ‘리니지’시리즈를 비롯하여, 최근 4년간 230억원을 들여 개발한 '아이온'에 이르기까지 중국 시장의 비중을 급격히 증가시키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게임산업 현황은 예전과 다르다. 중국현지 게임기업들의 거센 추격, 블리자드 등 외국 게임기업들의 공격적 진입, 거기다가 중국의 '게임공정'이라 일컬어지는 각종규제로 인해, 중국 진출한국 온라인게임사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현 상황은 앞으로 중국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으며, 특히 선도적 온라인게임 기업인 엔씨소프트의 중국 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온라인게임산업의 효과적인 중국 경쟁전략을 연구하기 위한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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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범,「문화산업의 이해」, 서울: 서울경제경영, 2005.
엔씨소프트, IR 리포트, 2008.
이동기, 안도 나오키, "신생 하이테크 SME의 국제화 프로세스: 게임산업 사례를 중심으로",「경영교육연구」, 제6권 제2호, 2003, pp.2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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