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교육 보고서 똑똑한 여성을 위한 똑똑한 홈쇼핑법 홈쇼핑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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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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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교육 보고서>
-똑똑한 여성을 위한 똑똑한 홈쇼핑법-
- 목 차 -
1. 서론 1
2. 교육내용 소개 2
<1차시> Bannister &Monsma의 교육내용 분류 중 <1.의사결정>
1) 홈쇼핑의 개념과 특징 2
2) 홈쇼핑 충동구매와 소비자 의사결정의 중요성 3
3) 소비자 의사결정 단계 3
(1) 문제 인식 4
(2) 정보 탐색 4
(3) 대안 평가 4
(4) 구매 결정 4
(5) 구매 후 행동 4
<2차시> Bannister &Monsma의 교육내용 분류 중 <2.자원관리>
4) 재무계획(신용)의 중요성 5
(1) 신용 불량자 5
5) 비합리적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TV 홈쇼핑 광고 7
(1) 충동구매를 일으키는 TV 홈쇼핑 광고 7
(2) TV 홈쇼핑 광고 속 부당광고 8
<3차시> Bannister &Monsma의 교육내용 분류 중 <3.시민참여>
6) 소비자의 피해보상을 받을 권리 10
(1) 소비자 기본법 11
(2) 소비자 기본법에 명시된 8가지 소비자의 권리 11
(3) 약관 12
(4) 청약철회 및 교환 절차 12
7) 소비자의 도덕성과 소비자 책임 13
(1) 소비자 주권 14
(2) 소비자 책임 14
(3) Black Consumer 14
3. 결론 15
◇ 출처 16
1. 서론
생활의 편리성과 시간을 절약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저렴한 비용으로 가정 내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홈쇼핑이 발전할 수 있었다. 다양한 형태의 홈쇼핑이 있지만, 텔레비전 홈쇼핑은 다른 종류의 홈쇼핑과는 달리,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재현을 통한 사실성을 부가하고 있다. 텔레비전 홈쇼핑은 제품을 소개하는 쇼핑 호스트들이 물건을 직접 사용하는 대리 행위를 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다각적 설명을 제공하여 소비자에 대한 침투력이 강하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의 충동구매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더구나 홈쇼핑에서는 쇼핑 호스트의 허위, 과장된 발언이 잦으며 제품의 기능과 사용법에 대한 설명보다는 경품과 사은품에 대한 설명에 맞춰 구성되는 등 소비자들의 비합리적 구매를 조장하고 있다.
요즈음 쇼핑을 하려는 사람들이 주로 찾는 것은 인터넷이나 텔레비전 매체를 통한 신속한 쇼핑경로이다. 인터넷을 통한 쇼핑이나 텔레비전 홈쇼핑은 잘 활용하다 보면 직접 나가서 구매할 때 따르는 번거로움이나 불편함 없이 손쉽게 혼자서도 여기저기 구경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 있는 구매방식이 되었다. 클릭하나만으로 결제가 되는 편리한 구매경로라 너도나도 한번쯤은 해보았을 홈쇼핑에 문제점은 없는지 조사해보게 되었다. 백화점같이 직접 둘러보고 구입할 수 있는 매장에서도 충동구매현상이 흔히 발생하게 되는데 그보다 더 쇼핑이 자유롭고 결재도 손쉬운 홈쇼핑을 한다면 구매자가 충동성에 의해 많은 물건들을 한꺼번에 사게 될 것이다. 그런데 정작 구매자들은 자신이 홈쇼핑을 통해 많은 구매를 하면서도 자신이 충동적 구매를 자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 예상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교육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하며 대응책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소비자 입장에서 홈쇼핑은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한 상품정보를 24시간 계속 접할 수 있다는 점과 광고접촉과 동시에 신용카드로 상품의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직접 시간을 내어 상점으로 나가야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전통적인 상거래와 비교하여 보다 쉽게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유발시키는 경향이 크다. 사이버 마아켓에서의 소비자 충동구매성향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8(12), 111-130 (김영숙, 2000)
실제 한국소비자보호원(2002)의 조사에 의하면 CATV 홈쇼핑과 함께 인터넷 홈쇼핑에 대해 소비자들은 시간절약 및 가격 저렴성을 가장 큰 편익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충동구매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문제점을 가장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95년 TV 홈쇼핑업체가 국내에 처음 도입된 이후, 홈쇼핑 시장은 해마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양적 팽창을 거듭해 오고 있다. 또한 최근 케이블 TV의 보급, 인터넷의 보편화 등을 통한 DM(Direct Marketing)이 확대되면서 무점포 유통에 대한 시장가능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렇듯 무점포 유통 중 케이블 TV 홈쇼핑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고, 홈쇼핑 사용자와 홈쇼핑 구매가 증가함에 따라 홈쇼핑 마케팅은 기업의 경쟁력 우위와 성공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연구와 이해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소비자들은 뚜렷한 동기 없이 감정에 치우쳐서 충동적인 구입을 하기도 하는데 특히 케이블 TV 홈쇼핑을 통한 충동구매가 잘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전과 달라진 점으로 홈쇼핑 구매대상이 여성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는 점도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과거에는 여성고객이 주를 이루었으나 요즘은 남성구매도 상당수 늘어났다. 주 5일 근무제로 인한 케이블 TV 시청시간의 증가로 인해 홈쇼핑 광고를 많이 접하게 되었으며 야구, 축구, 다양한 격투기 등 남성 시청자의 관심이 높은 스포츠 중계가 케이블 TV를 통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앞으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쇼핑을 아내에게 미루지 않고 자신에게 필요한 삼품을 직접 구입하는 남성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중요한 원인이다. 이런 현상을 이용해서 기업은 남성제품의 광고의 횟수를 늘림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노리고 있다. 시청률 조사기관 TNS 미디어에 따르면 케이블 TV를 시청하는 남성들이 지난 2001년 0.95%에서 2005년 3.43%로 3배 이상 증가하면서 홈쇼핑 방송을 시청하는 남성도 많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홈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성별로는 여성에서 남성으로 연령층으로는 어른에서 아이로 날이 갈수록 확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홈쇼핑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과 함께 합리적인 소비생활 방법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이 시급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홈쇼핑 이용자들 중 충동구매의 유혹을 가장 잘 받을 수 있는 젊은 세대인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올바른 홈쇼핑 이용을 위한 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이러한 교육 자료를 통해 홈쇼핑의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책임의식을 가진 바람직한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우리 조는 텔레비전 홈쇼핑이라는 범주 내에서 bannister와 monsma 가 제시한 소비자 교육 개념 분류를 바탕으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2. 교육내용 소개
<1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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