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시장의 양극화와 기업의 귀족마케팅 사례연구 및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
2. 연구방법 및 범위 2
Ⅱ. 고급 소비 시장의 개념 및 이론적인 배경 2
1. 기업 수익의 대상으로서 고급소비 2
(1) 정보처리 모델 3
(2) 정서적 가치 모델 4
(3) 상징적 상호작용 모델 5
2. 고급 소비자 유형 6
(1) 과시성 추구형 7
(2) 유행 추구형 7
(3) 독특성과 개성 추구형 8
(4) 감성적 즐거움 추구형 8
(5) 합리적 가치 추구형 9
3. 국내 고급소비의 시대별 경향 10

Ⅲ. 귀족마케팅의 정의 및 장․단점 18
1. 귀족마케팅의 정의 18
2. 귀족마케팅의 장․단점 19

Ⅳ. 국내 귀족마케팅의 사례 19
1. 김치냉장고의 명품 딤채 20
2. 명품잡지 노블레스 21
3. 갤럭시 최고급 라인 수미주라(SUMISURA) 22
4. LG전자의 엑스캔버스 23
5. 국산 주얼리 브랜드 1호 골든듀 24

Ⅴ. 해외 명품의 특징과 사례 25
1. 몽블랑 만년필 26
2. TRUSSARDI (투르사디) 27
3. 부와 명예의 상징 메르세데스 벤츠 27
4. 가전의 명가 소니의 전략 28
5. 장인정신으로 만나는 피아제 29

Ⅵ. 국내기업의 귀족 마케팅 전략 연구 30
1. 고급제품 시장의 타겟팅 전략 31
2. 고객정보의 체계적 관리․유지 전략 32
3.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활용 전략 32
4. 브랜드 이미지 관리 전략 33
5. 우호적인 사회적 환경 조성 전략 34

Ⅶ. 결론 35

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국내 고급소비 시장의 특성과 소비자에 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최근 몇 년 전부터 많은 기업들이 오래 전부터 존재해오던 고가시장에 대해 더 이상 애써 부정이 아닌 적극적인, 귀족마케팅의 전략이 갖는 의의와 상류층의 20%를 잡기 위해 어느 분야에서 어떤 형태로 시도되었는지에 관해 알아보았다.
둘째, 국내문헌과 간행물, 인터넷 사이트를 참조하여 국내, 국외 귀족마케팅의 사례를 중심으로 귀족마케팅의 전략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조사, 연구하였다.


참고문헌
․ 에릭 밀러(2004), 부유층마케팅, 이진출판사.
․ 이상민/최순화(2001),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 강명구, 󰡒경제뉴스에 나타난 경제위기의 현실 구성에 관한 연구-경제뉴스의 담론 과 접합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2004.
․ 김상헌, 오진미, 「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3.
․ 관세청, 「2000년 상반기 사치성 소비재 수입 현황」, 2000.
․ 매크래켄 그랜트,「문화와 소비」,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2003
․ 박정현, 󰡒1%를 위한 전쟁-귀족 마케팅󰡓, LG 경제연구원, 2002.
․ 베블렌 톨스타인,「한가한 무리들」, 이완재, 최세양 역, 1899[1995].
․ 산자부,「소비재 수입 현황」, 2004.
․ 삼성경제연구소(2004),「2004년 4/4분기 소비자태도조사」
․ 서기만, 󰡒새로운 마케팅 기회, 프레스티지 마케팅󰡓, LG 경제연구원, 2000.
․ 제일기획, 「2000년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 제일기획 브랜드 컨 설팅 그룹, 2000.
․ 좀바르트 베르너, 「사치와 자본주의」,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2005
․ 최우열, 󰡒소비 양극화 시대의 기업 마케팅󰡓, LG 경제연구원, 2003
․ 한국소비자보호원,「국민소비행태 및 의식구조 조사」, 2004.
․ 강명구,「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2004
․ 강승구 외,「광고 카피론」, 참미디어, 2003
․ 권명광, 명승수,「근대디자인사」, 미진사
․ 김상헌,「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를 위한 귀족마케팅(Prestige marketing)
  • 귀족 마케팅(Prestige marketing)광고의 대표적인 사례가 되고 있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 속에서 최근 귀족마케팅은 불황을 모르는 사업으로 기업의 주목을 받고 있다.IMF 외환위기중인 1998년에 통계청이 발표한 가계소득조사에 따르면 하위 80%의 소득이 전년도 상반기에 비해 14.9% 감소한 반면 상위 20%의 소득은 오히려 2.3%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극심한 소비 위축 기에도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은 상당히 성공적이었으며, 다른 부분

  • [귀족마케팅] 귀족마케팅 전략
  • 마케팅의 접근1) 귀족마케팅의 시장규모2) 우리나라의 귀족 신․부류 등장(1) BOBOS VS KOBOS(2) KOBOS를 통한 마케팅 ??3)귀족마케팅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들전(轉) Case study1.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의 귀족 마케팅1) 위치와 소개(1) 호텔 위치(2) 호텔 소개2) 귀족마케팅 프로그램 (1) 도입배경(2) 프로그램3) 성공요인(1) co-marketing(2)테마파티2. 도무스 가구의 귀족 마케팅1) 도무스 가구(1) 위치(2) 도무스 가구2) 귀족마케팅(1) 성향(2) 차별화 전략(

  • 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
  • 소비자들도 외식 업체 선택시 맛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분위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트랜드에 따라 고급 인테리어와 고급 메뉴를 내세운 고급 외식 업체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저렴한 가격을 전략으로 내세운 업체의 진출도 활발해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외식업을 잘 연구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이 분야의 부가가치창출은 어마어마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외식 산업 발전 속도

  • [마케팅전략]귀족마케팅의 현황과 성공사례 및 논의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상류층 대상 마케팅 현황1) 귀족마케팅의 정의2) 귀족 마케팅의 배경3) 고소득층 시장의 특징과 귀족4) 귀족마케팅의 성공전략5) 귀족마케팅 기업의 사례가. 금융 서비스나. 주거시설다. 수입자동차라. 백화점마. 의류브랜드ⅰ) 국산 의류ⅱ) 수입 의류/ 잡화바. 가전제품사. 귀족사이트 등장2. 사회․경제적 논의 1) 상류층 소비의 합리성 2) 소비에 대한 사회인식과 귀족문화3) 우호적인 사회적 환경 조성Ⅲ. 결론Ⅰ

  •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 시장 소구를 위한 포지셔닝5) 브랜드 포지셔닝의 전략(positioning strategy)(1) 개별브랜드전략(Individual Brand Strategy)(2) 기업브랜드전략(Corporate Brand Strategy)(3) 제품그룹 브랜드전략(Product Family Brand Strategy)6) 포지셔닝의 사례 - 쿠쿠 전기 압력 밥솥의 사례6. 공동브랜드 (Joint Brand or Collective Brand)1) 공동브랜드의 정의2) 공동브랜드의 효과3) 공동브랜드 전략의 제휴형태4) 사례 연구 : 가파치(CAPACCI)의 공동브랜드 전략 5) 공동브랜드 전략을 성공하기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