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 김치냉장고 `딤채` IMC전략 (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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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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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팀원 전원이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딤채’의 소개

Ⅱ. ‘딤채’의 개발

Ⅲ. 마케팅전략
1. 구전마케팅
2. 마케팅전략

Ⅳ.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1. 광고전략
2. 인적판매
3. 소비자 SP전략(Customer Sales Promotion)
4. 유통업체 SP전략(Trade Sales Promotion)
5. PR전략
6. DM전략
7. 인터넷 마케팅커뮤니케이션

Ⅴ. 결론
본문내용
인적판매

‘딤채‘의 주요 고객은 주부들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주부들의 고충점과 구매습관을 가장 정확하게 파악 할 수 있는 사람도 주부이다. 그래서 ’딤채‘의 인적판매방식은 구전마케팅의 일환으로 주부판매원 제도를 이용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기존 ’딤채‘의 구매고객들을 대상으로 해서 모집을 한 것이다. 이것은 ’딤채‘를 미리 사용해 본 소비자로써, 실생활에서 제품의 대한 특성과 경험을 파악하고 있고, 주부사원 지원자들의
대부분이 ’딤채‘를 만족하고 있었기 때문에 제품의 대한 신뢰감 속에서 판매를 할 수 있었다. 이들은 PR과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모집되어 철저한 교육을 받은 후 소비자와의 상표접촉점(대리점, 가전제품할인점, 방문판매 등)에 배치되어 ’딤채‘의 대한 만족감을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입소문을 퍼트리는 구전마케팅의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고객에게서 들려오는 피드백들을 기업에 알려 제품개발과 마케팅전략에 크게 일조하였다.

소비자 SP 전략(Customer Sales Promotion)

메스미디어에 의한 홍보부족을 극복하고, 제품의 판매 촉진을 강화하기 위해 주요 소비자계층인 주부들에게 영향력 있는 오피니언 리더들을 선정하여 직접 공략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그래서 강남에 사는 주부(수도권의 소비자 단체, 요리사, 정·재계 여성 인사와 서울 시내 대단지 아파트 부녀회장 등)를 선정하여 6개월 동안 무료로 ‘딤채’를 사용한 후 선택에 따라 50%가격으로 ‘딤채’를 구매할 수 있게 하였는데(가격할인과 무료사용의 판매촉진 수단을 사용), 그 결과 80% 이상이 ‘딤채’를 계속 사용하기 위해 구매를 결정했다. 그리고 ‘딤채’의 구전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던 모니터링 대상자들의 경험담의 입소문은 빠른속도로 확산되어 김치냉장고의 신뢰와 인지도를 높였다. 또한 1년간 소문이 돌기를 기다렸다가 다음 해

10월경 김장철을 앞두고 제2차 구전마케팅을 전개하였다. 고객평가단을 다시 모집하여 역시 1차와 똑같은 방식으로 무료 사용기회를 부여하고 3개월 동안 사용한 후 50%가격에 판매 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는 평가단의 100% 구매로 이어지게 되었고, 또다시 입소문의 위력은 발휘되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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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편집상태나 내용구성, 비주얼 모두 좋네요~
  • dnqud***
    (2008.10.16 17:3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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