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TV홈쇼핑의 소비자 구매행위분석을 통한 시장전략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목적

Ⅱ. TV 홈쇼핑 이론 및 현황

Ⅲ. 실증분석 모형 및 설계

Ⅳ. 실증 분석의 결과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현대의 유통시장은 고도의 정보화 기술을 바탕으로 점차 세분화 내지는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유통시장에서는 제조업으로부터 도·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채널 이외에, 우편이나 카탈로그, CATV, 컴퓨터등을 통하여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직거래되는 홈쇼핑과 같은 새로운 유통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홈쇼핑은 국민소득의 증가, 여성의 취업인구 증가, 노인 소비자들의 증가, 레저활동에 대한 시간의 부족, 쇼핑에서의 편의 지향 및 서비스 요구 증가, 주차 시설의 부족 문제, 신용 구매의 확산과 같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급진전되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추세의 변화에 맞추어 TV홈쇼핑의 이용은 급격하게 증가되었다.
케이블TV는 시청자가 방송의 주체가 되는 현대 뉴미디어의 총아로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살린 정보초고속도로 구축의 기간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균 외, "홈쇼핑방송, 무엇이 문제인가", 뉴미디어저널 67호, 1999.
김상훈, "홈쇼핑 채널의 운용 및 정착화 방안",(사)한국언론학회,1994.
김만환,"TV홈쇼핑 시장전략과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3
김휴종외,"위성방송 시대 홈쇼핑 채널 정책 방향",삼성경제연구소,2000.
박영봉, 김송병, "홈쇼핑소비자의 쇼핑행태에따른 태도 분석", 마케팅과학연구 제2집, 한국 마케팅 과학회, 1998.
방송위원회, "방송정책위원회 종합보고서", 방송위원회,2001.
, "위성방송 규제정책 연구", 2000.
유의선, "홈쇼핑채널정책논의, 홈쇼핑채널정책 공개토론회",방송위원회,2001.
정연승, "신 유통 혁명의 전개와 대응",삼성경제연구소, 2001.
조강환, "홈쇼핑방송채널 정책방안", 방송위원회, 2001.
종합유선방송위원회,"홈쇼핑 방송 정책 방안", 1998.
한국방송진흥원, "다매체시대의 매체별 편성전략연구", 2001.
한국통신판매 협회, "통신판매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홈쇼핑이용에 불평행동을 유발시키는 변수들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집단 간 비교분석
  • 구매하게 하게 되므로 그에 대한 위험을 지각하기도 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홈쇼핑을 통한 구매 후 불평행동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불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우리나라는 1990년대 후반 케이블 TV 보급 정책에 따라 95년 8월에 LG홈쇼핑과 CJ홈쇼핑이 첫 방송을 시작하여 국내 케이블 TV홈쇼핑 산업은 2004년까지 연평균 38%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04년 시장 규모가 3조 9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교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전략4. 경동보일러5. 제크1) 제품포지셔닝2) 연구개발 단계3) 상표의 결정4) 가격 결정6. 비락 식혜1) 인지도는 높지만 시장형성 미흡한 전통음료시장 발견, 공략2)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력3) 전통음료시장의 개척자로 부상7. 숙취해소음료 여명8081) 연구개발과 기술혁신2) 국내외 특허 취득3) 해외시장개척8. 베스킨라빈스1) 마케팅 전략 - 베스킨라빈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2) 마케팅 믹스 4P분석(1) Price(2) Product(3)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전략4. 경동보일러5. 제크1) 제품포지셔닝2) 연구개발 단계3) 상표의 결정4) 가격 결정6. 비락 식혜1) 인지도는 높지만 시장형성 미흡한 전통음료시장 발견, 공략2) 변화하는 소비자의 구매욕구 고취방안 연구에 주력3) 전통음료시장의 개척자로 부상7. 숙취해소음료 여명8081) 연구개발과 기술혁신2) 국내외 특허 취득3) 해외시장개척8. 베스킨라빈스1) 마케팅 전략 - 베스킨라빈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2) 마케팅 믹스 4P분석(1) Price(2) Product(3)

  • [홈쇼핑의 이해와 마케팅 전략] 홈쇼핑의 이해와 마케팅 전략
  • 홈쇼핑과 관련된 연구 중 편성에 대한 연구사례는 찾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 소비자에 관한 연구에 국한되어 있다. 물론 소비자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은 그 무엇과도 비교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홈쇼핑 채널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채널 수용자 못지않게 앞에서 열거했듯이 채널편성전략 등 프로그램 공급자 차원에서의 보다 다양한 시각의 연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Ⅱ.홈쇼핑의 이해1.홈쇼핑의 개요유통시장에 대변혁이 일고 있다. 소비자가 점포

  • [경영학] [경영학원론]GS홈쇼핑(GSeshop) 고객만족(CS)경영 분석 및 eCRM 구축사례 조사(A+리포트)
  • 분석 및 eCRM구축사례 조사*1,GS 홈쇼핑(GS eshop) 경영 이념1)GS 홈쇼핑(GS eshop) 소개GS홈쇼핑은 LG홈쇼핑의 새로운 이름이다. 2005년 4월 1일 GS홈쇼핑은 제2의 도약을 위한 힘찬 새 출발을 시작했다. GS홈쇼핑은 1995년 개국방송을 시작한 이래 국내 통신판매 시장의 열악한 기반과 소비자들의 인식이 미약했던 상황에도 불구하고 방송과 유통이 결합된 최첨단 쇼핑형태를 제공하여 홈쇼핑 문화 전파에 큰 역할을 해왔다.GS홈쇼핑은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