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소비자] 광고가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광고란 무엇인가.
1) 정의
2) 광고의 구성요소
3) 기능
2. 광고의 종류.
1) 단순노출이론을 적용한 광고
2) 감정적인 반응을 자극한 광고
3) 라이프스타일을 적용한 광고
4) 작동적 조건화를 이용한 광고
3. 광고의 영향 및 효과
1)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2)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4. 바람직하지 못한 유형의 광고- 허위광고와 과장광고
1) 허위광고
2) 과장광고
5. 결론
- 본문내용
-
1. 광고란 무엇인가.
1)정의
많은 광고 연구가들이 지금까지 광고를 여러 가지로 정의했지만, 만족스럽게 표현한 것은 아직 없었다. 참고로 몇 가지 정의를 예로 들어보겠다.
광고는 인쇄 형태를 취한 판매술이다.(제임스·E·케네디, 1894년)
광고는 광고주의 이익을 높이기 위한 아디어, 서비스, 제품에 관한 정보의 전달이다.(Advertising Age지 광고 정의 컨테스트에 입상한 정의, 1932년)
광고는 명시된 광고주가 행하는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에 관한 유료 형태의 비인적 설명 및 판매촉진 활동의 모든 것이며, 잡지·신문의 스페이스, 영화, 옥외, DM, 점두 사인, 노벨티, 라디오, TV, 카타로그, 리플릿 등의 매체 이용을 포함한다.(미국 마케팅 협회의 정의, 1948년)
광고는 기업, 조직, 개인이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비인적이고 시각적, 또는 구술적인 메시지이다. 이것은 제품서비스의 판매에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또는 아이디어 혹은 사고 방식을 인정받기 위한 권유도 된다.(A·W·후레이, 1953년)
광고는 명시된 광고주가 각종 매체를 통해서 행하는, 통상적으로 유료이며 본질상 설득적인 정보의 비인적인 전달이다.(C·L·보베와 W·F·아렌즈, 1982년)
광고는 기업의 관리 하에 있는 활동이며, 대중 매체를 이용하여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기 위해 창조 기술을 사용한 것이다. 이 목적은 기업 목표의 달성을 위한 제품 수요의 개발, 기업 이미지의 제고와 소비자에 대한 만족의 제공, 사회적·경제적 복지의 개발 등에 있다.(D·코엔, 1972년)
※참고- 광고와 비교되는 것들
선전과 PR, Publicity는 홍보한다는 점에선 광고와 비슷하지만 일반적으로 광고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선전이란 정부, 종교, 기타단체, 개인 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의견이나 설득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선전은 좁혀서는 공중들에게 왜곡, 기만 및 의도적이고 조작적인 내용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광고와는 다르다.
PR이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관계를 갖도록 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뜻이다. PR은 쌍방적으로 이해하는 것으로서 광고와는 다른 개념이다.
Publicity는 뉴스와는 다르게 상품성이 없고 시의성도 없다.
자료평가
- 참고하는데 많이 도움을 받았어요...
- jeplu***
(2009.05.07 12:15: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주변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건강가정과 관련된 기관을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거나 온라인상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여러 정보를 확인할 후 기관방문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관방문보고서와 관련된 구체적인 서식은 자료실에 제공하니 서식에 맞게 작성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 아동복지론) 아동 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해보고 그 해결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인적자원관리]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