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보산업]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특성과 유용성에 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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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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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Ⅰ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과 현황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4.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성장요인
제 2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이익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문제
제 3 절 소비자 문제와 관련변수 고찰
1. 시장참여도
2. 소비자 능력
제 Ⅲ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문제
1. 연구문제
제 2 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1. 조사도구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제 3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 Ⅳ 장 연구결과 및 해석
제 1 절 인터넷 전자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특성
1. 정보화 소비자 능력
2.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시장참여도와 문제경험
제 2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유용성 평가
제 Ⅴ 장 결 론
제 1 절 결론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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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연구의 배경
정보화사회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소비 환경 및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지만 이전의 산업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양상의 소비자 문제를 낳고 있다. 특히 새로운 거래유형에 대한 지식이나 상품화된 정보의 이용방법과 관련지식은 소비자, 기업, 정부에게 새로운 문제를 던져주고 있으며 소비 기술이 부족한 소비자들에게는 정보화사회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다.
정보소유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지위격차, 소비자들의 종속성 문제와 함께 소비자 간의 정보보유 격차, 정보 전달과 처리문제,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제공문제, 유용한 정보의 취사선택 문제 등이 새로이 소비자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 닫혀 버린 국내의 소비자들은 시장환경의 급진적 변화로 인해 다양하고 새로운 문제에 불가피하게 직면하게 되었다.
한국 내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기존시장을 대체 혹은 보완하는 새로운 시장형태로 확산되고 있지만 이에 부응하여 빠르고 손쉬운 인터넷 활용환경과 구매를 안전하게 하는 보안환경 구축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통한 소비자복지의 증진은 인터넷이 가진 광범위성, 정보의 지속적 가변성 등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법률적 규제만으로는 부족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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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료
강병서, 김계수, 통계분석을 위한 SPSSWIN EASY, 법문사, 1998
강성진,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한국전산원,전자상거래 국가전략 수립 토론회, 1998
김문성, New-Media를 통한 Home Shopping에 관한 연구; PC통신과 CA-TV매체를 중심으로, 서울대, 1997
김성숙, 도시저소득층의 소비자문제 지각과 관련요인 연구, 서울대, 1989
김성숙, 우리나라 통신판매의 소비자 피해와 개선방안, 숙명여대, 1996
김성천, 정보사회와 소비자정책의 과제, 소비자문제 연구 제 15권, 1995, pp. 143-164
김성천, 박호용, 박희주, 가계및 기업의 정보 이용 활성화, 한국소비자보호원, 1995
김영신, 소비자문제의 유형별 경험에 관한 연구, 서울대, 1991
김은희,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국내 현황과 기업의 인식을 중심으로, 숙대, 1998
김주영, 케이블 tv 홈쇼핑을 통한 의복구매시 소비자 반응과 추구이점 및 위험지각, 경북대 , 1996
노재범, 전자상거래의 대두와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1996. 5
박광희, 고애란, 이영숙, 통신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제7권 2호, 1996
박운아, 소비자태도와 소비자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서울대, 1988
박찬욱, DB마케팅과 소비자 프라이버시: 소비자프라이버시 보호법규에 대한 제언, 소비자학연구, 1996년 5월 제 7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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