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네트워크의 특성과 수요, 기업네트워크 시스템과 사례, 그린네트워크, 국제물류네트워크, 국내물류네트워크, 네트워크의 관리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네트워크의 특성

Ⅲ. 네트워크의 수요

Ⅳ. 기업네트워크 시스템

Ⅴ. 기업네트워크 사례
1. 네트워크의 전체적 모습
2. 중소 제품개발형 기업의 네트워크
3. 전문 가공업의 생산 네트워크
1) 수발주 관계
2) 외주 기업과의 관계
4. 영세가공업자의 나까마(중간)네트워크
5. 네트워크의 진화
1) 1960년대 및 70년대: 영세기업의 생산 분업과 독립 창업 네트워크
2) 1980년대 이후 개발형 네트워크에로의 진화

Ⅵ. 그린네트워크

Ⅶ. 국제물류네트워크

Ⅷ. 국내물류네트워크

Ⅸ. 네트워크의 관리방안
1. 모든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충분한 지시
2. 중앙화되고 분배된 관리
3.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사용자 interface
4. 산업 표준에 대한 신뢰
5. 미래 지향적인 구조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직이 외부 환경(조직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조직네트워크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네트워크에는 조직들간의 특정 자원, 정보, 기회, 영향력, 그리고 상호작용의 관계들이 얽혀 있다. 조직네트워크는 개별 단위 조직들간의 필요한 활동이나 자원들이 이들간의 시장 거래로써 결합되는 체제이다. 필요 자원들이 네트워크내 독립적인 조직들간에 분산되어 있어 특정의 물품이나 서비스가 한 조직에 의해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조직들간의 파트너관계로 생산된다. 조직네트워크에서는 조직내의 수직적 의사전달이나 통제관계들이 조직간 수평적 관계로 대치된다. 조직의 단위들을 결합시키는 공식적 관계는 조직들간의 파트너관계로 대치된다. 조직네트워크는 거대기업의 다운사이징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아웃소싱에 의해 만들어 진다. 기업이 그 기능을 선별적으로 아웃소싱시켜 나가면서 궁극적으로 기업의 모든 활동이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되게 된다. 이 경우에 기업은 소위 ꡐ정보브로커ꡑ로서의 조정기능에 그 활동의 비중을 두게 되는 것이다. 또는 개별업체의 규모로는 국제시장에서 경쟁하기 어려운 중소업체들간의 제휴에 의해서도 조직네트워크가 출현한다. 조직네트워크의 대표적인 예로 인용되는 베네통을 보자. 이것은 수백개의 소규모 독립 의류생산업체와 수천개의 프렌차이즈 판매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간에는 중앙관리식 배포망과 정보체제로 연결된다. 프랜차이즈의 네트워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시장을 확장하는 전략이다.

Ⅱ. 네트워크의 특성

ꡑ80년대에 스웨덴 및 미국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네트워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했으나, 여전히 네트워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분명치 않았다. 더욱이 네트워크에 관한 초기의 연구들이 주로 단기적이고 고정적인 시각에서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장기적이고 동태적인 측면의 네트워크 속성이 제대로 파악되지 못했다
참고문헌
건설교통부(1996) / 종합물류정보전산망 기본계획
백욱인(2000)/ 디지털 신경제와 한국사,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제7차 심포지움 21세기 한국의 사회경제전망발표문(2000. 2. 18)
김웅락(2002) / 시민사회와 행정, 서울 형설출판사
오마에 겐이치(1995) / 채정자 옮김, 인터네트와 비즈니스 혁명, 길벗
류동민(1999) / 21세기 키워드 블러경제학, 중앙일보 1999년 12월 13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물류] 철도사업의 녹색물류 향후 전망 및 기대효과
  • 그린 IT 전략자원생산성제고녹색기술 R&D사업 추진자발적 협약체계 구축2.국토해양부◇역할 - 비전 및 장기계획 수립인프라건설 및 계획물류기업 세제 지원전문 인력 양성 ◇추진과제 -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법녹색물류인증제도녹색물류민관합동회의친환경 물류장비 보급 확대친환경 물류시설 정비한중일 녹색물류 공동 노력3.환경부◇역할 – 환경평가 규제개혁◇추진관제 - 자원순환법 발효환경정보 공시제도탄소은행제도재활용

  • [경영정보] 현대자동차의 E-비즈니스 수행사례
  • 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단일화된 체계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통합 프로세스 적용과 관리가 쉽고 통합된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또 환경 규제, IFRS 등 글로벌 규제에 빠르고 일관되게 대처할 수도 있다. GSI ERP는 해외에 본사를 두고 있는 거대한 다국적 기업들을 중심으로 먼저 시작되었다. 대표적인 기업이 IBM, 필립스, DHL, 유니레버 등 다국적 전자ㆍ의류ㆍ물류ㆍ소비재기업들이다. 이외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현재 GSI

  •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CEO과정 필요성에 대한 연구
  • 시스템공학, 건축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산업공학, 전자컴퓨터공학, 산업디자인 7개학과 기초분야 ㆍ리더쉽 교육 ㆍ조직론 ㆍ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활용 ㆍ한국 건설업의 비전 ㆍ주식투자 및 배당 ㆍ현대기업과 경영관리 ㆍ중국건설업의 장래와 비전 ㆍ전통예술 및 감상 ㆍ세무관련에 대한 기초지식 ㆍ우리나라 건설산업의 현재, 미래전문분야 ㆍ건설법규의 이해(건설공사 관련법) ㆍ선진 CM과 PM의 실무적용 및 사례소개 ㆍ건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기업으로 미국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상당히 많은 국가에서 실패를 경험했으며 특히 한국 시장은 98년 유통시장 개방 시점에 맞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진출하였으나 국내 유통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패배함으로써 사업을 완전히 접은 사례가 있다.본 보고서는 국내와 국외의 대표적인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월마트의 한국 시장과 중국 진출전략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두 기업의 각 시장 진출 성과분

  • 한중일 물류 산업 현황 4 Trend 4 Chance 한국 물류 현황 중국 물류 현황 일본
  • 물류 Trend 4가지(1) 물류비 감소 추세(2) 중국의 3PL 증가와 다국적 물류기업의 친출(3) 환경의 중요성(4) 기술의 발달Ⅲ. 결론- Trend에서 기대되는 Chance 4가지가. 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나. 우리나라 물류 기업의 중국진출, 더불어 다국적 기업의 적극적 유치 필요성다. 그린물류의 중요성라. 보안업체의 대두Ⅰ. 서론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도로의 정체로 인한 수송시간의 증대, 보관시설의 부족, 전근대적인 포장 및 하역시설, 물류정보시스템의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