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전략]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1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전략
목차
Ⅰ. 서 론

Ⅱ. 경쟁력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분석의 틀
1.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가설
2. 국가경쟁력에 대한 가설
3. 분석의 틀: 국가간 네트워크의 강화
1) 외국인직접투자의 효과
2) 해외직접투자의 효과
3) 외국인직접투자 및 해외직접투자의 시너지 효과

Ⅲ. 해외직접투자와 국제교역현황
1. 전 세계 해외직접투자 현황
2. 자동차 산업 및 IT 산업의 무역 현황
3. 해외직접투자와 무역의 상호 연계성 분석

Ⅳ. 산업 및 기업의 사례분석
1. 산업분석:동아시아 IT 산업의 무역수지 패턴과 해외직접투자
2. 사례분석 A:동아시아 LCD 제조 산업
3. 사례분석 B:동아시아의 자동차 산업

Ⅴ. 동아시아 경쟁력 강화 방안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Ⅵ. 결 론
본문내용
세계 경제의 흐름이 네트워크 구축으로 나아가는 지금, ASEAN과 한․중․일의 동아시아와 EU, 그리고 NAFTA의 세 지역으로 분류하여 해외직접투자와 외국인직접투자 및 역내 교역 현황을 살펴보고 역내 분업관계와 지역간 네트워크 구축 정도를 타진해 보고자 한다.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은 지역 경쟁력 강화, 더 나아가 국가 경쟁력 강화의 초석이다. 다시 말해서, 활발한 해외직접투자 활동을 통한 역내 협력관계의 구축이 국제교역의 활성화로 이어지고, 이것이 다시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득갑, “글로벌 M&A 현황 및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5
김종섭, 김별화, “우리나라 제조업부분 해외직접투자가 해외수출에 미치는 영향분석”, 수은해외경제, 2005-7
마이클 포터, 김경묵, 김연성 공역, “경쟁론”, 세종연구원, 2001
문휘창, 해외직접투자 동기, “글로벌 조정 및 진입유형을 설명하는 새로운 이론: 한국기업의 실증분석을 위한 불균형접근법”, 국제지역연구, 2002
박세근, “활발해지는 중국기업의 M&A", 수은해외경제, 2005
박영곤, “EU의 시장통합과 유럽 자동차산업의 재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4
박진현, 공영일, “BRICS의 IT 현황과 전략적 진출방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신현수, 남장근, “기업실태조사를 통해서 본 한국 제조업의 현황 분석”, 산업연구원, 2004
유진수, 홍찬식, 왕윤종, 현용진, “외국인직접투자가 무역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국제통상연구, 제4권 제2호, 한국국제통상학회, 1999
전영서, 차주영, “국제경쟁력의 결정요인 및 국가경쟁력과의 상관관계”, 산업조직연구, Vol.9, No.3, 한국산업조직학회, 2001
최계영, 정시연, 오종수, “IT산업의 국제분업 및 경쟁관계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ZARA 자라 기업분석및 경영전략,글로벌전략분석및 자라 SWOT분석과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전략을 전세계 매장에 적용하여 관리하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을 철저히 관리하면서 표준화된 제품공급을 지양한다. 광고나 홍보의 주제는 일관되지만, 매체는 효과를 고려하여 적절히 조절하는 편이다. 그 예로 자라는 한국내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기 위해 최근 버스 래핑(wrapping) 광고를 시작했다. 4) 제조업체와 비즈니스 연합 등이 결합된 클러스터 보유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Existing marketsExisting productsNew products for existing markets

  • [국제경영] Haier하이얼의 한국 가전시장 공략
  • 경영자가 되었다. 미국 Appliance Manufacturer(가전)지는 2001년 2월호에서 세계 가전메이커의 종합경쟁력 평가에서 하이얼을 세계 9위로 선정하였다. 그후 미국 포브스 글로벌지가 2001년 8월호에서 부엌가전(large kitchen appliances) Top 10 메이커로 하이얼을 6위로 선정한 반면 세계 종합가전의 대명사인 마쓰시타전기를 9위, 샤프를 10위로 선정한 점은 세계 가전시장에서의 뚜렷한 명암을 잘 보여준다. (3) 3단계 : 시장 지향적 마케팅전략 1) 창의성 고취 하이얼은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목 차Ⅰ. 서론Ⅱ. 환경 친화적인 물류 네트워크와 지속가능성제1절. 환경 친화적인 물류 네트워크의 필요성1. 경제적 함의 : 무역 경쟁력 제고2. 제도적 규약 : 법적 의무 조항의 귀속성3. 사회적 책임 : 대한민국의 사회적 위상 강화4. 지속가능경영 프레임워크제2절. 지속가능한 물류 네트워크의 의의1. 물류분야에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의 도입2. 지속가능한 물류네트워크의 정의Ⅲ. 국내외 물류 협력체계

  • [글로벌경영, 경영전략, 전략경영] 글로벌경영전략 고찰과 에버랜드, 텍사스인스트루먼트, 풀무원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글로벌경영전략 고찰과 에버랜드, 텍사스인스트루먼트, 풀무원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Ⅰ. 글로벌경영전략의 형태 1. 경영전략의 환경 1) 지구화(globalization)의 진행 2) 지역별 대응(local responsiveness)의 중요성3) 경제의 블록(bloc)화 현상2. 글로벌경영전략의 핵심1) 국가들간의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 2) 기업의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3. 글로벌전략의 차원4. 글로벌경영전략의 유형과 결정요인 1) 글로벌경영전략의 유형2) 글로벌경영전략의 유

  • 노키아의 국제경영전략 분석
  • 전략적 제휴를 맺은 SK텔레콤을 통해 선보여서 업계1위 SK텔레콤의 보이지 않는 힘을 기대 했으나 실패하고 말았다. 마스터 제목 스타일 편집마스터 텍스트 스타일을 편집합니다둘째 수준셋째 수준넷째 수준다섯째 수준*한국시장에서의 경영 활동한국시장에서의 실패요인1)휴대전화 통신방식:CDMA(미국,한국-20%),GSM(유럽등-80%)2)제품성향의 차이3)OEM방식의 선택4) 한국 휴대전화 소비자들의 국내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 성향마스터 제목 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