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프로스포츠 경기 스폰서십 목적과 선택기준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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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기업의 브랜드자산 구축을 위한 스포츠마케팅 : 스폰서십
- 목차
-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범위 3
4. 연구의 변인 4
5. 연구의 가설 4
6. 연구의 정의 6
7. 연구의 가정 7
8.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프로스포츠의 출현 8
2. 스폰서십(sponsorship)의 정의 10
3. 스폰서십과 마케팅(marketing)의 관계 11
4. 스폰서십의 규모 12
5. 스폰서십의 발전 이유 16
6. 스폰서십 성공사례 17
7. 스폰서십의 목적과 의익 19
8. 스폰서십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요인 21
9. 스폰서십의 성과에 대한 평가 24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측정도구 26
3. 조사절차 27
4. 자료분석 28
Ⅳ. 결과 및 고찰 30
1. 설문지 신뢰도 검증 30
2. 각 배경변인의 빈도분포와 백분율 31
3. 기업의 후원하는 목적과 선택기준의 중요도 32
1) 후원목적별 중요도 32
2) 선택기준별 중요도 32
4. 후원비에 따른 차이 분석 34
1) 후원비에 따른 후원목적별 t-검증 34
2) 후원비에 따른 선택기준별 t-검증 36
5. 매출 따른 차이 분석 36
1) 매출에 따른 후원목적별 t-검증 38
2) 매출에 따른 선택기준별 t-검증 38
6. 판매지역에 따른 차이 분석 40
1) 판매지역에 따른 후원목적별 t-검증 41
2) 판매지역에 따른 선택기준별 t-검증 41
7. 제품에 따른 차이 분석 42
1) 제품에 따른 후원목적별 t-검증 45
2) 제품에 따른 선택기준별 t-검증 45
8. 후원목적에 따른 선택기준의 차이 분석 46
Ⅴ. 결론, 논의 및 제언 67
1. 결론 67
2. 논의 71
3. 제언 74
- 본문내용
-
우리의 경제는 1995년말을 기점으로 GNP 4,100억 달러, 1 인당 GNP 1만 달러를 넘어서는 선진국 대열에 접어들고 있다(김형기, 1996). 이와 같은 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현대 산업 사회는 전문화되고 조직화됨에 따라 국민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면서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었다. 그리고 국민 생활 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로 인하여 관람스포츠가 활성화되었다.
이와 같은 관람 스포츠의 수요 증가로 국내의 프로스포츠가 활발해지면서 1982년 프로야구가 탄생하였으며, 이듬해 1983년 축구가 프로화 되면서 본격적인 프로스포츠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더불어 `86 아시안게임과 `88 서울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프로야구를 비롯한 프로스포츠 시장이 더욱 확대되어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인식의 폭이 확대되어지고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상조 (1994). 체육연구방법. 서울: 21세기 교육사.
김형기 (1996). 한국농구연맹 설립추진계획서.
김동기 (1989). 현대마케팅론. 서울: 박영사.
김수잔, 양성국 역(1996). 스포츠 마케팅. 서울: 대경사.
김수잔, 박영준 (1997). 스포츠 스폰서십의 발전 이익과 선택 기준: 한국 스포츠 행정·경영학회지, 2(2), 47.
김용만 (1997). 월드컵축구 이벤트와 프로축구연맹의 재정 자립도 증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36(2), 351-359.
김 종, 김종환 (1997). 기업의 참여. 한국 스포츠 행정·경영학회 소식지, 제2호, 2.
박인규 (1996). 아틀란타올림픽 마케팅 전략. 대한체육회, 32(5), 50∼55.
서성환 (1986). 소비자 행동론. 서울: 법문사.
위성식, 정상원 (1993). 체육·스포츠경영관리론. 서울: 법문사.
이상철 (1997). 프로 스포츠를 통한 21세기 국민체육진흥의 정기발전 전략. 한국 스포츠 행정·경영학회 소식지, 3, 2-3.
이우용, 정구현 (1992). 마케팅 원론. 서울: 형설출판사.
이종영 (1995). 사회체육개론. 미간행 교재.
육종술 (1993). 스포츠 마케팅을 위한 스폰서십 모델 개발. 박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최혜란 (1996). 국제 스폰서링. 서울: 아래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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