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한류 현황과 지속화 전략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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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1절 문제제기
2절 연구의 목적
3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장 이론적 배경
1절 문화콘텐츠와 한류
2절 한류의 발전 단계
3절 중국의 한류 현황
4절 한류가 만들어진 이유와 제기
1)중국의 대중문화 욕구의 확대와 중국 내 문화콘텐츠 부족
2)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과 콘텐츠의 질
3)문화근접성
4)한중 관계의 발전

3장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분석
1절 한국의 문화 산업
2절 중국의 문화 산업

4장 조사결과

5장 한류의 전망 및 지속화 방안
1절 한류의 전망
2절 한류 지속 확산 방안
1)정부차원의 노력
2)문화콘텐츠 산업의 융합과 문화 이해
3)합작 콘텐츠
4)믿음직한 파트너
5)프로그램 가격
6)신인 발굴 시스템
7)전문 인력 양성

6장 결론
1절 연구의 요약과 결론
2절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2장 3절 중국의 한류 현황
중국에서 요즘 많은 젊은이들에게 韓版이라는 수식어가 붙으면 인기품목이 되어
불티나게 잘 팔리고 있다 하지만 일방적인 한국문화 침투현상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한국드라마를 보지 않으며 한국 음악 불매 등으로 한국문화를 거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중국 내 한류의 인기가 거세질수록 반 한류의 기세도 함께 정비례하고있다 한국 드라마 수입에 중국정부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프라임타임 시간대에는 외국드라마 편성을 하지 못하며 외국드라마 방영이 전체 방송시간의 20%를 넘지 못한다는등 규제를 내왔다 정부의 입장에서 이는 자국문화를 보호하기 위한것이다 때문에 요즘 들어 영화 드라마 음반등 영상음향 콘텐츠 수출전선에 비상이 걸렸다 2006년 10월21일 한국은행이 집계한 “서비스 무역 세분류통계에 따르면 2006년1-7월 영상 음량 콘텐cm 수출은 9700만달러
수입은 1억3540만 달러로 3840만 달러 적자를 냈다
문화 관광부에 따르면 2004년 음악 영화 방송 콘텐츠 수출은 1억 6281만달러 수입은 1억4535만 달러로 1746만 달러 흑자였다 방송프로그램은 2002년 이후 4년째 흑자를 내고있다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연예인들의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은것에 대해 중국스타가 스타대접을 제대로 못받고 설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어 중국의 연예인들을 위주로 반 한류 발언들을 내뱉고있다 이런 연예인들의 반 한류 발언에 한국드라마를 좋아하는 시청자들은 “한국드라마를 보면서 우수한 점을 본받을 생각을 하지않고 반 한류 발언을 하는것은 옳지않다”며 이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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