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한국 기업의 중국 이동통신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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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중국의 경제 현황 및 특징
제1절 중국의 경제 개황
제2절 중국경제의 특성
제3절 WTO가입과 산업구조의 혁신

제3장 중국의 IT산업 현황
제1절 중국정부의 IT산업정책
제2절 중국의 IT산업 현황

제4장 중국 IT산업의 대외개방 및 경쟁협력
제1절 개방과 협력의 필요성
제2절 시장자유화 및 개방 조치
제3절 다국적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 및 사례
제4절 한국기업의 진출현황 및 과제

제5장 한국 기업의 중국 이동통신시장 진출전략
제1절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과 한계
제2절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인식틀
제3절 한국 기업의 진출전략

제6장 결 론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세계 경제의 관심속에 중국이 기회의 땅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IT산업, 정보통신 시장은 희망의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WTO가입과 올림픽 유치, CDMA 개시 등 다양한 요인들이 시장급변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정부가 주도하는 통신시장 재편과 행정변혁 물결도 거세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장막 뒤에 있다.
중국은 1982년 韓中수교 이후 연평균 9.6%의 고도성장을 구가하고 있다. 97년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오히려 중국의 위상은 강화되고 있다.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중국은 정치․군사적 측면에서 뿐만아니라 경제적으로도 대국으로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아시아 경제위기의 영향 속에서도 의연한 모습을 보이고 개혁․개방 20년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21세기 중국은 미국, 유럽과 더불어 세계 경제질서의 중요한 축으로 부상할 것이 확실한 것으로 평가된다.
경제대국으로 부상중인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면서 세계 경제강국으로의 본격적인 비상을 시작했다.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 내부적으로는 국제경제 사회에서의 위상 뿐 아니라 중국경제의 개혁과 구조조정, 위안화 절하 문제 등 각종 경제적 현안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21세기 중국경제가 재도약 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라 할 수 있다. 중국시장의 개방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중국의 무역․산업구조 및 대외관련 정책도 큰 변화를 보일 전망인 동시에 미국 및 아시아 등 주변 관련국의 대중국 경제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최근 중국은 주요 선진국 첨단기업의 진출과 더불어 시장수요의 급속한 팽창 및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정책이 어우러져 IT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중국의 IT산업은 연평균 30%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이동전화, 모니터 등은 세계 최대 제조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일례로 2002년 중국 IT산업은 성장세를 계속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동통신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은 세계를 놀라게 할 정도인데, China Unicom의 CDMA 사업 시작에 힘입어 이동통신분야 매출액이 무려 472억위안(7조5520억원)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WTO의 가입은 중국 IT시장의 자유화(Liberalization)를 의미한다.
한편 중국은 한국의 3대 무역상대국이며 최대의 투자대상지역이다. 2000년 한국의 대 중화권 수출은 372억 달러로 총 수출량의 21.6%를 차지했다. 이동전화 단말기, 모니터 등은 중국시장에서 한국이 나름대로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다. 지리적, 문화적으로 중국과 지근거리에 있는 우리나라는 경제전반은 물론이고 통신서비스 시장 발전단계에서 중국에 앞서 있다. 그러나 중국에 비하면 우리나라의 시장규모는 절대적으로 작고, 이미 통신서비스 일부 분야에서는 성장의 포화점에 달해 있는 상태이다. 중국시장의 개방은 우리나라 통신분야의 해외진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한국에 있어 중국시장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중국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대처할 필요가 있다. WTO 가입에 이어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 미국을 위시해 전세계가 불황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유독 중국만은 성장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변화는 우리에게 기회로도 작용하지만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1세기 중국경제를 견인할 IT산업에서 한국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이동통신분야를 중심으로 한국기업의 대 중국시장 진출전략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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