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의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3

Ⅱ.본론
1)외식사업의 정의------------------------------------------------------4
2)외식사업의기능,특성 및 관리형태-----------------------------------------5
3)외식마케팅의 의의----------------------------------------------------10
4)외식마케팅의 관리개념-------------------------------------------------11
5)외식마케팅의 종류----------------------------------------------------12
6)외식마케팅 전략------------------------------------------------------13
7)국내외식산업의 현황---------------------------------------------------16
8)국내외식산업의 문제점-------------------------------------------------18
9)국내외식산업의 개선방안-----------------------------------------------21
10)실증사례연구
(1)회사연혁 및 개요---------------------------------------------------23
(2)홍보전략----------------------------------------------------------23
(3)위치적조건 및 계절적상황--------------------------------------------23
(4)메뉴 및 부서별종사원의업무------------------------------------------24
(5)시설 및 고객에대한서비스--------------------------------------------24
--설문조사-- --------------------------------------------------25
(6)개선방안----------------------------------------------------------27

Ⅲ.결론------------------------------------------------------------------29

참고문헌-----------------------------------------------------------------30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외형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사회,경제적으로차지
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외식산업은 소비성 산업으로 분류하던 과거의 정
책에서 벗어나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안된다. 외식산업이라는말이 우리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으나 이미 1940~1950년대에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에 접
어들어 `Dining-out industry` 또는 `Food service industry`라고 불려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일반화된 용어이다.
최근들어 국내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배경으로는 1980년대에 개최된 국제적인 대규모 행사와 이에 따른 관광산업의 발전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86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 93대전엑스포 개최 등은 세계 속에 한국을 알리는 국제적인 대규모 행사로 관광과 외식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일반대중의 외식에 대한 개념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또한 고객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업계의 전략 또한 만만치 않아 신세대의 감각에 맞는 분위기 연출을 중시하는 점포의 태동과 해외유명 브랜드의 도입은 업계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 밖에도 외식산업의 성장원인을 보면 국민경제의 발전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및 맞벌이 세대의 증가, 핵가족화 및 독신생활자의 증가와 가치관의 변화, 건강식에 대한 국민들의 욕구가 증대하고 있음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외식산업의 이해, 남정기, 백산 출판사, 1998
외식사업경영론, 신재영·선동규·김의근, 백산출판사, 1995
외식사업개론 박상배·임붕영 공저, 대왕사 1995년 8월31일
외식산업론 원재화, 대왕사 1994년 3월27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경영론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한국프랜차이즈 협회장 2002년 제너시스BBQ그룹 회장 취임 2003년 상공의 날 동탑산업훈장2005년 조선대 경영학박사 2009년 한국표준협회 창조경영인상2012년 한국외식산업협회장 윤홍근 회장은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전남 순천의 오지마을에서 태어나 자랐다. 왕복 몇 십리 길을 책 보따리를 허리에 동여매고 고무신을 신고 학교를 다녔다. 가정 형편이 어려워 조선대학교 무역학과에 특별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전체 수석으로 졸업하고 제1기 육군 학사

  • [교육과정] 조리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발
  • 한국어12--3333팀 연구선택 과목영어18333333사회과 통합교과 2필수 과목영어18333333교외활동(지역 탐방/국제대회)필수 과목영어(12)(1)(1)(2)(2)(2)(2)창의적인 조리사외식창업필수 과목한국어4--1111건강한 조리사생활체육필수 과목한국어12222222생활보건필수 과목한국어82222--* ( )는 활동 횟수6.3.4.연간 학사 일정월행사초청 강좌3개학식입학식신입생 오리엔테이션서울 국제요리 경연대회 참가음식나

  •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 경영관리에 관한 관리의 과학(science of management)으로 발전하게 되었다.미국경영학의 학문적 발전과정을 헉스(H. G. Hicks)와 리커트(R. Likert)의 견해를 중심으로 분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제 1단계(1880년 이전) : 과학적관리의 이전시대(방임관리 시대)* 제 2단계(1880-1930) : 과학적관리시대* 제 3단계(1930-1950) : 인간관계관리시대* 제 4단계(1950년 이후) : 행동과학 및 계량적관리시대위의 발전과정을 자세하게 보면 미국 경영학사(經營學史)를 연구하는데

  • [대학교육] 서울대학교 연합전공 프로그램 개선 방안(협력적 문제해결(CPS)을 통하여)
  • 한국어교육전문과정, 중국전문과정, 마케팅조직분석과정, 지적재산권 전문과정, 법률실무전문과정, 부동산전문과정, 영상애니메이션전문과정.중앙대학교한국학, 메카트로닉스, 외식산업경영, 실내건축디자인, 유통관리, 건설경영, 생물재료안정성.(2003년 자료)국내대학의 연합전공과정은 새로운 교과목의 개발에 의한 연합전공 교과과정이라기보다는 기존의 분과 전공분야 중 2개 이상의 전공분야에서 이미 개설된 교과목을 연합하여 연합전공과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관한 연구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중심으로
  •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1) 연구결과 요약2) 연구결과의 시사점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참고문헌설문지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관한 연구-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중심으로-제 1 장 서 론1. 문제제기 가계소비에서 외식비의 비중이 높아지고, 사람들의 외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외식산업도 커다란 발전을 해오고 있다.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시작이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 있음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