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시장의 양극화와 기업의 귀족마케팅 사례연구 및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
2. 연구방법 및 범위 2
Ⅱ. 고급 소비 시장의 개념 및 이론적인 배경 2
1. 기업 수익의 대상으로서 고급소비 2
(1) 정보처리 모델 3
(2) 정서적 가치 모델 4
(3) 상징적 상호작용 모델 5
2. 고급 소비자 유형 6
(1) 과시성 추구형 7
(2) 유행 추구형 7
(3) 독특성과 개성 추구형 8
(4) 감성적 즐거움 추구형 8
(5) 합리적 가치 추구형 9
3. 국내 고급소비의 시대별 경향 10
Ⅲ. 귀족마케팅의 정의 및 장․단점 18
1. 귀족마케팅의 정의 18
2. 귀족마케팅의 장․단점 19
Ⅳ. 국내 귀족마케팅의 사례 19
1. 김치냉장고의 명품 딤채 20
2. 명품잡지 노블레스 21
3. 갤럭시 최고급 라인 수미주라(SUMISURA) 22
4. LG전자의 엑스캔버스 23
5. 국산 주얼리 브랜드 1호 골든듀 24
Ⅴ. 해외 명품의 특징과 사례 25
1. 몽블랑 만년필 26
2. TRUSSARDI (투르사디) 27
3. 부와 명예의 상징 메르세데스 벤츠 27
4. 가전의 명가 소니의 전략 28
5. 장인정신으로 만나는 피아제 29
Ⅵ. 국내기업의 귀족 마케팅 전략 연구 30
1. 고급제품 시장의 타겟팅 전략 31
2. 고객정보의 체계적 관리․유지 전략 32
3.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활용 전략 32
4. 브랜드 이미지 관리 전략 33
5. 우호적인 사회적 환경 조성 전략 34
Ⅶ. 결론 35
- 본문내용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국내 고급소비 시장의 특성과 소비자에 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최근 몇 년 전부터 많은 기업들이 오래 전부터 존재해오던 고가시장에 대해 더 이상 애써 부정이 아닌 적극적인, 귀족마케팅의 전략이 갖는 의의와 상류층의 20%를 잡기 위해 어느 분야에서 어떤 형태로 시도되었는지에 관해 알아보았다.
둘째, 국내문헌과 간행물, 인터넷 사이트를 참조하여 국내, 국외 귀족마케팅의 사례를 중심으로 귀족마케팅의 전략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조사, 연구하였다.
- 참고문헌
-
․ 에릭 밀러(2004), 부유층마케팅, 이진출판사.
․ 이상민/최순화(2001),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 강명구, 경제뉴스에 나타난 경제위기의 현실 구성에 관한 연구-경제뉴스의 담론 과 접합을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2004.
․ 김상헌, 오진미, 「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3.
․ 관세청, 「2000년 상반기 사치성 소비재 수입 현황」, 2000.
․ 매크래켄 그랜트,「문화와 소비」,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2003
․ 박정현, 1%를 위한 전쟁-귀족 마케팅, LG 경제연구원, 2002.
․ 베블렌 톨스타인,「한가한 무리들」, 이완재, 최세양 역, 1899[1995].
․ 산자부,「소비재 수입 현황」, 2004.
․ 삼성경제연구소(2004),「2004년 4/4분기 소비자태도조사」
․ 서기만, 새로운 마케팅 기회, 프레스티지 마케팅, LG 경제연구원, 2000.
․ 제일기획, 「2000년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 제일기획 브랜드 컨 설팅 그룹, 2000.
․ 좀바르트 베르너, 「사치와 자본주의」,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2005
․ 최우열, 소비 양극화 시대의 기업 마케팅, LG 경제연구원, 2003
․ 한국소비자보호원,「국민소비행태 및 의식구조 조사」, 2004.
․ 강명구,「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2004
․ 강승구 외,「광고 카피론」, 참미디어, 2003
․ 권명광, 명승수,「근대디자인사」, 미진사
․ 김상헌,「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 전쟁」, 청년정신, 2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