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한·일 음반유통 구조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8.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음반 유통이란 무엇인가? 1

2. 한국의 음반유통 구조
1) 음반유통의 대략적 경로 2
2) 기획사와 음반사의 관계 3
3) 음반사와 도매상, 도매상과 소매상의 관계.4
4) 소매상의 문제 5

3. 일본의 음반유통 구조
1) 유통대행사 6
2) 도매점 7
3) 대형화된 음반매장 7

4. 한국식 음반유통대행사 KRCnet의 현실 12

5. 한국 음반유통 구조의 문제점과 대책 13


Ⅲ. 결 론 15


참고문헌 17

본문내용
일본은 미국의 123억 달러에 이어 세계에서 제2위권인 약 67억 6200만 달러의 음반 판매를 자랑하는 음악대국이며, 불투명한 유통망과 관행적 거래가 난무하는 국내 음반업계와는 달리 대규모 자본을 투자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유통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 문화 개방과 함께 본격화될 일본기업의 국내 진출은 한국 음반 시장의 큰 위협이 아닐 수 없다.
음반은 문화상품성, 공공성, 경험성, 복제비용의 편의·저렴성 등의 특성을 지니며 일반 상품과는 달리 생산과 관리가 구분되는 이원적인 구조를 띤다. 즉, 음반산업은 일반적으로 제작업과 유통관련업으로 구분되며 국내만 해도 150업계가 넘는 기획사와 제작사, 50여개의 도매상 및 5700여개의 소매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문화상품과 비교했을 때 유통구조상의 특징은 다단계형 판매형태, 다 빈도 소량의 물류 배송, 규모화 된 불법복제시장 등으로 나타난다. 우리는 이러한 음반 시장의 다양한 발전방안의 한 부분으로써 음반유통에 대한 불합리와 부조리를 파악하고 일본과의 비교를 통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음반, 음악시장에 대한 발전을 모색해보려 한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베스커빌 / 1995 / 뮤직비지니스 핸드북 / 시유시간
梅田勝司 / 1998 / 일본음악 뮤직비지니스 / 새로운 사람들
부백 / 1999/ 한국에서의 일본대중문화 조사연구(1) / 日本國立靜岡大學敎育學部硏究報告 49
부백 / 1999 / 한국에서의 일본대중문화 조사연구(2) / 日本國立靜岡産業大學國際情報學部硏究集 1
선성원 / 1998 / 일본 음악이 보인다 / 아름출판사
이규형 / 2001 / 2001~2 일본을 읽으면, 돈이 보인다 / 서울문화사
정숙경 / 2000 / 인터넷으로 보는 일본문화 코드북 / 넥서스
김철민 /2000 / 멀티미디어와 유통혁신 / 나남출판사
브라이언 롱허스트 / 1999 / 대중음악과 사회 / 예영커뮤니케이션
이연, 양윤모 / 1998 / 일본대중문화 베끼기 / 나무와 숲
이동연 / 2001 / 한국가요시스템의 문제와 대안
2001 / 문화연대 공개 토론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론] 전자책(e-BOOK)의 진화
  • 일은 개인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을 거라 생각했다.보고서의 구성은 강의계획표(Syllabus)에서 주어진 세부 조건을 따랐고, 다만 두 미디어의 진화과정을 비교하라는 과제에 대해서는 약간의 변칙을 두었다. 이는 본론에서 더욱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 Evolution paper 의 내용 및 주의사항1) 선정된 미디어에 대한 일반적 내용 (발전과정이나 현재상황 조사)2) 현재 미디어와 진화 미디어의 비교 분석 (Umbrella perspective 기초) 3) 진화된 형태의 미디어

  • [사회문제]사이버상의 지적재산권 분쟁사례와 소리바다 예를 통한 고찰
  • 사이버상의 지적재산권지적재산권이란? 종래에 없었던 물품 등을 발명한 사람들에게 그 노력에 대가로서 일정기간 그 발명품을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케 하여 발명가의 사익을 보호하고 일정기간의 시간이 흐른 뒤 일반에게 공개하여 인류공영에 이바지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서 주로 발명이 고도한 것은 특허권으로 보호하고 있으며, 발명이 비교적 고도하지 않은 것은 실용신안권으로 보호하고 있다. 이러한 특허 / 실용신안

  • 구조조정 레포트
  • 한 혁신책, 즉 신속하고 과감한 구조조정, 사업전략의 일대 전환, 업무프로세스 대폭 혁신 등 3대 과제의 중단없는 추진때문이었다. 월가의 분석가들은 IBM은 틈새 시장을 빠른 속도로 빼앗아갔던 실리콘 밸리 출신 벤처거인보다 훨씬 강도 높은 벤처정신으로 무장해 IT시장을 주도하는 업체로 새로이 자리매김했다며 IBM의 와신상담을 높이 평가했다. IBM은 280억달러의 거액을 구조조정에 투입해 11만개가 넘는 중복업무를 줄였다. 300개에 이르는 각

  • [국제경영환경분석론] 칠레공화국의 투자환경 분석
  • 유통구조 ━━━━━━━━━━━━━━━━━━━━━ 3013. 국제입찰제도 ━━━━━━━━━━━━━━━━━━━ 3314. 전반적 투자여건 ━━━━━━━━━━━━━━━━━ 3415. 투자유치정책 ━━━━━━━━━━━━━━━━━━━ 3516. 외국인 투자제한 ━━━━━━━━━━━━━━━━━ 3617. 투자진출 절차 ━━━━━━━━━━━━━━━━━━ 3718. 지사개설 ━━━━━━━━━━━━━━━━━━━━━ 3719. 공장설립 ━

  • [국제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화와 일본, 중국 진출과정
  • 음반 시장의 위축 - 08② 상대적 매력도가 높은 아시아 음반 시장 진출 - 09I. 본론(1) - 『SM Entertainment』의 일본 진출 091. 일본시장분석 - 일본 시장의 특징 - 09① 일본 음반 시장 실태 - 10② 세계적 수준의 J-Pop - 10③ 관련 산업의 발전 - 11④ 다양한 장르 - 11⑤ 저작권 보호에 따른 안정적인 수입 - 1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