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보산업]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특성과 유용성에 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과 현황
1. 전자상거래의 개념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특성
3.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효과
4.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성장요인
제 2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이익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문제
제 3 절 소비자 문제와 관련변수 고찰
1. 시장참여도
2. 소비자 능력

제 Ⅲ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문제
1. 연구문제
제 2 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1. 조사도구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제 3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 Ⅳ 장 연구결과 및 해석
제 1 절 인터넷 전자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특성
1. 정보화 소비자 능력
2. 인터넷 쇼핑몰 이용 소비자의 시장참여도와 문제경험
제 2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의 유용성 평가

제 Ⅴ 장 결 론
제 1 절 결론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의 배경

정보화사회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소비 환경 및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지만 이전의 산업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양상의 소비자 문제를 낳고 있다. 특히 새로운 거래유형에 대한 지식이나 상품화된 정보의 이용방법과 관련지식은 소비자, 기업, 정부에게 새로운 문제를 던져주고 있으며 소비 기술이 부족한 소비자들에게는 정보화사회 자체가 부담이 될 수 있다.
정보소유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지위격차, 소비자들의 종속성 문제와 함께 소비자 간의 정보보유 격차, 정보 전달과 처리문제,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제공문제, 유용한 정보의 취사선택 문제 등이 새로이 소비자문제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의 홍수 속에 닫혀 버린 국내의 소비자들은 시장환경의 급진적 변화로 인해 다양하고 새로운 문제에 불가피하게 직면하게 되었다.
한국 내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기존시장을 대체 혹은 보완하는 새로운 시장형태로 확산되고 있지만 이에 부응하여 빠르고 손쉬운 인터넷 활용환경과 구매를 안전하게 하는 보안환경 구축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통한 소비자복지의 증진은 인터넷이 가진 광범위성, 정보의 지속적 가변성 등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법률적 규제만으로는 부족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국내 자료
강병서, 김계수, 통계분석을 위한 SPSSWIN EASY, 법문사, 1998
강성진,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 한국전산원,전자상거래 국가전략 수립 토론회, 1998
김문성, New-Media를 통한 Home Shopping에 관한 연구; PC통신과 CA-TV매체를 중심으로, 서울대, 1997
김성숙, 도시저소득층의 소비자문제 지각과 관련요인 연구, 서울대, 1989
김성숙, 우리나라 통신판매의 소비자 피해와 개선방안, 숙명여대, 1996
김성천, 정보사회와 소비자정책의 과제, 소비자문제 연구 제 15권, 1995, pp. 143-164
김성천, 박호용, 박희주, 가계및 기업의 정보 이용 활성화, 한국소비자보호원, 1995
김영신, 소비자문제의 유형별 경험에 관한 연구, 서울대, 1991
김은희,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 국내 현황과 기업의 인식을 중심으로, 숙대, 1998
김주영, 케이블 tv 홈쇼핑을 통한 의복구매시 소비자 반응과 추구이점 및 위험지각, 경북대 , 1996
노재범, 전자상거래의 대두와 기업의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1996. 5
박광희, 고애란, 이영숙, 통신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제7권 2호, 1996
박운아, 소비자태도와 소비자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서울대, 1988
박찬욱, DB마케팅과 소비자 프라이버시: 소비자프라이버시 보호법규에 대한 제언, 소비자학연구, 1996년 5월 제 7권 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질랜드] 뉴질랜드의 정보기술과 뉴질랜드의 고용보험제도, 최저임금제도, 가디언제도 및 뉴질랜드의 경제개혁, 교육제도개혁, 특수교육개혁, 정부회계제도개혁 분석
  • 산업 보조금 지급 등으로 재정적자가 갈수록 증가하고 재정의 비효율성이 높아짐에 따라 1984년 이후 정부지출과 수입에 관한 정책의 목표는 개혁 초기의 거대한 재정적자의 축소와 정부부채의 감소에 집중되었다. 그리고 10년간의 노력 끝에 1993/4회계연도에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 ; GAAP) 즉, 발생주의 회계원칙에 입각하여 흑자재정을 이루었다. 이렇게 재정수지의 개선이 지연된 것은 1980년대 후반의 불황과 함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관한 전체적인 개관을 더욱 세분화하여 인쇄매체언어의 특성에 관한 교육과 인쇄매체언어를 통한 국어교육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그 각각에 대해 살피기로 한다.나. 인쇄매체언어 특성에 관한 교육인쇄매체언어 중에서 본고에서 주로 다룰 대상인 신문은 매스미디어라는 속성상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신문에 담긴 다양한 정보들을 매체 자체가 지닌 표현이나 속성의 차이에 따라 나누어 본다면, 사실을 전달하는 기사, 사실

  • 공학 국내 산업공학의 현황 강원도지역 대학
  • 국내 산업공학의 현황(강원도지역 대학)- 강릉 대학교- 강원 대학교- 한라 대학교- 상지 대학교- 목차 -1. 산업공학이란?2. 산업공학의 역사3. 대학별 산업공학의 역사1) 강원대학교 - 산업공학과2) 강릉대학교 - 산업시스템 공학과3) 상지대학교 - 산업공학과4) 한라대학교 -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4. 대학별 개설 교과목 현황1) 강원대학교 A. 현재 산업공학과 전공선택, 필수과목 B. 현재 학과 과정에 대한 소개C. 구 학과 과정과 현 학과 과정의

  • 매체별 특성 연구
  • 정보처리가 능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매체이다. 따라서 방송광고와는 달리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싣는 것이 가능한데, 이는 소비자 측면에서 볼 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⑤ 신문광고는 신문의 보도, 논평, 해설 등의 저널리즘 기능으로 인하여 신뢰도가 높으며 최신의 뉴스를 전달할 수 있는 특성으로 인하여 항상 최신의 제품 이미지를 목표청중의 마음속에 심어줄 수 있다. 4) 신문광고의 단점 ① 신문은 특정한 사회심리특성

  • [정보소양]정보소양의 정의, 필요성, 구성요소, 정보소양의 일반능력, 외국 사례, 정보소양의 능력개발을 위한 수업모형, 시사점
  • 정보사회는 과거의 산업 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인재를 필요로 한다. 지식정보사회는 지식의 생명 주기가 짧고, 새로운 정보가 대량으로 생산되고 유통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많은 정보는 개인이 아는 것을 풍부하게 해주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정보의 풍성함이 점차 혼란스럽고 통제가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지식정보사회에서는 대량으로 유통되는 정보 가운데 당면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