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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왜 미샤인가

1.1 ‘미샤’ 브랜드 선정이유
1.2 ‘미샤’의 현재 위치 및 도전과제

II. 미샤의 위기상황과 turning point

2.1 미샤의 등장
2.2 경쟁사의 등장
2.3 소송
2.4 광고모델 보아(boa) 등장 - the style 론칭
2.5 해외시장 철수
2.6 미샤데이를 포함한 각종 '~데이' 시리즈
2.7 비비크림의 대성공
2.8 KBS 및 지하철 매장 개점
2.9 기능성 제품 및 고급화장품 positioning

III. 일류마케팅

3.1 국내 STP 전략
3.2 국내 4P 전략
3.3 해외 STP 전략
3.4 해외 4P 전략

IV. 제안 - 미샤가 나아가야할 방향

4.1 제안하는 미샤의 남성 소비자 시장 STP 분석
4.2 제안하는 미샤의 남성 소비자 시장 4p 분석

V. Epilogue

5.1 소감

본문내용
I. 왜 MISSHA인가?

1.1 ‘미샤’ 브랜드 선정이유
마케팅관리 수업에서 가장 강조되는 부분이 바로 positioning이다. 즉, 다른 기업, 다른 사람보다 차별화되고 특성화 할 수 있는 그 무언가를 찾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미샤는 그 차별화와 특성화가 기업 생존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를 가장 잘 보여주는 브랜드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이고 형식적인 시장조사와 수요 파악으로 획일화 된 고가의 화장품을 만들어 왔던 기존 화장품 시장에서 미샤는 인터넷 사이트 뷰티넷을 통해 고객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고객들의 요구를 바로 제품 개발에 반영하는 등 프로슈머 화장품 브랜드로의 입지를 굳힌 선구자라 할 수 있다. 고가의 화장품이 주를 이루던 시장에 좋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한다는 미샤의 positioning은 국내 뿐 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통하였고, 현재 대한민국 굴지의 화장품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미샤는 새로운 도전에 놓여져 있다. 경쟁사들의 등장과 소비자들의 욕구가 예전보다 훨씬 다양해지면서 미샤는 더 큰 성장을 위해 반드시 또 다른 시도와 차별화, 특성화를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다. 어떤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지금의 위기를 이겨내고, 국내와 해외에서 더 넓은 시장을 점유해 나갈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로 이 점이 우리 8조가 미샤를 선정하게 된 가장 큰 이유라 할 수 있다. 처음 화장품 시장에 뛰어들었을 때의 특별한 positioning을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미샤의 창의적인 기업 마인드와 차별화 된 전략을 조사하고 연구할 때 우리 8조는 소중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판단을 하였다. 또한 현재의 미샤의 고민을 함께 생각해 보면서, 8조만의 독특한 차별화 positioning을 도출해 보고, 우리의 생각을 미샤의 마케팅 전략에 사용한다면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토론하고 연구하는데 이번 프로젝트에 의의를 두었다. 또한 전 세계 시장에서 made-in-KOREA의 위상을 당당히 떨치고 있는 화장품 일류 브랜드 미샤를 통해 우리 조원들의 생각과 비전 또한 크게 키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다.

1.2 ‘미샤’의 현재 위치 및 도전과제
미샤(MISSHA)는 주식회사 ABLE C&C의 대표브랜드 화장품이다. 현재 총 600여종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고, 직영, 가맹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포털 BeautyNet 서비스를 통해서 판매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름다워지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최고의 만족을 얻게 하기 위하여 존재한다.’ 라는 획기적인 기업 mission을 모토로 ‘전 제품 1만원 이하’ 라는 저가 정책을 앞세워 저가 화장품 브랜드의 선두업체로 발돋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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