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한류관광지속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한류의 개념과 의의
Ⅲ. 한류의 효과와 전망
Ⅳ. 한류관광의 지속화 방안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중국과 홍콩 등 중화경제권 지역에서 불기 시작한 '한류현상'은 한국의 대중문화가 이들 지역에 소개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독특한 사회현상이다. 처음 드라마에서 시작된 열풍이 가요, 영화, 게임, 의류 등으로 확산되면서 한국에 대한 친밀도가 급격히 높아졌고, 이런 현상은 한국제품을 선호하게 하는 새로운 문화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90년대 대만과 중국지역에서 한국드라마의 진출과 더불어 생성되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홍콩,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몽골 그리고 러시아지역까지 확산되며 영화, 가요, 게임, 의류, 음식, 각종 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확대되고 있다.
2001년에 들어서면서 한류열풍에 대해 국내 언론이 큰 관심을 갖게 되면서 '지속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한류열풍은 그간에 나타난 대로 단순히 '열풍' 자체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사회적 연결고리를 이어가면서 분명한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21세기는 문화산업이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견되어 왔다. 이에 부합하는 한류현상은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의욕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를 제고시켜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의욕을 높이고 나아가 국제문화교류는 물론 국가경제 발전에 큰 동력이 되고 있다.
이제 '한류'가 우리에게 무엇을 줄 것이며, 또 어떻게 작용하고, 얼마나 지속될 것인가가 중심과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한류열풍은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는 물론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데 더 없는 호기로 작용하고 있다. 또 관광산업 측면에서는 한국 방문에 대한 열기를 고조시켜 관광수지 적자 개선은 물론 한. 중. 일 3국의 동북아 국제관광벨트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차동영, 2004).
이러한 측면에서 한류현상은 해외관광마케팅 활동에 있어 대단히 효율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한류를 활용한 관광홍보활동은 결과적으로 한류열풍이 심화, 지속화되는 순환작용을 통해 그 시너지 효과가 엄청날 것이며, 한류열풍은 21세기를 주도할 '문화관광산업'에 두고 있는 만큼 한류현상이 일시적인 거품현상으로 끝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Ⅱ. 한류의 개념과 의의
한류는 중국에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1999년 중국의 베이징(北京) 청년보(靑年報)라는 언론에서 처음 사용한 말로서 한국의 대중문화에 빠져있는 젊은이들의 유형을 경계하는 뜻으로(중앙일보, 2005) 붙인 용어이다.
- 참고문헌
-
김휴종(2004), 한류(韓流)와 한국 문화·관광산업, 한류관광세미나 자료집, pp. 19-28.
김석종(2004), 한류관광세미나 자료집, p. 33.
김정수(2002), '한류'현상의 문화산업정책적 함의, 한국정책학회보 11(4), p. 3.
매일경제(2004), 욘사마 경영학, 2004년 12월 21일.
문화관광부(2001), 문화컨텐츠산업 지원정책.
문화관광부(2004), 2004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p. 28.
서용건·김희수(2002), 한류를 활용한 중국관광객 유치증진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pp. 7-8.
신윤환(2002), 동아시아의 '한류' 현상: 비교분석과 평가, 동아연구 42, pp. 15-19.
신현암(2001), 한류열기 지속 위해 전통문화 접목해야, 자유공론 12월, pp. 111-112
이은숙(2002),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학회, pp. 33-34.
이홍규(2005), 일본 한류관광객의 동기 ·만족도분석 및 문화관광 이미지형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전성홍(2002), 대만에서의 '한류': 현황과 전망, 동아연구 42, p. 14.
전현택(2004), 한류 지속화를 위하여, 한류관광세미나 자료집, pp. 37-38.
정상철(2001), 한국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한류(韓流)의 지속화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정책개발원, pp. 18-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