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와이브로의 성공적 시장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제2절 연구목적 및 내용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와이브로의 일반적 특성
(1) 개념
(2) 특성
제2절 와이브로의 현황
제3절 선행연구 고찰
제4절 가설설정

제3장 연구문제 및 모형
제1절 연구문제
제2절 연구모형

제4장 연구방법 및 절차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제2절 조사도구의 작성

제5장 연구결과 및 해석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2절 이동통신 관련 특성
(1) 이동통신 관련특성
(2) 인터넷 관련특성
(3) IT정보 관련특성
제3절 와이브로 수요시장
(1) 휴대인터넷 사용실태
(2) 와이브로 수요시장 수준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향후 와이브로의 가입의향
(4) 이동통신 특징에 따른 향후 와이브로 가입의향
(5) 인터넷특징에 다른 향후 와이브로 가입의향
(6) IT정보 관련 특징에 따른 향후 와이브로 가입의향
(7) 기존 휴대인터넷 사용 특징에 따른 향후 와이브로 가입의향
(8) 기술수용주기 특징에 따른 향후 와이브로 가입의향
제4절 향후 와이브로 이용전망
(1) 향후 와이브로 이용전망 수준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7장 와이브로 마케팅 전략
제1절 시장준비와 타겟선정
제2절 와이브로 4Pmix

참고문헌

설문지첨부
본문내용
연구에 앞서 와이브로의 도입정책과 수요분석 및 서비스 제공전략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대체로 설문조사자료와 기존의 유무선 서비스들의 사례분석에 근거한 와이브로의 수요전망에 대해 다룬 안형택․유승훈․이은상(2004), 방형민(2003), 지경용(2004), 임상민(2003)의 연구와 와이브로 서비스의 특성과 기존 서비스들과의 관계를 토대로 와이브로 서비스의 시장위상과 제공전략을 분석한 김성철(2003), 서무정(2004), 최흥식(2004)의 연구, 와이브로 서비스의 허가와 경쟁정책에 관한 이태희(2004), 안형택(2004), 최용제(2004)의 연구 등이 그것이다.
2004년 8월, 2005년 2월 2차에 걸친 ETRI(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
ns Research Institute) 연구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와이브로 서비스의 도입초기 가입의사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는 대학생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이브로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가 가장 높은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이동통신 관련 특성, 인터넷 관련 특성, 기존 휴대인터넷 사용실태, 소비성향을 측정하고 그에 따라 대학생들의 와이브로 수요도와 향후 이용전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들의 이동통신 관련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대학생들의 인터넷 관련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넷째, 대학생들의 기존 휴대 인터넷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섯째, 대학생들의 소비성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여섯째, 위 다섯 특성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와이브로 수요도와 이용전망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정보통신부 (2001) http://www.mic.go.kr/
2. 장지영 (2005) Telecommuniocations Review「데이터 서비스시장의 경쟁현황 및 전망」
3. 안형택․유승훈․이은상 (2004) Telecommuniocations Review「휴대인터넷 가입시기에 대한 분석」
4. 방형민(2003) 통신시장「사용자 관점에서 바라본 휴대 인터넷」
5. 임상민 (2003) 한국통신학회지「휴대인터넷 서비스 이용의향 조사 분석 및 시장개발방향」
6. 김성철 (2003) 통신시장「휴대인터넷 서비스의 포지셔닝 및 시나리오 분석」
7. 서무정 (2004) Telecommuniocations Review「휴대 인터넷 서비스의 바람직한 시장위상」
8. 최흥식 (2004)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WiBro 사업의 경쟁환경 분석과 정책현안」
9. 이태희 (2004) 한국마케팅저널「혁신적 신제품 마케팅 전략의 과제 및 이론」
10. 안형택 (2004) 정보통신정책 연구 제 12권「WiBro 서비스의 시장위상과 수요분석」
11. 최용제 (2004) Telecommuniocations Review「휴대인터넷 도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12. 한국정보통신 기술협회http://www.tta.or.kr/
13. 지성태․최흥식 (2005)국민대학교 비즈니스 IT전문대학원「WiBro 비즈니스 모델연구」
14. 서울경제 (2005.6.14)
15. 김영찬․김문구․김지연․지경용(2005)한국마케팅저널「WiBro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시장개발전략」
16. ETRI 정보통신서비스연구단 네트워크 경제 연구팀「WiBro 서비스 태도 조사」
17. 권영주(2004) 정보통신정책「통신서비스 사례분석을 통한 휴대인터넷 활성화 요인 고찰」
18. 김영찬 ․안광현(2002)경영학연구「대안적 컨조인트 분석모형의 제품선택 예측력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T기업 조직설계 평가보고서
  • 위한 초석으로 책임경영체제를 도입하고, KTF의 젊은 문화와 KT의 노련함으로 모습이 조금씩 변화되어가고 있다. KT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이기에 변화를 꾀했는지 정의하고자 한다.KT는 지난해 시련의 연속이었다. 새로운 아이템(상품) 창출 실패에 따른 성장정체 심화와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 미흡 등은 KT를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았다. 2007년 11조 9,363억원에 달했던 매출액은 지난해 11조 7,849억원으로 오히려 줄었고, 영업이익도 1조 4,3

  • [마케팅] 애플 아이폰의 한국시장 진출 전략
  •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한국에는 출시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해외시장을 기준으로 하여 애플폰의 가격전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애플은 아이폰의 초기 가격을 고가로 책정하였다. 하지만 RIM의 블랙베리가 공격적인 저가마케팅 전략을 채택함으로 인해 애플은 정상의 자리를 빼앗기게 되었고 이 때문에 아이폰의 가격 인하를 단행할 수 밖에 없는 상태가 되었다. 환경적인 상황을 분석하면서 아이폰의 가격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게 된

  • KT, SKT, LG의 비교광고 사례
  • 시장에서 다른 통신사들 보다 우위를 점하려는 창의 적인 광고들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려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그만큼 통신 시장에서의 광고가 소비자들의 선택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최근 비교 광고의 과열 양상으로 인해 너무 자사의 상품이 나음을 어필한다던지 혹은 타사의 상품을 직접적, 간접적으로 평가 절하 시키는 모습들은 우리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 iriver 아이리버 기업전략분석과 아이리버쇠퇴원인분석과 아이리버 재도약위한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아이리버 향후전망과 나의의견
  • 아이리버 재도약을위한마케팅전략제1장 서론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Ⅱ. 연구문제와 연구방법제2장 본론Ⅲ. 연구내용 및 분석1) 아이리버의 성장과정① 아이리버 기업 외부분석㉠ 산업분석② 아이리버 기업 내부분석㉠ 기업전략 분석1.감각적 디자인2.자체 브랜드3.기술 집약의 스피디한 신제품 출시로 고가시장을 선도4. 네티즌을 타겟팅하다.2) 아이리버 쇠퇴 원인 및 배경 분석① 위기요인 분석 ㉠ 경쟁자 분석㉡ 산업분석㉢ 내

  • KT의 기업분석 및 신 경영전략
  • 시장진입 유인이 감소- 가입자선로 공동활용제도의 실효성이 낮음 - 보급포화로 인한 신규가입자 정체, LM요금 인하등의 효과가 있음. - 전화번호 이동성 제도시행으로 경쟁회사인 하나로 통신에게 유리하여 하나로통신의 시장점유율이 기존 4%대에서 2-3%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이나 시행효과는 미미할 전망이다. < 초고속인터넷 > * 98년 경쟁도입이후 요금이 약20% 하락하였으며 요금할인, 경품제공 등 가입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경쟁이 치열* 현 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