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성수대교 붕괴 ] (기업윤리)성수대교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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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회적 이슈
1. 성수대교의 소개
2. 성수대교의 붕괴 사건
2-1 사건 개요
2-1 사건 발생 원인
3. 성수대교 붕괴 이후 관계자들의 대처안
4. 윤리적 이슈
Ⅱ. 과연 문제점은 무엇인가?
Ⅱ-1. 윤리 이론에 따른 문제점 검토.
Ⅱ-2. 이해관계자 분석
1. 과연 (주)동양건설을 어떤 회사인가.
2. 이해관계자의 관심사 파악
3. 이해관계자의 기업전략 집행상의 영향력 평가
4. 이해관계자 이익의 우선 순위
Ⅲ. 회사의 대응전략
Ⅲ-1. 기업의 위기대처전략
Ⅲ-2. 대응방안(1)
1.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한 방안.
2. 기업전체를 볼 때
Ⅲ-3. 대응방안(2) - 기업윤리의 계획과 실천
1. 최고경영자의 윤리관 확립이 요구된다.
2. 기업윤리강령
3. 경영계획과 윤리의 결합
4. 기업윤리 실천의 감시와 통제
ⅳ. 타기업 유사 사례
1. 삼성중공업 태안 기름 유출 사고
2. 미국 샌프란시스코(리겔스톤) 기름 유출 사고
3. 삼성중공업과 리겔스톤의 보상의 대한 차이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사회적 이슈

1. 성수대교의 소개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聖水洞)과 강남구 압구정동(狎鷗亭洞)을 연결하는 다리로 길이 1,161m, 너비 35m(8차선)이다. 한강의 11번째 다리로 1977년 4월 착공하여 1979년 10월 준공하였다. 교량의 형태면에서 볼 때 성수대교 이전에 세워진 교량들은 공법이나 구조상 별 특징이 없이 기능 및 경제성 위주의 교량이 주종을 이루어왔으나 성수대교 건설을 계기로 구조물의 외관에 대한 고려가 본격적으로 강조되었다.
최초로 120m 장경간(長徑間)으로 건설되었으며 그 구조상 게르버트러스교(橋)로서 교하공간(橋下空間)이 넓어 광활한 한강수면에 경관을 이루고 있으며, 교량 양단에 완전한 입체교차시설도 갖추고 있다.

2. 성수대교 붕괴 사건

2-1.사건 개요

성수대교는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하는 한강의 11번째 다리로 1977년 4월 착공하여 1979년 10월 준공되었다. 붕괴사고는 1994년 10월 21일 오전 7시 40분경에 발생했다. 이 사고로 버스 1대, 승합차 1대, 승용차 4대 등 모두 6대의 차량과 49명의 탑승자가 추락했고 이중 32명이 사망했다. 사고부분을 달리던 승합차 1대와 승용차 2대는 한강으로 추락했고, 붕괴되는 지점에 걸쳐 있던 승용차 두 대는 물속으로 빠졌다.

한성운수 소속 16번 버스는 붕괴 부분에 걸쳐 있다가 차체가 뒤집어지면서 추락하는 바람에 등교하던 무학여중 학생 1명과 무학여고 학생 8명을 포함한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고 차량 중 승합차에는 경찰의 날을 맞아 우수중대로 선정되어 표창을 받기 위해 본대로 가던 의경들이 타고 있었는데, 이들은 사고 발생 후 헌신적으로 피해자들을 구조했다. 사고 당일 오후 7시에 사고의 책임을 물어 이원종 서울특별시장이 경질되었고, 우명규 시장을 거쳐 11월 3일 최병렬이 시장으로 부임했다.
사고 이후 1996년 3월부터 기존 다리를 헐고 새 성수대교를 세우기 시작하여 1998년에 완공하고, 뒤이어 2004년 9월에 왕복 8차선으로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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