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학기술의 발전과정, 과학기술의 실태, 과학기술과 정치 및 사회,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특징, 제도개선계획,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제도 개선방안, 교과과정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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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과학기술의 발전과정

Ⅲ. 과학기술의 실태
1. 디지털 혁명 주도국, 단 성장잠재력 약화 우려
1) 디지털 산업, 내수시장, 인프라, 사회문화 등에서 가장 역동적
2) 최근 성장잠재력 약화의 조짐이 나타남
3) 신정부 아젠다에 있어 성장잠재력 확충에 대한 논의가 상대적으로 부족
2. 한국의 과학기술력은 세계 몇 위
1) 우리의 위치와 목표 수준이 불분명
2) 대학연구 강화, 획기적 연구성과 창출 등에서는 일부 성공사례들이 출현
3. 정책 의지가 약하고 방향이 불분명
1) 과학기술 육성 의지(Strategic Intent), 일관성, 전략성 등에 문제가 많음
2) 국가전략, 정책방향, 핵심 실천과제가 상당히 불분명
4. 기업과 사회(인력)의 과학기술하려는 의욕 약화
1) 기업들이 고위험의 기술개발보다는 쉽게 돈버는 방식을 선호
2) 과학기술인력의 사회적 지위가 낮고 보상이 불충분
3) 과학기술인력의 수급이 원활치 못하고 탁월한 인재를 키워내지 못함

Ⅳ. 과학기술과 정치 및 사회
1. 기술과 사회는 하나
2. 기술론적 시민권
3. 정치를 대신하는 기술은 가능한가
4. 기술과 노동 세계

Ⅴ.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특징
1. 세계화를 위한 전략적 시각 (GLOBAL Perspective)
2. 새로운 미래와 혁신을 창조하는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3. 경영과 기술의 통합적인 지식과 안목(Integration of Cross-Disciplinary Functions)
4. 전문분야의 탁월한 역량 (Professional Foundations)
5. 과학적인 분석과 논리적인 접근방법 (Scientific Analysis)

Ⅵ.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제도개선계획
1. 교수업적평가에 따른 인사제도
2. 교수업적평가에 따른 연봉제
3. 학과 내․외부 평가

Ⅶ.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제도 개선방안
1. 다양한 경영교육의 시도 필요
2. 기업과의 연계 강화
3. 과감한 국제화의 추진
4. 현실에 맞는 연구 병행
5. 쌍방형 교육 방식의 개발 및 정보통신 기술의 활용 극대화

Ⅷ. KAIST(카이스트, 한국과학기술원)의 교과과정 개선방안
1. 목적
2. 창의성개발 교과과정 개편
1) 연구중심교육
2) 창의력 함양교육
3) 실제적 응용력(현장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연구
4) 교과목 평가 및 개편
5) 상호인정 교과목 개설 운영
3. 교과과정 개편과 관련한 본 사업팀의 추진 현황
4. 국내․외 타 대학과의 학점교류 활성화
5. 산․학․연 연계 인력양성 프로그램 강화
1) KAIST - 출연(연) 연계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활성화
2) 산업체와의 인력양성 Package 운영의 지속적 추진
3) 학제전공 운영의 활성화
6. 석․박사 학위연계과정 운영
7. 영어강의 교과목 개설 확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기술정책 연구자인 엘찡가와 재미슨은 한 사회에 네 가지의 ‘정책문화’가 공존하고 각축을 벌이면서 과학기술을 특정한 방향으로 발전시키고자 추구한다고 지적하였다(Elzinga & Jamison, 1995). 첫째는 정부관료들이 선호하는 효용 위주의 관료적 정책문화, 둘째는 과학자들이 지향하는 학문적 문화, 셋째는 기업의 경영자들이 추구하는 경제적 문화, 마지막으로는 일반 시민과 사회운동이 추구하는 시민적 문화가 그것이다. 이 각각은 서로 다른 사회정치적 이해관계를 대표하고 서로 다른 제도적 기반과 전통 위에 서 있으며, 따라서 서로 다른 의제를 과학기술정책에 제기해준다. 대체로는 앞의 세 가지가 지배적 문화로서 과학기술정책을 ‘기술관료적’ 방향으로 이끄는 경향이 있는 반면에, 네 번째의 시민문화는 ‘민주적’ 과학기술정책을 대표하고 촉진한다. 이 시민적 문화는 공익단체와 캠페인, 사회운동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펼쳐 나가는데, 그 영향력이 얼마나 될 것인가는 해당 국가의 전반적 정치문화에서 차지하는 시민사회의 상대적 힘에 달려 있다.




≪ … 중 략 … ≫




Ⅱ. 과학기술의 발전과정

과학기술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몇 가지 특징을 추려낼 수 있다. 그 중의 하나가 과학기술의 자기결정론이다. 예로써, 우리가 나무다리를 놓는 기술을 익히면, 이 기술은 스스로 다음 기술을 인태(姻胎)하여, 철재다리를 만드는 기술로 이어지고, 철재다리를 만드는 기술이 개발되면 현수다리(垂橋)를 실현한다. 영국 탄광에서 지하수를 퍼올리기 위해 증기기관이 발명되었다. 이 증기기관은 곧 이어서 증기기관차로 이어지고, 이것을 이용해서 기차가 달리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자기결정과정이라 하며, 인간의 선택과정은 큰 뜻이 없다고 한다.
참고문헌
1. 김선희(2012), 과학기술과 인간정체성, 아카넷
2. 손경한(2010), 과학기술법, 진원사
3. 이장재, 현병환 외 1명(2011), 과학기술정책론, 경문사
4. 조인성(2010), 지방자치와 과학기술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5. 중앙대학교 교양학부 글쓰기 교육위원회(2010), 과학기술과 윤리, 경진
6. 홍성욱(1999), 생산력과 문화로서의 과학 기술, 문학과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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