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시장의 개척자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경영 전략] 라디오 시장의 개척자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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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라디오 매체
1. 라디오의 특성
2. 인터넷과 라디오
3. 방송환경의 변화
4. 라디오 청취자의 이해
5. 라디오 만의 매력

Ⅲ .시장을 개척한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전략
1. 선점의 전략
2. 개인 브랜드 마케팅
3. 라디오 방송도 마치 보이듯이
4. 시사 프로그램과 커뮤니케이션

Ⅳ.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특성과 발전 전략
1. 공정성과 시사 프로그램
2. 권력과 재벌로 부터의 독립

Ⅴ. 결론
본문내용
손석희의 시선집중은 라디오의 시장이 혼란하던 2001년 4월에 첫 방송을 시작했다. 당시 1999년 12월까지 미국 미네소타 대학교 저널리즘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친 손석희씨는 휴직중이었다. MBC의 스타급 아나운서였지만, 더구나 3년 가까이 휴직하고 공부한 상태라 방송 진행 능력이 많이 증가해 있던 상태였다.
당시 그저 뉴스나 정리해서 읽어주던 것이 아침 라디오 방송이었다. 더구나 라디오 방송의 청취율이 갈수록 떨어지던 추세였다. 그러던 그가 시선집중이라는 방송을 준비하게 되었다. 분명히 달랐고, 결과적으로는 성공했다. 그럼 어떻게 다른 업체들과 차별화 되었는가? 이 시장을 후발 주자임에도 선점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손석희의 시선집중은 웬만한 TV프로그램보다 광고 효과가 더 커요"
광고 자리 싸움은 TV매체에서만 있는 일이 아니다. 들리는 TV라 불리는 라디오 역시 만만찮은 광고 효과를 자랑하며 광고주들의 구미를 자극한다. 라디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접할 수 있는 매체적 특성상 10대에서 50대까지 청취 계층이 광범위하다. 또한 시간대별, 프로그램별 청취자층이 확실히 구분돼 있어 타겟 광고에 효율적인 성과를 거둬들일 수 있다.
"MBC-AM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경우 오전에 방송되는 라디오 중 20~40대의 청취율이 가장 높은 프로그램이다. 들어가고 싶어도 자리가 없을 정도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손석희의 시선집중'의 광고 단가는 SA등급이다. 3~4부가 진행되는 오전 7시에서 8시까지의 광고료는 회당 90만원을 육박했다. 이는 오전 8시에 방송되는 '뉴스의 광장'(편당 약 100만원) 다음으로 높은 단가이자 MBC-AM라디오 전체에서 두번째로 높다. 심지어 오전 6시에 방송되는 MBC-TV의 아침뉴스인 '뉴스 투데이'에 붙는 광고 단가(약 80만원)보다도 높은 수준이었다.
"시선집중의 경우 회사원을 타겟으로 한 은행이나 자동차, 보험회사의 광고주들은 이 프로그램을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1년 365일 완판이라고 봐야한다"고 전했다.

Ⅱ. 라디오 매체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전국의 소비자 6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사람들의 TV 시청 시간이 5년째 계속 줄어들고 있다는 내용이 최근 언론에 보도되었다. 이 기사를 접하면서 우선 떠오르는 생각은 라디오 매체의 경쟁력과 활용성이다.
개인적으로 TV 시청 시간보다 라디오 청취시간이 훨씬 많은 나로서는 TV보다 라디오 매체에 친근함을 더 느낄 수밖에 없는데, 나와 같은 생활 패턴을 가진 직장인이 적지 않을 것이다. 특히 재래시장 상인이나 운전기사들처럼 하루종일 생업에 종사해야 하는 서민들은 라디오 매체와 더욱 친숙해질 수밖에 없다.
인터넷에 의해 매체의 영역이 허물어져 가는 상황에서 라디오가 갖는 강력한 언론 매체로서의 장점을 아마추어 방송인 입장에서 요약하자면 이렇다.
첫째는 대상의 차별성이다. TV가 지극히 평범하고 정상적인 주류의 생활인을 그 청취 대상으로 한다면 라디오는 그 영역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정상적인 범주에서 벗어나는 패턴을 갖는 직장인들이 어느 사회에나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 그 사람들에게는 라디오 매체가 친숙하게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둘째는 프로그램 소재의 차별성이다. 지극히 정상적인 생활 패턴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주류 미디어가 즐겨 다루지 않는 이야기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매체가 필요한데 라디오는 TV보다 훨씬 신속하고 자유롭게 다양한 소재들을 다룰 수 있다.
셋째는 프로그램 형식의 개발 역시 자유롭다는 것이다. 라디오의 특성상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실제로 텔레비전에서 정착된 코너들이 라디오에서 출발했던 형식인 경우가 많았다.
넷째는 강력한 온라인 뉴스 기능이다. 지식기반사회로 발전할수록 미디어의 경쟁력은 다양하고 신속한 뉴스 전달 기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것은 최근 뉴스방송 횟수를 매 시간 2회로 증편한 CBS 라디오가 급속한 청취율 증가를 보인 점으로도 알 수 있다.
다섯째는 모바일(이동송수신) 기능의 사용이 훨씬 자유롭다는 것이다. 시청자에게 '보고 듣는 기능(오디오 & 비디오)'을 동시에 요구하는 TV는 인터넷과 같은 시장을 놓고 경쟁해야 하지만, '듣는 기능(오디오)'만 요구하는 라디오는 인터넷과 전혀 다른 영역에서 새로운 시도들을 해 볼 수 있다. 포화 상태인 방송시장의 미래를 쌍방향 이동송수신 기능에서 찾고자 하는 최근의 경향에서도 라디오는 상당 기간 동안 TV보다 강력한 경쟁력을 갖는 매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라디오 방송프로그램 시상품 협찬에 대한 수용자 태도에 관한 연구
김숙현 저 |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세일즈프로모션·이벤트 전공

라디오 프로그램 주부 청취자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박경희 저 | 경희대학교 발행, 저널리즘학과 방송 전공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 KBS, MBC, SBS 라디오 아침 시사프로
김현경 저 | 서강대학교 발행, 방송 전공

청소년 청취자의 라디오 프로그램 참여 연구
한상균 저 | 한양대학교 발행, 신문방송학과 전공

라디오·인터넷 융합과 능동적 수용자 연구
홍유리 저 | 연세대 영상대학원 발행, 멀티미디어저널리즘학 전공

라디오방송언어의 오용실태 분석
윤희길 저 | 제주대 대학원 발행, 언론홍보학 전공

라디오 프로그램 제작자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인식에 관한 연구
임주빈 저 | 서강대 언론대학원 발행, 방송 전공

매스미디어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 라디오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박혜영 저 | 배재대 정보통신대학원 발행, 정보통신학 전공


손석희에 '시선 재집중' : 언론인 영향력에서 독주 체제 구축
소종섭 저 | 독립신문사 발행

언론인 손석희 '싱긋' KBS 뉴스9 '빙긋' : 국민들은 가장 신뢰하는 언론인.
김은남 저 | 참언론 발행

풀종다리의 노래 : 손석희 아나운서의 삶의 이야기
손석희 저 | 역사비평사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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