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렉서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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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기업선정배경

Ⅱ.본론
1.도요타 기업개요
1-1.도요타 소개
1-2.회사개요
1-3.회사연혁

2.렉서스의 탄생
2-1.렉서스의 연혁
2-2.렉서스의 탄생배경

3.렉서스의 한국 시장 진출 동기

4.외부환경분석
4-1.국내 자동차 산업현황
4-2.국내 수입차 시장현황
4-3.경쟁사 분석
4-4.고객 분석
4-5.환경 분석

5.내부환경분석
5-1.조직구조분석
5-2.렉서스의 핵심 역량
5-3.성과분석
5-4.SWOT
5-5.STP

6.마케팅 믹스(4P'S)
-4P'S

7.렉서스의 성공요인 분석

Ⅲ.결론 및 향후 전략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기업선정배경
우리나라 수입차 시장은 증가하는 수입과 발맞추어 그 소비에 있어서도 괄목할 만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의 발표에 따르면 4일 현재 상반기 누적판매대수가 7042대를 기록,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던 지난 96년 상반기 5003대보다 41% 증가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의 3521대보다 100% 급증했다고 밝히고 있다.
업체별로 비엠더블유가 2209대로 전체 수입차의 31.4%를 차지하여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도요다가 1342대로 19.1%, 한성자동차가 975대로 13.9%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상반기에 가장 많은 판매가 된 모델은 렉서스 ES300(842대), 비엠더블유 530(473대), 비엠더블유 745(317대) 순이며 밴형에서는 크라이슬러 그랜드 보이저(176대), 짚형에서는 비엠더블유 X5 3.0(134대)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렉서스'(LEXUS)는 한국 진출 2년만에국내 수입자동차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공식 선보인 ES300은 지난 11월까지 1천7백32대가 판매 단일 차종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도요다 LEXUS의 이러한 놀라운 성장의 현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Ⅱ.본론
1.도요타 기업개요
1-1.도요타 소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한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 시장에서 각광을 받으며 벤츠나 BMW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게 된 도요타는 '값싼 일본차'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부호인 빌 게이츠가 즐겨 타는 차', '보편적인 세계화 시스템이 만들어낸 걸작' 등으로 평가받으며 세계인이 사랑하는 자동차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설립자
Sakichi Toyota
설립년
1937년 8월 28일
본사 소재지
일본 도요타시
경영 성과
(2005년 3월 기준
/ 단위 천만 엔)
종업원 수
246,702 명
순 매출액
15,106.2
순이익
6,158
총자산
397.0
북미․유럽외 기타 38개국과 제휴하여 170여개의 자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1-2.회사개요


1-3.회사연혁
도요타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타 기이치로(豊田喜一郞,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59년 토요타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토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도요타로 바꾸었다. 도요타는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 이르러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다. 50년 당시에는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그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게 된다. 도요타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 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타 사키치는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도요타에 입사한 아들 기이치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진 같은 재난을 당하면 철도는 쓸모없다. 지금 움직이는 것은 자동차뿐이다. 앞으로는 틀림없이 자동차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이로서 도요타의 자동차 성공의 신화는 시작되게 되는 것이었다.

도요타는 1949년 심각한 디플레이션을 맞은 일본경제상황에서 경영위기를 맞게 된다. 1950년에 경영위기를 극복하기위한 인력조정을 감행하고 사장이 퇴진하는 등 도산직전까지 갔었
참고문헌
한국토요타 자동차(주) 홈페이지 toyota.co.kr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한국일보 경제 (2002. 1. 20)
머니투데이 경제신문 (2002. 5. 28)
현 브랜딩 컴(브랜딩 팀장), 중앙일보 브랜드 네이밍 강좌 강사, 우송대학교 컴퓨터디자인학부 브랜드 네이밍 담당교수로 활동중이신 김상률님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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