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임러벤츠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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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대표 & 기업사

2. 메르세데스-벤츠의 경영 전략

1) 안전의 대명사, 메르세데스-벤츠
2) 철저한 고객관리
3) 합리주의와 검소함
4) 꼼꼼함과 장인정신

3. 마케팅 전략
- 벤츠사의 SWOT분석

Ⅰ. 안정성을 중점으로 하는 제품 포지셔닝


Ⅱ. 성공을 상징으로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

Ⅲ. 성공한 중장년층을 목표로 한 Targeting

Ⅳ. 다양한 제품화를 통한 고객 다양화

Ⅴ. 명품 제휴 마케팅

Ⅵ. Benz의 ‘최고’라는 Brand Value를 소비자에게 인식

4. 국제화전략
1) R&D 의 선두주자 - 성패의 관건

2) 성공적인 합병을 통한 시너지 창출

3) 전략적 제휴 - 아웃소싱

4). 정보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5) 모듈화를 통한 비용절감

6)해외 진출 전략

7) 결론

5. 클라이슬러와의 합병실패와 다임러 벤츠의 위기들

6. 벤츠와 BMW 비교
1) 벤츠와 BMW 소개
- BMW
* 벤츠와 BMW의 특징 비교
2) 기업환경
 
(1) BMW
(2) 벤츠


3). 해외 진출 전략

(1) 벤츠

- 앞에 국제화 전략 참조

(2) BMW
1) 시장 전략
2) 소형차 시장에 도전장
3) 본토에서 생산
4) 높은 브랜드 이미지
5) 고객 욕구를 잘 파악하여 민감하게 반응
6) 독특한 유통망

7. 향후 전망

1) 높은 명성의 차 Vs 가장 갖고 싶은 차
2) 대중성의 연관
3) 벤츠와 하위 브랜드
4) 미디어 전략
5) 탄소배출권관련: 온실가스에 주목하라.
6) 탄소배출권의 해결책인 하이브리드와 연료전지



본문내용
6)해외 진출 전략

벤츠는 서유럽 시장의 불황과 헬무트 베르너 회장의 취임을 계기로 본격화되기 시작한 벤츠의 리스트럭처링은 비용절감 등의 부문에서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이제 초소형차, MPV 등 니치모델 생산과 국외생산 확대의 방향으로 구체화

① 국외생산 확대를 골자로 한 국제화전략 추진
- 비용절감, 환율변동위험 대처, 성장시장에서의 거점마련 등을 위해
- 벤츠의 국외생산 확대 배경에는 급격한 환률변동에 따른 비용관리 부담이 크게 작용
- 생산의 국제화를 통해 현재 10%대에 크게 못미치는 독일외 생산비율을 2000년경에는 30% 이상으로 끌어올렸으며 세계 각지에 벤츠 공장 설립

② 국제화전략의 추진과정에서 우선 독일외 유럽지역에서의 생산확대를 기반으로 점차 아시 아, 남미, 미국 등 해외에서의 생산을 확대하는 단계적 전략 추진
- 초소형 스마트카(일명 스와치카)의 생산기지로 전격 결정된 프랑스 함바흐공장은 조기에 양산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처럼 독일외 최대 생산거점으로 부상
- MPV인 Viano모델과 상용차 생산기지인 스페인에서의 생산규모도 2000년경에는 현재의 4배 가량 확대됨

③체코슬로바키아의 아비아(Avia), 리아쯔(Liaz) 양 사와 트럭 합작생산 합의
성장잠재력이 큰 동유럽 지역에 최초생산거점이라는 중요한 진출 교두보 마련
- 동유럽의 개방화로 성장 잠재력이 크고 인건비가 저렴한 체코 지역에 대한 서방 메이커들의 관심이 높음
- 동유럽의 자동차산업이 현재는 위축되어 있지만 성장 가능성이 크고 낮은 인건비로 노동력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환경이 비교적 양호한 체코, 폴란드 및 헝가리 등을 중심으로 동유럽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
- 서방 메이커들의 동유럽 진출 경쟁속에서 벤츠는 산업기반이 튼튼하고 개혁 정책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는 체코에 진출하기 위해 오랜 기간 협상
- 체코와의 합작은 초기에 체코의 아비아와 리아쯔가 각각 49%와 20%의 지분을 갖고 벤츠는 31%의 지분을 갖되, 향후 벤츠가 지분을 늘려 경영권을 장악하는 조건
- 벤츠는 아비아와 리아쯔 공장설비를 현대화 시키기위해 3년간 3.5억 마르크(약 2.2억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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