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한류관광지속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한류의 개념과 의의

Ⅲ. 한류의 효과와 전망

Ⅳ. 한류관광의 지속화 방안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과 홍콩 등 중화경제권 지역에서 불기 시작한 '한류현상'은 한국의 대중문화가 이들 지역에 소개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독특한 사회현상이다. 처음 드라마에서 시작된 열풍이 가요, 영화, 게임, 의류 등으로 확산되면서 한국에 대한 친밀도가 급격히 높아졌고, 이런 현상은 한국제품을 선호하게 하는 새로운 문화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90년대 대만과 중국지역에서 한국드라마의 진출과 더불어 생성되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홍콩,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몽골 그리고 러시아지역까지 확산되며 영화, 가요, 게임, 의류, 음식, 각종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확대되고 있다.
2001년에 들어서면서 한류열풍에 대해 국내 언론이 큰 관심을 갖게 되면서 '지속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한류열풍은 그간에 나타난 대로 단순히 '열풍' 자체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사회적 연결고리를 이어가면서 분명한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21세기는 문화산업이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견되어 왔다. 이에 부합하는 한류현상은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의욕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를 제고시켜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의욕을 높이고 나아가 국제문화교류는 물론 국가경제 발전에 큰 동력이 되고 있다.
이제 '한류'가 우리에게 무엇을 줄 것이며, 또 어떻게 작용하고, 얼마나 지속될 것인가가 중심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한류열풍은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데 더 없는 호기로 작용하고 있다. 또 관광산업 측면에서는 한국 방문에 대한 열기를 고조시켜 관광수지 적자 개선은 물론 한. 중. 일 3국의 동북아 국제관광벨트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차동영, 2004).
이러한 측면에서 한류현상은 해외관광마케팅 활동에 있어 대단히 효율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한류를 활용한 관광홍보활동은 결과적으로 한류열풍이 심화, 지속화되는 순환작용을 통해 그 시너지 효과가 엄청날 것이며, 한류열풍은 21세기를 주도할 '문화관광산업'에 두고 있는 만큼 한류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Ⅱ. 한류의 개념과 의의
한류는 중국에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1999년 중국의 베이징(北京) 청년보(靑年報)라는 언론에서 처음 사용한 말로서 한국의 대중문화에 빠져있는 젊은이들의 유형을 경계하는 뜻으로(중앙일보, 2005) 붙인 용어이다.
참고문헌
김휴종(2004), 한류(韓流)와 한국 문화·관광산업, 한류관광세미나 자료집, pp. 19-28.
김석종(2004), 한류관광세미나 자료집, p. 33.
김정수(2002), '한류'현상의 문화산업정책적 함의, 한국정책학회보 11(4), p. 3.
매일경제(2004), 욘사마 경영학, 2004년 12월 21일.
문화관광부(2001), 문화컨텐츠산업 지원정책.
문화관광부(2004), 2004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p. 28.
서용건·김희수(2002), 한류를 활용한 중국관광객 유치증진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pp. 7-8.
신윤환(2002), 동아시아의 '한류' 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 42, pp. 15-19.
신현암(2001), 한류열기 지속 위해 전통문화 접목해야, 자유공론 12월, pp. 111-112
이은숙(2002),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학회, pp. 33-34.
이홍규(2005), 일본 한류관광객의 동기 ·만족도분석 및 문화관광 이미지형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전성홍(2002), 대만에서의 '한류': 현황과 전망, 동아연구 42, p. 14.
전현택(2004), 한류 지속화를 위하여, 한류관광세미나 자료집, pp. 37-38.
정상철(2001), 한국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한류(韓流)의 지속화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정책개발원, pp. 18-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부를 비롯하여 방송위원회, 무역진흥공사, 삼성경제연구소 등의 기관에서 발표한 통계자료를 이용한 분석적 방법과 문화콘텐츠의 대외 수출 담당자들의 자료와 의견 등을 자문 받아 분석하여, TV 드라마를 비롯한 한류 수용국가들의 한류 현상과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한류에 관한 이론적 고찰2.1. 한류의 의미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한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각 국가가 추진해 온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CSF(Critical Success Factor)모델을 통해 주요 성공・실패 사례를 분석한 후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으로써 향후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분석의 틀본 논문에서는 주로 2차적인 방법인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하였다.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의 석박사학위논문 및 간행물, 문화관광부를 비롯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한류현상 분석 - 315) 한국대중음악 속 란류 지속화 방안 - 323. 영화 - 331) 대만의 영화 산업 현황과 특징 332) 한국영화의 대만 진출 현황 374. 게임 - 441) 대만 게임 시장동향 442) 대만 온라인 게임 서비스 업체 463) 경쟁자, 비

  • 해외 지역 경제 한류를 중심으로 한 한 일 간 문화산업 비교
  • 한류의 전망 및 지속화 방안목 차‹#›(1) 한류의 정의 및 발전 단계1. 한류의 정의 및 발전단계‘한류(韓流)’는 아시아권에서 알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의미⇒ 최근에는 드라마 , 영화, 음악, 게임 등 대중문화 뿐만 아니라 음식, 화장품, 한글, 라이프 스타일 등으로 콘텐츠가 다양화대중문화 유행‘한국’ 선호한국 상품 구매파생상품 구매드라마, 음악,영화등 한국의대중문화와 한국스타에 매료되어 열광하는 단계드라마관광,

  • 중국의 한류 현황과 지속화 전략에 대한 연구
  • 한류2절 한류의 발전 단계3절 중국의 한류 현황4절 한류가 만들어진 이유와 제기1)중국의 대중문화 욕구의 확대와 중국 내 문화콘텐츠 부족2)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과 콘텐츠의 질3)문화근접성4)한중 관계의 발전3장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분석1절 한국의 문화 산업2절 중국의 문화 산업4장 조사결과5장 한류의 전망 및 지속화 방안1절 한류의 전망2절 한류 지속 확산 방안1)정부차원의 노력2)문화콘텐츠 산업의 융합과 문화 이해3)합작 콘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