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예술 경제학 문화 예술에 대한 기업의 투자 문화 예술 분야 투자 이유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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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 예술 경제학>
문화 예술에 대한
기업의 투자
<<목 차>>
Ⅰ. 서론
a. 주제선정 이유
b. 기업이 문화 예술 분야에 투자하는 이유
Ⅱ. 본론
c. 문화 예술 분야에 대한 기업의 투자 현황
ⅰ) 외국기업의 사례
ⅱ) 국내 기업의 사례
ⅲ) 간략한 비교 및 평가
d. 투자 효과
Ⅲ. 결론
e. 개선 방안 및 효과 극대화 방안
Ⅳ. 참고자료
Ⅰ. 서론
얼마 전 활동하고 있는 문예 동아리에서 작은 공연을 열었다. 음향장비 대여에 꽤나 큰 금액이 필요해서 주변 상점들에서 스폰서 형식으로 후원금을 받으러 다녔다. 오천원, 만원씩 후원받은 돈들을 모아서 어렵사리 공연을 하고 나니 문득 현재 문화예술계와 기업 간의 관계가 이와 비슷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후원금을 받으러 다니며 미리 생각해 둔 것이어서 공연 후 한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생각을 가다듬고 기업과 기업의 후원 혹은 투자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았다. 결국은 우리와 후원해주신 상점주분들. 그리고 기업과 문화예술계의 관계가 규모의 차이만 있지 실질적으로 같은 것은 아닌가 하고.
기업이 문화 예술 분야 투자 배경 :
1930년대 이후 미국에서는 정치로부터 경제적 자율성을 인정받는 거대 기업이 출현하여 때때로 기업의 활동이 일반 시민에게 손실을 초래 하였다. 자유방임적 자본주의와 거대 기업의 부정적 측면에 반해 사회에서 기업의 역할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인정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즉, 기업의 책임을 경제적 성과로만 간주하던 주장은 퇴색하고 그 범위를 윤리적, 임의적 책임으로까지 확대하여 사회에서 건전한 시민으로 기업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사회공헌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함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에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사회적 공익에 일조하며 자신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21세기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등장했다. 문화예술을 파트너십으로 바라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업, 소비자와 문화계가 동시에 윈윈 하는 방법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승부해야 하는 기업은 무엇보다 창의력이 필요하므로 앞서가는 예술에서 미래를 읽고 준비할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업이 제공하는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문화예술계는 경제적으로 안정된 여건에서 순수한 창작 활동에 몰두하며 기업에게 창의력의 열쇠를 제공하는 몫을 담당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문화예술을 포함한 공익부분에 대한 기업의 지원은 경제성장에 따라 재정적 능력을 갖춘 대기업 중심으로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기업의 지원은 경제발전 과정에서 생겨난 기업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시각을 해소하는 동시에 사회복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인식을 낳았고, 기업에게 문화마케팅 참여 동기를 부여하였다.
또한 기업 출연 문화재단에 대한 상속세와 증여세 감면과 같은 실질적인 세제 혜택에서 기인한 바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제1세대 기업인들이 자녀에게 상속하기 시작한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에 이르러 국내 기업 재단의 설립이 활발했던 것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실질적인 세제혜택이 기업의 문화마케팅을 활성화시킨 동기가 되었다. 국내 기업들은 그동안 조세특례제한법 73조 1항에 따라 문화예술 지원금의 일정 한도를 손비로 인정받아 세금을 내지 않았지만, 이 조항은 2006년 말까지만 적용돼 앞으로는 면세 혜택이 사라지게 된다. 기업 및 사회의 투명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법은 개정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지만, 이를 세금에 대한 혜택에서 비롯된 소극적 동기부여에서 탈피해 문화마케팅의 전환점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탈피와 세제상 지원 혜택이 단기적 차원에서 기업에게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 동기를 부여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정치, 경제, 사회 개발을 돕고, 사회적 결속을 다지며 기업에 홍보효과를 가져다 주는 문화는 이제 더 이상 사회의 잼이 아니라 빵 그 자체 이다. ”라는 영국 기업메세나협회 콜린 트위디 사무총장의 말처럼 문화마케팅은 궁극적으로 예술과 기업의 조화를 요구하는 시대 정신을 바탕으로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대효과를 예측하고 장기적인 투자개념으로 문화마케팅을 전개할 때 예술과 기업은 서로의 기술과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
Ⅱ. 본론
c. 문화 예술 분야에 대한 기업의 투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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