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산업] BEXCO 벡스코 부산국제컨벤션센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컨벤션산업의 개요
2. 컨벤션의 전략적 의의
3. BEXCO 부산국제컨벤션센터의 필요성
4. BEXCO의 중요성
5. 파급효과
6. 부산컨벤션뷰로
7. 주요국제행사
8. 관광연계 및 주변관광지 / 숙박시설 및 위락시설
BEXCO SWOT 분석
문제점
발전방향과 미래
시사점
BEXCO 행사 소개
시사점
- 본문내용
-
2. 컨벤션의 전략적 의의
21세기 첨단서비스 산업으로 불리는 컨벤션은 전 세계에서 연간 9,433건(2000년 기준)의 국제회의가 개최되었다. 이러한 규모는 앞으로 세계화와 개방화의 진전에 따라 더욱 확대될 것이며 컨벤션에 필요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컨벤션산업은 국민경제 발전에 대한 기여와 비중이 매우 크며 관광산업과 마찬가지로 외화획득, 고용창출, 재정수입 증대, 국제수지 개선 등을 통해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컨벤션 참가자는 일반관광객에 비하여 체제일수가 길고 외화소비 수준도 거의 3배가 넘기 때문에 외화획득 및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일반 관광객 유치보다 훨씬 유리하다.
오늘날 세계 주요국은 컨벤션 산업을 환경 친화적, 고부가 가치산업으로 인식하고 컨벤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많은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종합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컨벤션 산업을 관광산업에서 분리하여 독자적 전략 산업으로 지정하여 육성하고 있다.
한국정부는 2000년 ASEM정상회의 유치를 계기로 서울에 대규모 컨벤션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는 등 컨벤션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컨벤션산업을 관광산업의 중요한 영역으로 포함시켜 지원책을 펴고 있다.
우리가 국제적으로 유치코자 하는 컨벤션의 대상은 매우 광범위하며 이에는 컨벤션을 위시하여 컨퍼런스(conference), 콩그레스(congress), 심포지엄(symposium), 포럼(forum), 워크샵(workshop), 클리닉(clinic), 리트리트(retreat), 당기강좌(institute), 패널(panel), 전시회와 무역전람회(exhibition and trade show) 등 다양한 형태가 포함되기 때문에 이들의 국내유치는 위에 언급한 경제적 파급효과와 더불어 사회·문화·정치·관광적 재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컨벤션의 유치 및 개최는 질 높은 인적·물적 교류의 촉진을 통하여 국제간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 개최지역의 세계화를 진정시킴과 동시에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그 파급효과가 크다.
전 세계적으로 국제회의 개최는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며, 종전 구미지역 중심에서 벗어나 점차 아시아지역으로 개최지 선정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는 "제3차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세계관광기구(WTO)총회",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 "부산 아시아게임", 2003년 "대구유니버시아드대회", 2004년 “PATA제주총회”등 대형 국제회의와 국제행사가 연이어 개최되었거나 개최될 예정이며, 2007년 “ASTA총회”등 대형 국제회의 유치가 추진되고 있어 활기를 띄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 제고 및 아시아지역의 주요 국제회의 개최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자료평가
- 과제때문에 구매하게됐는데 그럭저럭 도움됐어요
- cick2***
(2010.07.11 02:48: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