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서비스 경영전략과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8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제 1 장. 서 론 ------------------------------------------------------------ 1
제 2 장 서비스의 이론적 고찰 ---------------------------------------------- 1
제 1 절 서비스 품질 ----------------------------------------------------- 1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 서비스 품질의 측정
3. 전반적 서비스 품질의 영향요인
제 2 절 서비스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13
1. 서비스 물리적 증거의 개념
2. 서비스 스케이프의 유형
3. 서비스 스케이프의 역할
제 3 절 서비스 접점(Encounter) ----------------------------------------- 17
1. 서비스 접점의 정의
2. 서비스 접점의 중요성
3. 서비스 접점의 유형
4. 서비스 배달시스템과 상호작용관계
5. 서비스 접점의 삼각관계
6. 서비스 접점의 평가
제 4 절 전반적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 21
제 3 장 서비스 초우량 기업 사례분석 -------------------------------------- 22
제 1 절 사우스웨스트 항공 ---------------------------------------------- 22
제 2 절 노드스트롬 백화점 ---------------------------------------------- 24
제 3 절 리츠칼튼 호텔 -------------------------------------------------- 27
제 4 장 결론 ------------------------------------------------------------- 30
참 고 문 헌 -------------------------------------------------------------- 32
- 본문내용
-
90년대에 들어와 시장개방과 제도개혁, 소비자 행동의 변화, 제조부문의 구조조정 등 다양한 측면에 걸친 환경변화로 인하여 국내의 유통시스템은 또 하나의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더욱이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 품질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문제제기의 상황을 넘어 서비스 산업의 성패에 중요한 열쇠로 자리잡고 있다.
즉, 과거 품질관리에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가 제조부문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던 반면,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국가 경제 측면에서 서비스 부문의 총생산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고용에 기여하는 비율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고, 미시적으로는 우리의 소비생활이 서비스에 의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풍요롭게 되어 짐에 따라 서비스 산업에서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음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적 변화에 기인하여 서비스 산업에 있어서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지난 십여 년 간 산업계 및 학계 양쪽에서 인식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게 이루어져 온 편이다. 특히 서비스 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이 매우 중요하므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들에 대해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서비스 품질은 특정 서비스 산업별로 그들이 지니고 있는 복잡성과 다양성 때문에, 해당 서비스산업에 맞는 측정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 참고문헌
-
강병서(1999),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무역경영사.
김선배(1996), <참여관찰법을 이용한 서비스 조우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30-32 재인용.
김성혁(1991), <최신 서비스 산업론>, 형설출판사.
<서비스 산업론>, 형설출판사.
김우철(1997), “서비스 품질평가 결정요인으로서 물리적 환경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원수(1986), <소매기업 경영론>, 경문사.
유동근, 강성단, 이용기(1998), “서비스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성과: 벤치마케팅,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의 인과적 역할”, <마케팅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13권, pp. 1-25.
원석희(1997), <서비스운영관리>, 형설출판사.
이성호(1995), <서비스 인카운터에서 소비자의 서비스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에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27 재인용.
전인수(1998), <서비스 마케팅>, 석정.
정준화(1994), <상품간 서비스 성향의 차이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 54-56 재인용.
최덕철(1992), “서비스 질에 대한 소비자인식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산업경영연구>, 제 4 장, pp.320-333.
(1995),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자료평가
- 괜찮네요~ 그냥 참고할만..ㅎ
- shoutroc***
(2009.06.02 00:24:36)
- 참고하기 좋아요 ㅎ
- hyojin8***
(2009.05.14 21:14: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