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신뢰도가 상업적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V 광고, 기사, 블로그의 비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NDEX
1. 들어가는 말
2. 이론적 배경
3. 가설
4. 연구방법 및 설계
5. 연구결과 및 한계점
- 본문내용
-
4) 메시지 제시 형태(광고와 기사 형태)에 따른 설득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동일한 메시지를 광고와 뉴스기사(퍼블리시티) 형태로 각각 제시하고 그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들이 과거 몇 차례 이루어진 바 있으나, 각 연구들은 일관되지 못한 결과들을 제시하거나 두 형태 간에 별 다른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또한 각 커뮤니케이션 수단 간의 설득효과는 관여수준이나 제시순서 등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고 가정한 후속연구들도 있었다.
일반적으로 특정 정보가 언론매체에 기사화되면 광고보다 더 신뢰를 주어 효과적이라고 믿는 지각이 있는데, 이는 언론의 스크린 과정을 거친 정보원 신뢰도 때문이다. 기사형태의 메시지가 광고형태의 메시지보다 효과적이라는 많은 연구 결과들이 정보원의 신뢰도 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한다. (Oumil, Karuppan, & Rao, 1988; D’Astous & Hebert, 1991; Loda & Coleman, 2005). 이는 광고가 주로 상업적 목적인 것에 비해 뉴스기사는 제3자 보증 효과를 통해 객관적이라고 지각되기 때문이다. 특정한 이슈나 사실이 매체에 기사화되기 위해서는 뉴스담당자들에 의해 뉴스가치를 평가받고 까다로운 게이트키핑(gatekeeping)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 이러한 공신력의 근거이다(정만수 등, 2007). 엄밀한 의미에서 퍼블리시티 역시 기업 혹은 특정조직의 설득 의도를 내포한 것으로써 객관적인 자료라고 볼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퍼블리시티가 광고에 비해 출처 신용도 측면에서 우위를 차지한다는 점은 퍼블리시티의 큰 강점이라 할 수 있다.
반면, 메시지 형태별 효과가 비슷하거나 큰 차이를 발견하지 못한 연구들도 있다. Hallahan(1999)은 광고와 기사의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해 메시지 내용, 제품관여도, 주장의 질(argument quality)을 독립변인으로,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 브랜드에 대한 태도, 메시지에 대한 태도를 종속변인으로 한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광고와 기사 사이에 본질적인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메시지에 대한 신뢰도 항목에서만 기사가 광고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Hallahan(1999)은 이러한 연구결과를 수용자들이 설득메시지 주장을 평가할 때 내용의 형태에 대해서는 의식적으로 크게 고려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그의 연구는 메시지 내용, 제품관여도, 주장의 질 사이에 상호작용이 있음도 발견하였는데, 이를테면 메시지의 전달형태(광고 대 기사)는 제품관여도가 낮을수록 설득효과에 있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Hallahan, 1999; 정만수 외, 2007). 한편, 정만수 등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인터넷 사이트의 신뢰도에 따른 광고효과 연구(신오남, 2005)
◇ 온라인 정보탐색에 있어 정보원천 신뢰도가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준수, 2008)
◇ 여성암 조기검진 촉진 캠페인의 설득효과 요인에 관한 연구(조삼섭 외, 2009)
◇ 다매체 시대의 매체별 신뢰도 분석(박정의, 2001)
◇ 블로그 마케팅이 온라인 구매동기 유발 요인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강경화, 2007)
◇ 메시지 제시 형태(광고, 퍼블리시티, 블로그)에 따른 설득 효과 차이 :설득지식모델을 적용하여(김윤애 ․ 박현순, 2008)
◇ 매체 신뢰도와 의구심 및 지각된 설득 의도가 설득 메시지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김정현, 2008)
◇ 광고 형태의 메시지와 퍼블리시티 형태의 메시지가 소비자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 :제품에 대한 관여도(involvement)를 중심으로
(정만수 외, 2007)
◇ 1인 미디어 상점의 블로그 마케팅 특성이 이용자의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문성실,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에서 정신건강의 위험성이나 문제점을 드러내는 최근 6개월 이내의 최신 기사 3개를 검색하여 기사 속의 사례를 정리하고,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작성해봅시다.
-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 클라이언트의 권익 침해 사례 사회복지사로서의 권익옹호활동
-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를 방법을 제시하시오 강의에서 학습한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를 순서대로 정리하시오 학교사회복지가 제도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피부학 요점정리
- 비사실 임직 하지만 엄연한 사실 인부 조리 극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관심을 갖고 있는 실천분야를 생각해 보시고, 자신이 해당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동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 중 현재 우리나라에 필요한 복지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노인복지론_우리나라 노인의 여가활동의 의미와 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사회 내 노인 여가지원을 위한 기관을 찾아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을 통해 해당기관의 연혁, 비전 및 사명, 시설현황, 조직도, 사업 및 프로그램, 기관의 특성, 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딥스 독후감, 딥스감상문, 딥스를읽고 그 안에서 본 놀이치료,딥스, 놀이치료, 딥스를읽고, 딥스와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