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가전제품광고의 설득적 효과에 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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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 광고의 개요 및 광고효과의 이론적 고찰
1. 광고효과 분석정립
1.1 광고 효과분석의 개념
1.2 광고효과 분석의 문제
2. 설득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2.1 전달자 요인
2.2 전달내용 요인
2.3 수신자 요소

Ⅲ 가전제품광고의 설득적 효과-트롬세탁기를 중심으로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1.1 문제의 인식정보의 탐색
1.2 구매 전 대안 평가
2. 소비자 설득과정
2.1 노출
2.2 주의
2.3 이해
2.4 기억
2.5 태도의 형성과 변화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광고효과 측정에 대하여 광고학계와 광고업계가 높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간략 하게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광고 효과를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광고효과 측정방법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함으로써 광고이론을 정립 할 수 있기 때문이다(문영숙, 1994). 또한 실무적으로는 광고효과 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고, 광고 캠페인을 계속 집행할 것인가 또는 수정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으며, 전략적으로 광고관리를 하는 데 광고효과 측정의 결과가 지표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의 광고행태를 보면 소비자의 심리를 충분히 간파한 소비자 심리의 틈새까지도 파고들어가는 고감도의 광고 전략을 구사하는 경우가 많다. 마치 소비자를 우롱이라도 하듯 광고의 전략적 접근은 소비자가 무심히 지나가는 생각마저도 뇌 속에 전달하고 지속적인 주입으로 인한 소비자의 인식도를 높여가고 제품에 대한 관여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유명인사 및 유명 모델을 제품에 대한 설득적 가치로 동기유발을 하여 소비자의 잠재구매 활동을 부추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다양하게 전개되는 가전제품의 광고에 나타나는 설득적 기법과 가전제품 광고의 설득적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트롬세탁기를 중심으로 광고효과를 살펴보았으며, 트롬세탁기의 설득적 광고를 단계별로 분석하며 본 연구를 갈음 하였다.
참고문헌
오택섭 편역, 「설득이론과 광고」 (나남, 1994)
김정탁, 「설득의 광고학」 (나남, 1990)
최정호․강현두․오택섭,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 1980)
홍성태, 「소비자 심리의 이해」 (나남, 1992)
하이마트 내부자료(하이마트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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