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조직이론 사례 조사 - 오리온 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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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직설정

2. 오리온제과가 왜 조직인가?

3. 조직의 생물학적 은유

4. 조직구조의 기초

5.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6. 환경

7. 전략

8. 기술

9. 규모

10. 권력 및 통제

11. 조직문화

본문내용
1) 복잡성
① 수평적분화 :
< (주)오리온 홈페이지에 명시되어 있는 직군/직급체계 >
(주)오리온 제과는 2006년에 들어서면서 사람 중심의 피라미드형 조직에서 일중심의 동태적 조직으로 바꿈으로써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대대적인 혁신 작업에 착수하여, 현재는 수평적 조직의 특징을 띄고 있다. 마케팅부문의 경우엔 6개 부서에서 3개 부서로 통․폐합되었으며 연구소부문은 5개 부서에서 1개 부서로, 영업부문은 2개 부서에서 1개 부서 등으로 통합되었다.
이에 따라, 지식의 확대 재생산이 가능하여, 인사를 담당하는 부서는 회사에서 한 곳 밖에 없기 때문에 그에 따라 직무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고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필요한 자원을 회사에서 구매해 중앙에서 통일적으로 분배함으로 인해 자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는 등 자원 사용의 효율성을 기할 수가 있다.
② 수직적분화 : 각 세부조직을 ‘팀원-팀장’으로 설계하여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팀은 업무 특성에 따라 2명에서 50명까지 진용이 짜여 진다. 각 팀에 팀장 한 명만 있고 나머지는 모두 팀원으로 결재라인이 ‘팀원-팀장-임원-사장-회장’으로 단순화되어있다.

③ 공간적분화 :
a. (주)오리온 제과는 전 지역을 관리하기에는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지역별로 나누어 각 사업부에 전반적인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였다. 사업부제적 체제를 유지함으로써 본사 경영진이 보다 전략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여유를 확보해주었다. 그러나 각 사업부 별로 중복되는 부서를 설치하기 때문에 회사 전체적으로는 기능의 비효율이 발생할 수도 있다. 과거에는 본사에서 직접 모든 직원을 채용, 평가, 배치했는데 이걸 각 사업부별로 한다고 하면 그런 기능 수행에 필요한 지식이 따로 축적되고 공유가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주)오리온 제과의 경우 사업부체제를 도입하지 않는 경우보다 도입한 경우 효율성이 크기 때문에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b. 글로벌사업 : (주)오리온 제과는 국내를 넘어서,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 현재 중국, 러시아, 일본, 베트남 등에 각 사업부를 두고 있다.
해외진출의 진원지인 중국은 오리온 중국매출의 40%가 초코파이이며, 중국과 일본 및 베트남이 아시아권 시장이라면 서부 러시아는 유럽으로 진출할 관문으로서 유럽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장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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