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지역 경제 한류를 중심으로 한 한 일 간 문화산업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3) 한류의 지속화 방안
한류에 기반하여 실질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
한류의 성공모델을 도입하여 GDP의 56%를 차지하는 서비스산업을 수출주도산업으로 전환
4. 한류 인프라 구축
민간 차원이 한류를 주도하고 정부는 한류에 대한 직접적인 개입 최소화
시장조사 및 상품기획에서부터 유통과 판매까지 일관된 컨셉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인력 육성
지적 재산권 보호에 대한 기업과 정부의 상호 협력
문화콘텐츠 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순수예술 육성이 필요함
8. 한류의 전망 및 지속화 방안
3. 한류 활용의 극대화
*
(1) 한류의 정의 및 발전 단계
1. 한류의 정의 및 발전단계
‘한류(韓流)’는 아시아권에서 알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의미
⇒ 최근에는 드라마 , 영화, 음악, 게임 등 대중문화 뿐만 아니라 음식, 화장품,
한글, 라이프 스타일 등으로 콘텐츠가 다양화
대중문화 유행
‘한국’ 선호
한국 상품 구매
파생상품 구매
드라마, 음악,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와
한국스타에
매료되어
열광하는 단계
드라마관광, DVD
케릭터상품 등
대중문화 및 스타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상품을
구매하는 단계
전자제품,
생활용품 등
일반적인
한국상품을
구매하는 단계
한국의 문화,
생활양식, 한국인
등 ‘한국’ 전반에
대해 선호하고
동경하는 단계
멕시코/이집트/러시아
일본/대만/홍콩
중국/베트남
?
한류의 정의
한류의 발전 단계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소비자 행동론] 한류의 힘-문화, 준거집단, 지각을 바탕으로 연구조사
  • 한류의 힘 어디까지인가: 문화 준거집단 지각요인을 바탕으로 분석목 차 Ⅰ서론 Ⅱ본론 가. 한류의 문화 요인의 영향 나. 한류의 준거집단 요인의 영향 다. 한류의 지각 요인의 영향 Ⅲ결론 Ⅰ. 서론아시아 전역에 한국의 현 시대 문화를 대변하는 대중문화가 중심이 되어 문화적 교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한류라는 새로운 문화흐름이 국가 경쟁력의 원천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한국의 관광관련 분야에 지대한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러

  • `대장금`과 `별에서 온 그대`의 성공요인 분석 및 발전방향
  • 경제 문화 등이 주변국가와 지역, 특히 중국에 광범위하게 미친 영향’이다.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97년 중국의 CCTV에서 한국 드라마 가 방송된 후 큰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의 대표 일간지 《북경청년보(北京靑年報)》에서 한국 대중문화 열풍에 대하여 “한류”라고 일컬은 데서 비롯된다. 유세경 외2, 『중국 일간지의 “한류” 보도에 나타난 프레임 분석: 2001년~2010년 기간에 보도된 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

  •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
  • 경제성장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통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진출이 일어나고 있어 이들 지역이 한국 유통업체의 해외진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 같은 통상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보고자 하였다. 저렴한 인건비나 자원의 풍부함을 고려한다면 동남아권이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같은 문화권으로서의 동질성과

  • 관광과문화2) 관광과 관련된 대중문화 혹은 문화산업에 대한 사례-오징어 게임-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0k
  • 산업에 대한 사례를 정리 한 후 지역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30점)Ⅰ. 서 론전 세계는 한국가수의 매력에 흠뻑 빠져 있다. 즉 한류열풍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한류는 1990년대 후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이다.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寒流)의 동음이의어인 한류(韓流)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리 잡았다. 한류는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

  • [미디어 경제학]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 `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
  •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목차1. 서론 2. 본론2.1. 한류아이돌 산업2.1.1. 한류의 정의2.1.2.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역사2.1.3. 일본의 한류아이돌 현황2.2. SWOT 분석2.3. SCP 분석2.3.1. Structure1) 스타 산업 시장2)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구조3) 해외 매니지먼트사의 구조2.3.2. Conduct1) 국내 매니지먼트사의 행위2) 일본 매니지먼트사의 행위3) 스타 산업의 행위2.3.3. Performance1) 경제적 측면2) 문화적 측면2.4. 성공사례 분석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