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관리론] 조직 설계 이론으로 살펴본 한국가스안전공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기관 소개 및 선정이유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 이론적 배경


II. 본론
1. 비전 2015
1) 소개
2)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분석
2. 청년이사회
1) 소개
2)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분석
3. 윤리경영
1) 소개
2)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분석
4. 인터뷰 전문

III. 결론
1. 한국가스안전공사를 통해서 살펴본 성공적인 공기업의 요건
2. 현실적인 문제점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기관 소개 및 선정이유

최근 공기업 민영화론이 다시 고개를 들면서, 공기업이 가진 엄청난 부채에 관한 논란이 불거졌다. 우리는 공기업에 대해 가지고 있던 그간의 이미지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공기업은 공공 부문의 일을 정부 대신 맡아서 하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을 아낌없이 받고, 그 지원을 바탕으로 방만하게 운영된다는 인식이 강하다. 즉, 이익을 내지 못한다고 해서 경쟁에서 도태될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되므로, 문제에 대한 개선 의지나 성과 창출을 위한 혁신 의지 자체가 약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번의 부채 증가 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인식은 사실과 어느 정도 합치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공기업의 현실을 고려했을 때, 쟁쟁한 민간 기업과의 경쟁에서 승기를 쥐고 각종 경영대상을 차지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례는 특기할만한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가스안전공사(KGS)는 가스안전과 관련된 전문기관으로, 검사․점검․진단 서비스, 해외 수출 제품의 인증, 각종 연구개발, 가스사고 조사․분석, 대국민홍보 및 교육 사업을 실시하는 공기업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존경받는 기업’ 조사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지속가능경영 실태조사(KoBEX SM)’에서 4년 연속 최우수기관(AAA) 인증을 받았다. 또한 제 9회 신품질컨벤션 서비스혁신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는 등, 민간 기업에게 전혀 밀리지 않으며 경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무엇보다도, 이번 연구가 ‘실제적인 사례 분석을 통한 조직의 성공 요인 연구’인만큼, 조직의 ‘성공’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해 보아야 했다. 먼저, 우리 조는 ‘성공’을 ‘조직 설립 목적의 달성’이라고 보았다.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설립 목적은 가스에너지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환경 구축에 있다. 후에 자세히 다룰 VISION2015의 조기 달성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그 설립 목적을 거의 완벽하게 달성했음을 보여준다. 무엇보다도, 공사의 최대 과업이었던 가스 사고 감소를 50% 이상 완성했다는 점에서 그 목적을 달성했다고 판단해, 최종적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구혜경, 이재록, 정재일 「한국가스안전공사의 VOC를 통한 고객만족에 관한 사례」, 한국전략마케팅학회,2010.

김준호, 「한국가스안전공사 제10호」,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2010.

박요한, 「잘되는 기술」, 청출판, 2008

최일관, 「한국가스안전공사 경영혁신 비전 : "국민들로부터 아낌없는 신뢰와 사랑받는 세계 최고의 가스안전 서비스기업 도약", 안전 통권 256호」, p110~113, 2005.

한국가스안전공사 홈페이지 http://www.kgs.or.kr

Richard L. Daft, 「Understanding the theory and design of organizations」, South Western,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론 공통] 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하여 그들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 이론과 실제, 창지사권중돈 외(2008) 자원봉사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배기효 외(2007) 자원봉사론, 공동체최유미(2015) 자원봉사관리론, 공동체최덕경 외(2012)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공동체한국생애설계협회(2016)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교육인적자원부(2005) 자원봉사제도 개선방안 연구신은주, 노인자원봉사인력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1995한국보건사회연구원, 노인복지의 현황과 정책과제, 1995한윤필, 노인들의 자

  • [조직이론] 노동과 독점자본에 대해서
  • 이론은 고전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이론이다. 또 다른 고전 이론으로는 페이욜(H. Fayol)의 경영관리론, 베버(M. Webber)의 관료이론을 들 수 있다. 이들 고전이론의 조직원리는 너무나 표면적이고 조직의 중심인 인간적 측면을 무시했다는 비판을 듣는다. 이러한 비판아래 또 다른 주류이론인 인간관계론이 등장하면서 인간의 사회심리적 측면을 강조하여 고전이론의 한계를 보완하였고, 호오손 공장 실험을 통해 행태과학 혹은 행동과학의 기초를 쌓았다.

  • [관료제론] 한국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이론으로 무장함으로써 그들은 부패 문제를 정치적 혹은 도덕적 문제가 아니라 조직의 설계 내의 문제로 접근했다. 과학적 관리론이 가지고 있는 이론적 한계이지만 조직의 완전한 설계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을 가지면서 조직구성원의 비공식적 관계에 대한 관심에 소홀하다. 과학적관리론의 경우에 있어서 부패를 차단할 수 있는 조직설계가 가능하더라도 그 조직설계만을 가지고 완전한 부패통제는 미지수이다.진보가 도덕적 이론

  • [행정이론] 신디케이트 SYNDICATE -NPM에 대한 찬성근거
  • 공공관리론과 대응성의 확보행정과정상에서 대응성(responsiveness)이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응성을 주민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용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Ostrom). 대응성의 논의가 대두되는 이유는, 과거 공급자생산자 중심의 행정에서 고객수요자 중심의 행정으로의 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신공공관리론에서는 1 고객지향적 정부조직의 재설계, 2 고객만족의 행정관리 전략을 통해서 대응성을 확보한다.

  • [행정학] NPM에 대한 찬성근거
  • 공공관리론과 대응성의 확보행정과정상에서 대응성(responsiveness)이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응성을 주민의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용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Ostrom). 대응성의 논의가 대두되는 이유는, 과거 공급자․생산자 중심의 행정에서 고객․수요자 중심의 행정으로의 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신공공관리론에서는 ① 고객지향적 정부조직의 재설계, ② 고객만족의 행정관리 전략을 통해서 대응성을 확보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