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소 금형 및 사출성형업체의 제품개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4년 2월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 목차
-
Ⅰ. 연구의 목적과 범위
Ⅱ. 금형의 개요
Ⅲ. 한국 금형업체의 현황 및 문제점
1. 금현생산 현황
2. 금형업체별 현황
3. 금형업체의 설비투자 현황
4. 현 금형산업의 문제점
Ⅳ. 개발금형과 주문금형의 비교
1. 자체개발 금형을 통한 완제품 판매
2. 대기업 주문 금형제작
Ⅴ. 중․소업체의 공동 제품개발
Ⅵ. 맺음말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과 더불어 금형 공업의 발전이 현대 공업경제의 필수적인 요소인 다품종소량 생산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그 실정에 있어서는 중소기업형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금형산업은 자동차, 전기.전자, 항공산업 등의 발전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향후 국가산업 발전에 주요한 위치에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나 플라스틱은 열이나 하중 등 사용 환경에 따라 변하는 결점을 가지고 있어 주로 일용 잡화나 케이스류, 장식품 등의 일반적 용도 이외는 사용에 한계가 있으나 고강도, 고정밀도, 치수안전성은 물론 고품질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사용되어, 그 이용분야가 날로 확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모든 제품이라 함은 90%이상이 금형에서 사출의 과정을 거쳐 고무, 금속, 유리등 다양한 공정을 통하여 제조를 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금형은 특정금형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전체적인 금형을 뜻한다. 금형제조업체는 금형 제작에 있어서 크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대기업을 통하여 주문금형제조 방식과 다른하나는 금형업체의 자체개발을 통하여 완제품을 판매, 마지막으로 금형중․소 업체간 협력작업을 통하여 공동제품개발 및 완제품판매의 경제적 이익이다. 이 세가지 유형을 가지고 상호간의 비교와 경제적효과 및 문제점을 검토하고자 한다. 노승재, 김경관, 『사출금형설계』, 선문사, 2002, 32쪽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1. 노승재, 김경관, 『사출금형설계』, 선문사, 2002
2. 김명성, 『오토캐드』 , 가남사, 2003
3. 한국산업정보센터 , 『월간 금형저널』 , 2003, 5
4. 안광호, 임병훈 『마케팅조사원론』 , 법무사, 2002
5. 구병진, 『한국중소기업대전망』 , 한언출판사, 2000
6. 김신애, 『대용정밀금형제조실적』 , 대용정밀, 97-01
7. 『동아일보』 , 전명광고 03, 10, 17
8. 고바야시이와오, 『공장혁신포인트20』 , 21세기북스, 1999
9. 곽수임, 『빅맨비즈니스』 , 국민은행연구소, 2001
< 인터넷 사이트 >
1. 한국금형공업협회, ( http;//www.koreamold.co.kr ; 2003. 10. 20 )
2. 부천금형협동조합, ( http;//www.moldvalley.com : 2003. 11. 1 )
3. 한국기계산업진흥회, ( http;//www.kaica.or.kr ; 2003. 11. 12 )
< 인터뷰 >
1. <주> 한국컴퓨터, 안경엽 부장님,
2. <주> 미미월드, 이철호 이사님
3. 대용정밀, 조창옥 사장님, 최영철 과장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