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문화 산업
1. 문화 산업의 정의
2. 문화 산업의 특징
3. 환경의 변화
Ⅲ. 문화 마케팅
1. 문화 마케팅의 등장
2. 문화의 개념 및 특성
3. 문화 마케팅의 역사와 정의
4. 기업의 문화 마케팅 기대효과
가. 기업 이미지 재고 효과
나. 차별화 효과
다. 매출 증대 및 판촉 효과
라. 시장 세분화 효과
마. 광고 효과
바. 내부 마케팅 효과
5.문화 마케팅 유형 및 사례
가. 문화 판촉(Sales)
나. 문화 지원(Sponsorship)
다. 문화 연출(Synthesis)
라. 문화 기업(Style)
마. 문화 후광(Spirit)
6. 문제점 및 성공적인 활용 방안
Ⅳ.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마케팅 환경 하에서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 판매자들은 시장에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제품에 매력적인 가격을 책정하고, 적정한 유통 경로 ․ 물적 유통을 통하여 표적고객들이 제품을 손쉽게 구매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판매점들에 진열해 놓는 것만으로는 만족스러운 경영성과를 보장할 수가 없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권유하여 구매를 자극하는 촉진 활동이 없이는 최종적인 판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성공적인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고를 시작했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켜 판매를 촉진하는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 제고, 기업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하는데 까지 기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광고로 인해 소비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소비와 과소비를 유발하였고 또한 마케팅 비용에 따른 상품의 원가를 상승시키고 허위광고, 과장광고로 인해 광고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등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에 환경오염과 산업 재해 등은 기업에게 커다란 사회적 책임을 안겨주었고 기업은 이러한 이미지를 변화 시키면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수준 높은 마케팅을 위한 윤리 경영, 문화 ․ 예술적 마케팅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또한 과거에 비해 월등한 물질적 풍요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생활이 향상됨에 따라 기본적 욕구이외에 문화적이고 지성적인 욕구의 비중이 점차 증가해 사람들의 관심이 삶의 질 향상, 자아실현의 욕구가 높아지게 되었다. 즉, 현대의 소비자들은 가격이 싼 물건만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이 높더라도 자신의 심미적 욕구와 상징적, 감성적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은 예전의 소품종 대량 생산의 체제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의 체제로 변화 시키고 상품하나 하나에 문화적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문화적 의미를 부여했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경쟁력의 원천이 물질적 ․ 기술적인 분야에서 감성적 ․ 문화적인 분야로 전환됨에 따라 그 안에서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모색하려는 기업들의 노력 또한 늘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의 관점에서 문화를 이용한 산업영역은 간과 할 수 없는 존재로 자리 잡고 있어 기업은 더 이상 문화마케팅을 등한시 할 수 없게 되었고 오히려 마케팅에 있어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사의 제품과 문화의 코드와 연계하여 마케팅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이 문화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컨텐츠에서만 일어나고 있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문화 마케팅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문화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를 보여 편중된 문화마케팅이 아닌 다양한 문화마케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장기적 안목에서 문화 마케팅 실현의 필요성을 보여주고자 했다.
문화 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크게 문화를 위한 마케팅, 마케팅을 위한 문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눠지는데 전자는 문화 산업 속에서의 마케팅을 의미하고 후자는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그 수단으로 문화를 사용하는 측면이다. 본 논문에서는 후자를 중심으로 문화의 정의와 더불어 중요성을 간략하게 언급함으로써 문화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산업 및 문화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함께 국내 외 문화마케팅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사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상품 전개를 통한 문화마케팅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 향후 문화마케팅 부문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제안을 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식의 세계화 방안 ; 한식의 세계화에 대한 문제점과 전략분석
  • 문화가 가미된 독특한 ‘제 5의 맛’이 등장한다고 예견한다. 세계의 문화산업 흐름 속에 초일류 기업 일수록 문화마케팅을 강조하며, 기업의 이익을 사회 환원과 이미지관리 차원에서도 문화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한국의 경제적 위치가 치열한 국제경쟁 사회 속에서 상승하고 한류문화의 확산이 되고 있는 현재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는 문화상품 마케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한국음식을 문화상품으로 발전시킬 때 고급화가 되고 부가가치를

  • 스타벅스 경영 연구 -말콤볼드리지 평가모형을 중심으로
  • 마케팅을 통한 고급 커피의 대중화 작업을 꾸준히 시도하고 있으며 후발업체들이 넘볼 수 없는 또다른 진입 장벽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이러한 스타벅스의 위기관리가, 그들의 성공 스토리가 그래왔던 것처럼, 미래 기업들에게 하나의 모델이 되리라고 그들은 기대하고 있다. 참고맹명관(2005),『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비전코리아김영한, 임희정(2003)『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Books배영일(2006)『 경영혁신플러스 6

  • [졸업][호텔경영]여행사 인터넷 광고 및 홍보에 관한 연구
  • 마케팅 전략ㄱ) 하나투어와 원 여행클럽Ⅲ 결론-271.인터넷 광고홍보의 향후 전망과 과제2.여행사 인터넷 광고홍보의 전략의 제반사항1) 앞으로의 과제2) 연구의 시사점3) 연구의 요약4) 연구의 한계 및 미래의 연구방향Ⅰ.서론1. 문제제기우리가 살고있는 현대사회를 일컬어 흔히 정보화사회라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이제 곧 다가올 21세기에는 고도정보화사회가 열릴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현재 여러 나

  • [신제품마케팅] 자일리톨 신제품 석류&키위 출시 전략
  • 마케팅은 월드컵이라는 세계적인 행사로 인해 촉진에 있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월드컵은 세계적인 행사인 동시에 한국에서는 특히나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행사다. 현재 성숙기에 있는 껌 시장에서 강화를 위해 좀 더 다양한 촉진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빨간색 이미지를 부각시켜 월드컵을 이용한 ‘하나 더’ 행사를 시행하여 단기적 매출 상승을 꾀하는 동시에, 제품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2.고객 Segment를 하게 된 배경 : 신세대를 공략하자!!2-1.배경2-2.방안2-3.Segment Marketing의 시초 : TTL !!3.고객행동 패턴 분석 :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태(百戰不殆)라3-1. 그들의 입맛을 자극하는 제품을 만들자3-2.기호에 맞춘 서비스 종류3-3.TTL의 폭발적 성공 :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4.고객 Scoring 성공사례 : DeMarketing 성공에서 VIP 고객 관리까지 4-1.현실성 있는 고객 Scoring을 위한 V-class4-2.미래의 고객속성을 예측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