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윤리경영]존경받는 기업의 윤리경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4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과 범위

Ⅱ. 윤리 경영의 개념 및 중요성
1. 윤리 경영의 개념
2. 윤리 경영의 중요성
3. 사회적 책임과 윤리 경영
4. 윤리 경영의 대두배경
5. 윤리경영과 회사의 이익
6. 윤리경영의 실천

Ⅲ. 윤리경영의 내용
1. 윤리경영의 질 측정
2. 윤리경영 시스템 보완을 위한 대안으로
서의 내부신고제도

Ⅳ. 윤리 경영의 성공사례 및 실패 사례
1. 성공사례 - 존슨 & 존슨
2. 실패사례 - 동아건설

Ⅴ. 맺음말

부록 (존슨 & 존슨 윤리 강령)
본문내용
20세기 말 한국은 소위 IMF경제위기라는 건국이후 최대의 고비를 맞게 되었다. 초고속 성장에만 치중하여 기업환경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미처 신경을 쓰지 못한 근시안적인 경제접근의 결과가 아닐 수 없었다. IMF경제위기 이후, 한국기업과 사회는 우물안 개구리식의 국내 시장점유율 쟁탈전을 벗어나서 전세계적인 경쟁력과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s)를 갖추기 위해 대응해 왔다. 이런 과정에서, 기업의 회계기준이 강화되고, 기업지배구조가 개선되었으며, 시장개방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한층 고조되었다.
이렇듯, 현재 전세계는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환경을 조성하여 모든 기업이 국적을 초월해서 평등한 입장(level playing field)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불투명한 기업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구가할 수 없도록 시장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지지하기 위해 OECD, UN, 등 국제기구는 반부패 및 윤리경영에 대한 지침 혹은 제도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한 기업만이 국제거래에서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해서, 이를 준수하지 않은 기업은 시장참여의 기회를 박탈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기업윤리경영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기업윤리경영실태조사평가지표개발및실태조사에관한연구」, 2002

기업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사회적 책임 포함), 기업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윤리경영이 경쟁력이다.』, 예영 커뮤니케이션, 2002
2. 김성수,『기업경영윤리론』, 삼영사, 2000
3. 김은환 외, 『GE 잭 윌치 회장의 성공 경영과 시사점』, 청림출판사, 2001. 7
4. 김기태, 『윤리경영의 실천포인트』, 2002. 10
5. 마누엘 G. 벨라스케즈,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옮김,『기업윤리』, 매일경제신문사, 2002
6. 삼성경제 연구소 최인철 수석 연구원,「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7. 신기형,『기업윤리』, 한들
8. 이상민, 최인철,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2002. 10
9. 이종영,『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3
10.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윤리경영실태조사평가지표개발 및 실태조사에관한여구」,2002
11. 주식회사 이엔시 『윤리경영』2002
12. Donaldson, Thomas,『기업 윤리』, 법문사, 2001
13. Norman Bowie,『기업윤리 : 사업은 사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 철학과현실사, 1997


<참고사이트>

1. http://www.kyobo.co.kr 교보생명
2. http://www.dongah.co.kr 동아건설
3. http://shinsegae.com/about/ethics/ethics_biz.asp 신세계의 윤리경영
4. http://www.howeng.co.kr/safe/safe3-3.htm 성수대교
5. http;//www.yahoo.co.kr 윤리경영
6. http://www.csjournal.or.kr/2002-03-2-1.html 윤리경영의 정의, 윤리경영과 회사이익
7. http://www.ks.ac.kr/~jhpark/busiethic/background1.htm 윤리경영 대두배경
8. http://www.encc.co.kr 주식회사 이엔시
9. http://www2.yonhapnews.co.kr/images/speci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해외직접투자의 새로운 사업전망, 중소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위해 배워야 될 외국사례 그리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영어의 중요성을 부록으로 정리하였다.목차 선정이 완료된 후 우리 카

  • [마케팅] 스타벅스코리아의 마케팅과 장기적인 발전
  • 기업들이 등장하여 스타벅스를 위협하고 있다. 이제는 그들의 소비자 접근방식에 맞서 점차 중,소형 매장의 확대가 필요하다. -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욱더 발전시키자.많은 경쟁사들로 인해 초기의 스타벅스의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위협 받고 있다.이에 좀더 적극적이고 일관된 고급화전략을 펴야 할 것이다.- 바리스타(Barista)의 역할을 강화시키자현재 한국의 매장에서는 외국과 달리 고객에게 커피에 관한 상식이나 이해를 도우며

  • [마케팅전략]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거나 회사차원의 봉사활동에 주력하고 있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는 시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 대한 복지와 존중, 기업윤리로 100대 최고의 직장에 뽑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의 기업윤리를 칭찬한 바 있다고 한다. 본부와 지점, 경영자와 파트너들(모든 직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동지 의식을 가질 때 그 브랜드가 오랫동안 유지되고 사회에서 존경받는 기업이 되는

  • 논어와 기업경영관
  • 논어와 기업경영관목 차Ⅰ. 문제 제기 : 리먼브라더스 사태Ⅱ. 문제 분석 : 서양의 기업경영관 고찰ⅰ 서구 사상의 뿌리 - 개인주의ⅱ 자본주의와 기업ⅲ 기업윤리와 유가적 사유체계Ⅲ. 대안 탐색 : 동양의 기업경영관ⅰ 한국 사례 - 삼성, LGⅱ 일본 사례 – 시부사와 에이이치ⅲ 중국 사례 - 동인당Ⅳ. 유교자본주의ⅰ 서양의 유교관,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정신』ⅱ 유교의 반론, 아시아적 가치ⅲ 오늘날의 유교ⅳ 앞으로의 유교

  • [공공조직관리론] 조직 설계 이론으로 살펴본 한국가스안전공사
  • 윤리경영을 분석하며 참고한 9장의 ‘윤리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 부분이다. 경영자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초점을 맞추었다. ‘경영자윤리’란 경영자가 단순히 법을 준수하는 수준이 아니라 도덕적인 관점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지를 결정하는 원칙을 뜻하는데., 이것은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이끌어낸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영자윤리가 확장된 개념으로써, 기업은 종업원이나 고객, 주주, 지역사회와 같은 모든 이해관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