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유통_넷플릭스, 티빙 등 국내외에서 콘텐츠가 유통되는 플랫폼을 선정하고 플랫폼의 현황 등을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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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입자 수

2. OTT 콘텐츠 제작투자 현황

3. OTT 산업 정책적 쟁점 현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국내 OTT 매출액은 약 8억 3,200만 달러(약 9,711억 원) 규모로 2016년~2020년 연평균 약 27.9% 증가했다. 2020년도 SVOD(Subscription Video Demand, 구독형 서비스) 매출액은 약 8억 1,600만 달러(한화 9,583억 원)으로 OTT 시장 매출액의 약 98%를 차지하고, 2016년~2020년 연평균 12.8% 증가하였다 국내 토종 OTT 플랫폼 기업은 웨이브, 티빙, 시즌, LG유플러스, 왓챠플레이가 있다(이호수, 2020) 글로벌 OTT의 강세로 인해 국내 토종 OTT는 연합의 형태로 움직이는 추세이다, 최근 LG 유플러스는 KT에 이어 티빙과의 협력을 공식 발표했고 또한 치열해지는 OTT 시장 경쟁으로 인해 국내 OTT 사업자와 글로벌 OTT의 협력도 가속화되고 있다, 웨이브 운영사 콘텐츠 웨이브는 HBO와 대규모 콘텐츠 독점 공급 계약을 했다(이호수, 2020)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넷플릭스 플랫폼의 현황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가입자 수

국내 전체 OTT 플랫폼 서비스 가입자 수는 2016년 465만 명, 2017년 568만 명, 2018년 691만 명, 2019년 770만 명, 2020년 약 1,135만 명으로 연평균 약 24.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국내 OTT 플랫폼 서비스 중 가장 많은 가입자 수를 보유한 사업자는 넷플릭스이다(임석봉, 2020) 2016년 28만 9천 명에서 2020년 약 384만 명으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 OTT 플랫폼 서비스 가입자 수의 약 33.8%를 차지하고 있다 (임석봉, 2020) 넷플릭스는 2016~2020년 연평균 90.9%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넷플릭스에 이어 국내 토종 OTT 플랫폼인 웨이브, 티빙, 시즌, 왓챠플레이 순으로 가입자 수를 점유하고 있다 (임석봉, 2020)
참고문헌
임석봉, 넥스트 넷플릭스, 한스미디어, 2020
이호수, 넷플릭스 인사이트, 21세기북스, 2020
문성길, 넷플릭스하다, 스리체어스,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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