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중국 진출 기업분석- 성공 및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5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6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4P
II. 본론_중국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1. 중국 국가 개요…………………………………………5P
2. 한-중 관계………………………………………………8P
3. 양국 교역 현황…………………………………………9P
4. 2004년 중국 경제 사회 10대 특징 전망…………9P
III. 본론_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
1.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11P
2. 중국 시장 진출의 성공 요인…………………………16P
IV. 본론_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실패 사례
1.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 실패 사례…………………24P
2. 우리 기업의 對 중국 투자상의 문제점과 대책……31P
3. 우리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모형……………38P
V. 결론
1. 우리 기업의 진출 현황 및 애로점…………………42P
2. 진출 방안………………………………………………43P
3. 知彼知己를 통한 중국 진출 성공 전략……………47P
-참고 문헌-…………………………………50
- 본문내용
-
항상 곁에 있으면서 수천 년에 걸쳐 우리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쳐온 중국, 한동안은 그 존재 자체도 잊혀질 만큼 멀리 떨어져 있다가 언젠가부터 다시 떼려야 뗄 수 없을 정도로 가깝게 다가와 있는 것이다. 특히, 무엇보다도 중국경제가 개방되고 그 규모가 급성장함에 따라 중국과 우리 나라는 밀접한 경제적 관계를 갖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서 중국 시장은 우리 나라 기업들에게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풍부하고 값싼 노동력과 막대한 자연자원 그리고 광대한 잠재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은 지난 20여 년간 급속도의 경제발전을 추진하여 빈곤의 질곡에서 벗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막강한 경제적 부를 축적하여 세계 경제무대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1996년 말 중국의 국내총생산은 8,000억 달러를 상회하며, 대외무역 규모도 2,900억 달러에 달했다. 더욱이 1997년 7월 1일 홍콩이 중국으로 귀속됨에 따라 중국의 경제권이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중국은 이른바 세계의 공장이라는 표현처럼 최근 국제적인 기업들의 중국 진출이 활발하다.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서구의 대표적 기업들의 투자도 중국으로 몰리고 있다. 중국과의 무역규모가 확대되는 추세에 맞추어 중국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직접투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왔다.
- 참고문헌
-
중국문화개관, 한창수, 2004
중국문화의 이해, 변성규, 2002
중국경제-두 가지 기적과 딜레마, 임반석, 1999
중국경제 발전론, 나카가네 카츠지, 2002
중국의 경제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출전략, 지용희․임채운 공저, 집문당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노사관계 및 인적자원 관리, 이장원․이을터․쉬 메이시아 - 한국노동연구회
중국 경제 미래, 윈스렌, 2004
중국은 지금 몇시인가, 허칭리엔, 2004
길라잡이 중국, 김선겸, 2003
중국의 어제와 오늘, 왕순홍, 2003
자료평가
- 실패기업명이 이니셜임....
- 24008***
(2018.12.03 03:12:03)
- 잘했소~고맙소~적립금 잘쓰겠소~
- hrx3***
(2010.03.02 14:55:23)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덕분에 한결 수월해진것 같네요^^
- choko0***
(2009.11.28 19:09:43)
- 잘 쓰여 졌습니다.
- salj***
(2007.05.24 03:01:37)
- 깊이있는 통계 내용이 약간부족
- er***
(2006.10.06 22:48:51)
-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었있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
- hyo***
(2006.06.05 11:12: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