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기업윤리의 정의와 분류, 기업윤리학의 발전, 기업의 도덕적 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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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윤리와 기업의 도덕적 지위

Ⅰ. 기업윤리 및 기업 윤리학의 발전
- 기업윤리의 정의

Ⅱ. 기업윤리의 분류

Ⅲ. 기업의 도덕적 지위

1. 합리적 행위자 모델
2. 조직과정 모델
3. 정치적 이기주위 모델
본문내용
기업윤리와 기업의 도덕적 지위

I. 기업윤리 및 기업 윤리학의 발전

-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의 정의에 대해서는 나라와 시대별로 그 정의를 달리 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기업행동의 자율적 규제의 기준 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또한 기업정책과 조직, 행동 등에 적용되는 도덕적 기준으로 보기도 한다. 글로벌기업인 IBM은 성실성과 공정성의 원칙에 바탕을 두고 회사생활의 모든 면(상품의 질, 고객만족, 직원의 급여 및 처우, 지역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의 전반적인 정직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윤리는 비즈니스 내지는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윤리의 일부이며 그러한 의미에서는 기업윤리는 사회를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는 사회윤리의 파생된 응용윤리(applied ethics)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윤리학이란 기업이 준수하여야 할 규범에 관한 이론적 ․ 실증적 또는 규범적 연구를 말하며, 현실의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행동하여야만 하는가와 어떠한 결정이 '정확한 첫"이며 또는 "선한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 기업윤리학의 중요한 역할로 보고 있다.
경영철학자 엡스타인(E. M. Epstein)은 기업윤리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누고 있다.
1/ 마크로 또는 체제 수준(한 나라의 자본주의 체제의 본질, 성과의 문제)
2/ 중간 수준(업계나 지역 레벨의 집단행동 문제)
3/ 조직 수준(개발기업의 행동 문제)
4/ 개인 수준(기업의 개개인의 행동 문제)
예를 들면 성수대교가 붕괴했을 경우 마크로 수준에서는 정부 ․ 기업 ․ 공무원의 연대에 의한 부정 ․ 부패 ․ 비리의 문제이며, 중간 수준에서는 다리 등을 건설한 건설업체의 비리가 문제이며, 조직 수준에서는 성수대교를 시공한 T회사의 윤리가 문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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