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산업] `한성백제문화 축제`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기업의 스폰서십 유치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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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현황분석을 통한 스폰서십의 당위성
1. 현황 분석
(1) 기업의 스폰서십 시장 현황
(2) 기업의 문화예술 스폰서십 지원 목적
(3) 현존 스폰서십의 문제점
2. 지역 축제에서 스폰서십의 당위성
(1) 개성 없는 구성으로 축제의 매력도가 떨어진다
(2) 우선 충분한 방문객이 선행되는 축제가 되어야한다
(3) 축제의 수익구조 건전성이 확보 되어야한다
3. 지역축제 스폰서십 유치 사례
(1) 행사개요
(2) 협찬 Benefit
(3) 협찬 내용


Ⅱ. 본론1 : 한성백제 축제의 문제점
1. 기획의 문제점
2. 컨텐츠의 문제점
3. 운영의 문제점
표1) 체험행사의 문제점
(2). 공연
(3). 장소활용도
(4). 축제의 운영자
4. 홍보의 문제점

III. 본론2 : 한성백제 축제의 매력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획 및 의견(Idea)
1. 한성백제 축제의 매력도를 이끌어 내기 위한 기획
(1) 중심기구의 적극적 운영 필요
(2) 중소기업의 적극적 참여 유도
(3) 축제 운영방식의 변화

IV. 결론 : 스폰서십 유치를 통해 축제의 지속적 발전 도모
본문내용
Ⅰ. 현황분석을 통한 스폰서십의 당위성

1. 현황 분석

(1) 기업의 스폰서십 시장 현황

한국 스폰서십 시장은 2000년대 초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최근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초기에는 글로벌 영업을 하고 있는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스포츠 스폰서십에 집중되었으나 참여기업이 늘어나면서 대규모 예산 없이도 집행할 수 있는 문화예술, 사회공헌 스폰서십이 확대되고 있다.

2007년 우리나라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 2007 연차 보고서, 한국메세나협회
는 2008년(1,840억 1천8백만 원) 대비 1.96%(36억 원) 증가한 1,876억 3천만 원으로 집계되었다. 비록 집계결과는 전년 대비 소폭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2007년 기업 지원액은 불투명한 경제 여건에도 불구하고 예술협력 및 문화 경영에 대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인해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전년대비(%)
지원기업수
227
298
383
403
▲ 11.02
지원금액
171,022
180,060
184,018
187,630
▲ 1.96
지원건수
2,711
2,816
3,182
2,402
▼ 24.50
표 2007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규모 (기업 자체 지원 실적 + 문예위 기부 실적) (단위 : 백만원)


(2) 기업의 문화예술 스폰서십 지원 목적

세계적인 경제전문가들은 하나같이 미래를 ‘문화경쟁력이 국력이 되는 시대’로 예견한다. 이는 사회를 움직이는 힘의 원천이 물질과 기술 중심에서 감성과 문화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문화예술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화합하는 힘이 있다. 이것이 기업이 문화예술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이고, 이에 따라 기업과 예술계 인사들은 ‘문화마케팅’이란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문화마케팅’이란 ‘기업과 문화예술 모두가 ‘윈-윈(win-win)’ 하는 상생의 전략’이다. 미국을 비롯한 서구 유럽 그리고 일본에서는 이미 1960, `70년대부터 기업과 문화예술을 접목하는 ‘메세나’운동을 시작하였다. 국내에서도 1994년 비영리 사단법인 단체인 ‘한국메세나협의회’의 설립으로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시작된다. 현재 ‘1기업 1문화 운동’, ‘중소기업예술지원매칭펀드’, ‘Arts for Children’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오고 있으며, 200여 개의 기업 및 문화예술단체가 회원사로 활동 중이다.

기업은 공연장이나 미술관의 일정기간 입장권을 구매하여 미래의 잠재고객인 청소년에게 선물하고, 공연장의 ‘시즌티켓’ 혹은 ‘연간티켓’을 구입하여 고객접대용으로 활용한다. 뿐만 아니라 VIP 고객을 음악회, 연극 및 무용 등에 초청하는 문화접대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핵심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한다. 말하자면 기업은 이러한 ‘문화로 모시기’를 통해서 이미지 개선 및 지속적 고객 개발은 물론이고 지역사회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건강한 기업문화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시민들은 다양한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그로 인해 문화예술 산업에는 활기가 불어 넣어진다.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목적별 금액 2007 연차보고서, 한국메세나협회
을 살펴보면, 사회공헌 차원의 지원이 62.3%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마케팅전략 차원이 36.1%, 경영전략 차원이 1.6%로 나타나고 있는데, 앞으로 기업들의 예술 지원 비용은 전략적인 측면에서 마케팅 및 경영지원의 투자로 확대될 전망이다.

문화예술 지원 목적
합계 (단위 : 백만원)
전체 합계 (%)
사회공헌전략
115,089
62.3
마케팅전략
66,671
36.1
경영전략
2,907
1.6
합계
184,667
100.0
표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목적별 금액


(3) 현존 스폰서십의 문제점

현재 브로셔에 보면 한성백제문화축제는 롯데월드, 우리은행, 송파케이블TV 등에서 협찬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롯데월드에서는 브로셔에 할인 쿠폰을 첨부해 브로셔를 가지고 오는 관객들에게 입장권을 할인해주는 방식의 매우 초보적이고, 소극적인 스폰서십이다. 다른 두 곳은 스폰서십이라기보다는 시설적인 면에서 도움을 준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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