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산관리] 현대백화점을 통한 CPFR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2

제 2 장 이론적 배경.............................................2
제 1 절 SCM의 정의................................................3
제 2 절 SCM의 종류................................................4
제 3 절 CPFR의 정의...............................................5
제 4 절 CPFR의 구동원리...........................................6
제 5 절 CPFR의 전제조건...........................................9
제 6 절 CPFR의 기대효과...........................................11

제 3 장 현대백화점 현황/분석..................................15
제 1 절 현대백화점의 현행 프로세스...............................15
제 2 절 현 프로세스의 문제점.....................................15
제 3 절 현대백화점 CPFR 시범사업.................................17
제 4 절 현대백화점 CPFR 시범사업에서 나타난 CPFR의 한계점........18

제 4 장 해외 성공사례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19
제 1 절 미국의 CPFR Pilot Project................................19
제 2 절 현대백화점 사례와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안 도출............21

제 5 장 결 론..................................................23
제 1 절 시사점...................................................23
제 2 절 연구의 한계..............................................24
제 3 절 향후과제.................................................24

참고자료............................................................25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 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감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는 SCM의 개발은 21세기 기업의 핵심 경쟁요소이자 발전전략이다. 최근에 들어, IT 기술의 기하학적인 발전 및 인터넷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해 이전에는 갖혀있던 가치(trapped value)가 Trapped value는 잠재성 있는 비가용 가치를 의미하며, 이러한 가치를 이용(onlock)함으로써 시장 및 가치생산체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고 사용상의 편의를 더해줄 수 있고 현상황의 질서를 재정립할 수 있게 한다.
가용성(accessability)을 갖게 됨에 따라, 이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정보기술을 기초로 하는 SCM은 물론 21세기를 살아가는 모든이의 관심이자 필수과제가 되었다.
정보기술은 기업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가능하게 만들었고 기업 SCM 전반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왔다.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서는 이전의 SCM과 다르게 조직간의 전략적 협업관계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정보 공유의 확대, 고객 만족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장기적인 협업관계가 중요시 여겨지게 되었다. 이처럼 정보공유 및 전략적 협업관계를 기초로 한 기업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목표로한 최신의 SCM 기법으로 CPFR이 있다.
CPFR(Collaborated Planning Forcasting and Replenishment)의 출현은 다름아닌 상식에 기초를 두었다. 생산의 가치사슬을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이며, 비용효과적이며,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가의 문제를 생각하는 과정에서 SCM을 공유한 기업들간의 적대적인 출혈경쟁관계보다 정보공유를 통한 상호협업관계가 해당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CPFR은 좁은 의미에서는 참여 기업들 모두에게 비용절감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정보화시대에 나타난 새로운 경쟁환경 속에 기업들 상호간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CPFR이 갖는 앞서 언급한 시사점들의 중요성을 인식한 바, 연구대상으로 결정하였다. CPFR은 최신의 SCM 기법으로 외국에는 성공사례들이 다소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사례가 많지 않으며, 그 중 현대백화점이 2002년 10월부터 3개월간 시범사업을 시행하였으나 시스템 도입이 보류 중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승/승
참고문헌
1. 문헌자료

김태현,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박영사, 2000
박범철, CPFR시스템의 단기 수요예측 모델링 및 구현,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2002
박연우,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 한수협출판부, 2002
송기원, 수요예측에 따른 재고관리 시스템 적용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조익상, 수요예측의 정밀도 향상을 위한 혼합형 수요예측 시스템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0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시그마인사이트컴2002
Chase, Jacobs and Aquilano, Operations Management for Competitive Advantage, 10th Edition, Mcgraw-Hill Irwin,2004

2. 인터넷자료

http://www.cpfr.org
http://www.ebusinessready.org/cpfr.html
http://www.retailsystems.com/communitycenters/cccc/cpfrmatrix.pdf
http://mikepetersonconsulting.com/cpfrwhitepaper.htm
http://www.sap.com/germany/media/50064298.pdf
http://www.androidtechnologies.com/walmart/gen/13/mart-rfid-wal.php
http://www.andrew.cmu.edu/user/vshukla/term_paper/executive_summary.htm
http://www.japanentry.com/syncrasystems.html
http://www.giikorea.co.kr/korean/dc11661_managed_inventory_toc.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현대백화점 유통전략분석
  • 대한유출 위험 감소 DB관리 기술의 발달사회적 환경여성의 사회진출 증가소득수준의 향상 및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문화적 환경외모 지상주의Trend에 민감주 5일 근무제 확산Well-being열풍step2Market Analysis백화점 업계 최근 5년간 매출액 추이(단위=억원)자료 : 통계청 , 2004년 예상치는 삼성증권step2Core CompetenceBPR(BusinessProcessReengineering)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ompetitiveAdvantage현대백화점은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를 기준으로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관리 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유통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통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된 것은 당연한 결과라 생각한다.본 연구의 목적은 유통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글로벌 유통전략의 성공 실패사례를 통해 어떠한 요인이 성공적 혹은 실패적으로 작용하였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Ⅱ. 유통의 이해1.유통의 필요성오늘날 현대인들은 유통의 존재를 통하여 생활의 풍요를 누리고 있다. 유통은 상품을 생산한 후 판매하기 원하

  • [운영관리] 한국적 SCM 모델 연구 -(주) 풀무원 사례
  • 생산성 향상을 통한 제품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여 타사제품에 비해 크게 벌어진 가격차를 만회하여 가격경쟁력을 제고하였다. 최근에는 B2C(B2C : Business to Customer 기업이 일반 소비자를 위해 이루어 지는 전자 상거래 모델) 사업인 내추럴홀푸드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하여 B2B사업(기업이 일반 고객이 아닌 기업을 상대로 하는 전자 상거래 모델)인 푸드머스, 문화사업(김치박물관), 외식사업(콩요리전문점 델리소가 롯데백화점 소공점 오픈), 바이오

  • [졸업][의류] 품질표시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구입행동
  • 관리에 품질표시가 필요한가에 대한 응답은 꼭 필요하다가 85%로 나타나 안순태(2001)의 92.5%, 김양원 외(1997)의 95%, 박찬애(1990)의 81.9%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즉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품질표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필요의 이유에 대하여서는 박찬애(1997)의 연구에서는 상품을 믿을 수 있으므로 76.4%가 가장 높은 이유로 나타났으나, 본 연구에서는 10%에 불과 했다. 가장 많은 응답으로는 적절한 세탁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 62.5%로 나타났다. 즉

  • [사회문제론] 직장 내 여성에 대한 차별 및 불평등 문제
  • Ⅰ. 서론Ⅱ. 본론1. 여성문제의 개념2. 여성문제의 이론1) 구조기능주의2) 갈등주의3) 상징적 상호작용주의4) 페미니즘3. 직장 내 여성문제의 현황1) 임금의 차이와 인사관리에의 불평등2) 불안정 고용3) 여성직종에의 집중4. 이론적용 분석5. 여성문제의 해결방안Ⅲ. 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여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적으로 변화되고, 여성의 활동과 권리의식도 빠르게 발전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