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센터 건립계획 타당성분석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________________________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Feasibility Flow
3. 컨벤션 현황 및 문제점
Ⅱ. 본 론
1. 컨벤션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컨벤션의 정의 및 배경
(1) 컨벤션의 정의
(2) 컨벤션의 배경
2) 컨벤션 산업의 개최 현황
(1) 국외 컨벤션 개최현황
(2) 국내 컨벤션 개최현황
2. 타당성 분석검토
1) 시설계획의 개요
(1) 시설의 기본 기능
(2) 컨벤션 센터의 기본 성격
2) 시설의 건립계획 목표
(1) 기능의 복합성 및 다양성을 지원하는 계획
(2)확장 가능성 및 융통성을 고려한 계획
(3)국제적 수준의 시설계획
(4)접근성을 최대화한 계획
(5)개방적 시설로의 계획
(6) 도시 기반시설과 연계하는 계획
(7) 공공의 직접참여에 의한 컨벤션 센터 건립
3) 입지계획
(1) 해외사례를 통한 입지선정방법 검토
(2) 대상지역 선정 기준
(3) 검토대상지역에 대한 평가기준
3. 건립 타당성 분석
1) 컨벤션 수급전망에 따른 분석
(1) 잠재적 활용 시장
(2) 시설의 구체적 역할 설정
(3) 시설의 기본적 성격 결정
(4) 유치행사의 성격별 시설 유형
2) 요소별 타당성 분석
(1) 정책성
(2) 경제적 타당성
(3) 기술적 타당성
(4) 환경적 타당성
4. 사례분석
1) 국내 사례분석
2) 해외 사례분석
Ⅲ. 결 론
1. 분석 결과 및 향후 대안
도표목차
<표 1-1> 국외 컨벤션 개최현황
<표 1-2> 국내 컨벤션 개최현황
<표 2-1> 시설의 기본기능
<표 2-2> 해외 입지사례
<표 2-3> 자연 인문환경에 따른 입지계획
<표 3-1> 행사성격별 시설유형
<표 4-1> 국내컨벤션 건립사례분석
<표 4-2> 해외 컨벤션 건립사례분석
- 본문내용
-
.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컨벤션 산업은 국가적 차원에서 국제수지개선, 고용증대, 세수증대, 홍보효과, 국토균형개발과 지역적 차원에서 지역문화 발전, 도시환경개선, 시민의식향상, 비수기 타개, 방문객 체재일수 연장, 지역 이미지 제고 등의 측면에서 새로이 부각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정부의 국제회의산업육성 기본계획에서도 2005년까지 국제회의개최기준 세계15위권 진입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을 만큼 국가 전략 산업으로의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컨벤션 수요는 증대되고 있으나 이를 받쳐줄 전문 컨벤션 시설이 전국적으로 크게 부족하며 추가적인 컨벤션 시설의 건립과, 특히 우리나라에서 컨벤션 시설로 분류될 수 있는 92개 시설 중 43.8%가 서울에 위치함으로써 시설의 지방 분산의 필요성에 따른 새로운 시설의 건립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의 힘입어 최근 컨벤션 센터의 건립이 급진적으로 늘고 있다. 그리고 국토의 균형개발 차원과 컨벤션 산업의 발전 축(서울-대전-부산-제주) 형성차원에서 수도권이외의 지역에 컨벤션 시설 건립을 적극적으로 제고하게 되었다.
컨벤션 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