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지속화 확대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란 무엇인가?

2. 한류 열풍의 영향
1) 한류 관련 콘텐츠 상품의 매출 증가
2) 한국 관광의 이미지 향상과 방한 관광객의 증가
3) 한국의 국제적 이미지 제고
4) 한류 마케팅을 이용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해외시장 진출의 유리함

3. 한류의 원인
1) 국제관계학적으로 살펴본 한류
2) 우월 문화의 침투
3) 대체 문화의 역할

4. 한류의 원인을 문화론적인 측면으로 접근
1) 문화산업론적 입장
2) 문화론적인 입장

5. 한류의 원인을 중심으로한 지속화 확대화 방안
1) 유교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의 탈피
2) 문화적 무취

5. 한류의 문제점
1) 스타시스템, 장르의 획일화
2) 반한류의 움직임

6. 문제점으로 제기 되는 것들에 대한 지속화 확대화 방안
1) 캐릭터시스템.
2) Package 상품
3) 합작

7. 그 밖의 지속화 확대화 방안
1) 일본에서의 한류정책의 적극성 강화와 동아시아에서 일본 문화상품 견제 필요
2) 드라마에 대한 한류의 열풍이외에 음악 부분에서도 괄목할 일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7. 결론
본문내용
한류의 지속화 확대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한류가 무엇인지, 그리고 한류의 현재 모습을 알아본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한류라는 것이 나타나게 된 한류의 원인을 살펴본 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드라마 부분의 내용을 달라진 현재의 상황에 맞추어 우선 한류의 지속화 확대화 방안을 알아본다.
다른 부분의 한류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1.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는 그 기원을 1996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한국 드라마가 중국으로 수출되면서 중국에선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한류’는 중국 언론에서 이런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였다. 하지만 이것이 본격적으로 1997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다.
이 한류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쓰기 시작하였으며 ,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의 동음이의어인 한류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이는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그 지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다. 기존의 한국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일반에서 ‘한류’란 용어를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한국 댄스그룹 HOT가 북경공연을 성공리에 마치면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 한류 열풍의 영향
1) 한류 관련 콘텐츠 상품의 매출 증가
한류열풍이 불면서 한류 관련 상품을 소비하는 한류상품의 구매가 일종의 소비문화로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한류 관련 상품들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일례로 NHK의 2003년 결산에 따르면 일본에서의 ‘겨울연가’ DVD(세트당 35만원)는 20만세트가 팔려 70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OST(장당 2만5천원)는 45만장이 판매되어 약 12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대본을 각색한 소설 겨울연가를 비롯해 가이드북,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 등 관련 서적도 130만부 정도 팔려나갔다. 일본 내 가시적 수익만 해도 벌써 1000억원에 달한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겨울연가‘ 관련 콘텐츠 상품의 매출은 2천억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개인의 선호에 따른 구매력을 지닌 중년층에 의한 열풍이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가시적 효과인 관련 상품의 매출만 해도 이 정도의 액수인 것을 감안할 때 한국과 한류마케팅을 이용한 한국기업의 이미지 제고 등 잠재적 효과까지 생각한다면 엄청난 액수의 효과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열풍 원인과 분석 - 145) 한국 드라마의 전망 - 202. 대중음악 231) 대중음악의 특징 - 232) 한국대중음악의 특징 233) 대만 내 한국 대중음악 시장형성 - 264) 한국 대중음악을 통한 대만 내 한류현상 분석 - 315) 한국대중음악 속 란류 지속화 방안 -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목 차 Ⅰ.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2. 연구방법 및 분석의 틀Ⅱ. 한류의 특징과 국가별 현황1. 한류의 의의2. 한류의 확산과정3. 한류에 대한 평가 4. 국가별 한류 형성과 현황 Ⅲ. 한류의 문화상품 수출 교류현황과 경제적 파급효과 1. 한류의 문화상품 수출 교류현황2.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3. 한류의 문제점Ⅳ. 해외 문화상품의 세계진출 사례분석1. 일본의 재패니메이션 : 콘

  • [한류]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한류 초기단계에 있다. 국가별 한류 확산의 단계자료 : 고정민,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20052.3. 한류의 국가별 동향 2.3.1. 중국중국은 한류가 생겨난 진원지이다. 현재 한류열풍이 다소 수그러진 상태이나 한국스타들의 인기는 여전하다. 중국최대 연예잡지인 당대가단(當代歌壇)의 외국연예인 인기순위에서 2002년 6월 Top에 한국스타가 5명이었으,나 2004년 5월에는 8명(Kotra, “동북아 한류와 문화상품시장 동향

  • [한류열풍] 중남미 한류 현황 및 원인
  • 한류 이야기는 한류를 단순한 ‘욘사마 열풍’이 아닌 보다 근본적이고 발전적 시각에서 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최근 한류의 지속화와 확산을 위한 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남미의 한류는 새로운 한류 시장 개척이라는데 의의가 있고, 이것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발전적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중남미 한류는 멕시코에서 시작되었다. 외교통상부는 우리나라를 홍보할 목적으로, 멕시코 공영방송 ‘메히켄세

  • 중국의 한류 현황과 지속화 전략에 대한 연구
  • 한류2절 한류의 발전 단계3절 중국의 한류 현황4절 한류가 만들어진 이유와 제기1)중국의 대중문화 욕구의 확대와 중국 내 문화콘텐츠 부족2)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과 콘텐츠의 질3)문화근접성4)한중 관계의 발전3장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분석1절 한국의 문화 산업2절 중국의 문화 산업4장 조사결과5장 한류의 전망 및 지속화 방안1절 한류의 전망2절 한류 지속 확산 방안1)정부차원의 노력2)문화콘텐츠 산업의 융합과 문화 이해3)합작 콘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