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_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과 제품 및 브랜드 선택 영향 사례

1) 성별

2) 연령

3) 직업

4) 가치

5) 생활양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여 구매하기 이전부터 구매한 이후까지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소비자 행동에는 구매 행동과 소비 행동으로 구분하며, 소비자의 행동 분석에 미치는 영향에는 소득, 직업, 나이, 성별, 개성, 가치, 욕구 등의 개인·심리적 특성요인과 가족이나 문화 등의 사회·문화적 특성요인이 있다. 즉,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 있어, 성별이나 나이, 취향, 문화, 가족에 따라 소비의 형태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자동차를 구매한다고 할 때, 개인의 소득이 높으면 더 높은 가격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고, 직업에 따라 전문가 집단인지, 회사원인지에 따라 그 선택이 달라지며, 가족의 수는 자동차의 크기나 좌석 수 등을 고려할 수 있는 등 그 특성에 따라 소비자 행동은 달라진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의 분석은 마케팅의 모든 과정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기업은 소비자의 개인·심리적 특성과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른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의 요인을 분석하고 그 유형을 분류하여 제품을 개발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이나 브랜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조사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충현(1996). 대인 영향력에 대한 소비자의 민감성이 광고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Vol. 7(2). pp. 7-41.
2. 박광희(2014).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SPA 브랜드 인지, 태도 및 구매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산업학회지. Vol. 16(4). pp.604-613.
3. 이주영(2022). 국내 화장품기업의 브랜드이미지 전략이 브랜드가치와 소비심리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정시현(2017). 광고모델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광고 선호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 논문.
5.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10가지 소비자 행동 변화 트렌드. 2020.06.17. CRITEO.https://www.criteo.com/kr/blog/%ed%8f%ac%ec%8a%a4%ed%8a%b8-%ec%bd%94%eb%a1%9c%eb%82%98-%ec%8b%9c%eb%8c%80%ec%9d%98-10%ea%b0%80%ec%a7%80-%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b%b3%80%ed%99%94-%ed%8a%b8%eb%a0%8c%eb%93%9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소비자의 기억장치 내지 구조 속에 확고하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송윤화, 구매 후 형성된 기업이미지가 재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 논문, 1996, p.5이와 같은 이미지가 지니는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신은식, 기업 이미지가 홈페이지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적용된 사례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국내 금융업계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

  • [소비, 소비자, 소비생활] 소비, 소비자행동, 소비자가치관과 소비생활을 통해 본 새로운 소비패턴 및 새로운 소비원칙 분석
  • 소비자 행동Ⅳ. 소비자의 가치관 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문화적요인2. 사회적요인3. 개인적요인4. 심리적요인Ⅵ. 합리적 소비 주제와 목표적 특성 1. 합리적 소비의 주제적 특성2. 합리적 소비의 목표적 특성Ⅶ. 소비생활의 중요성1. 소비자복지 결정2. 기업의 경쟁력 결정 3. 국민경제의 성패결정 Ⅷ. 새로운 소비 패턴 1. 아낄 때는 아끼고 쓸 땐 쓴다2. 함께 구매하면 즐겁다3. 더 이상 현금은 쓰지 않는다4. 명품 브랜드는 거

  • 감각 마케팅 레포트
  • 특성과 기능 8. 주의 9. 환기 10. 감각마케팅의 도입배경 11. 감각마케팅의 사례들 12. 감각마케팅의 현재와 앞으로의 흐름 1.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2. 감각의 정의 감각이란 감각 수용기와 신경체계가 환경에 있는 물리적인 에너지(자극)를 받아들여 신경정보로 전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흔히 사람들은 감각과 지각의 의미를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곤 한다. 그러나 심리학적으로 두 용어에는 큰 차이가 있다. 감각(sensation)은 자극들에 대한 감각 수용

  • 소비자 심리학이란
  •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색채마케팅은 매우 중요한 기법이 되었다.4. 색과 커뮤니케이션의 관계색채는 그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다. 커뮤니케이션이란, 라틴어의 Communis에서 유래된 말로, 이상의 직,간접적인 생물체가 다른 생물체와 지식, 정보, 의견, 신념, 감정 등을 공유 또는 공통화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색채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상징이나 언어 등 신호 상호교환이며, 시각적인 자극에 의한 유

  • [호텔관광] 호텔 이미지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비자 행동의 특성 451)지각된 위험의 개념 453.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 - 471)개인적 결정요인 - 472)환경적 결정요인 - 474.소비자의 만족/불만족 48 1)고객만족의 개념과 의의 482)재구매 의도와 영향요인과의 관계 5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