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_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심리학개론_일상 속의 심리학이 어떻게 반영,
- [광고주][광고주 평가기준][광고주 만족도][광고주 현황][광고주 관계형성과정]광고주의 평가기준, 광고주의 만족도, 광고주의 현황, 광고주 관계형성과정 분석(광고주 만족도, 광고주 현황, 광고주 관계형성과정)
- [소비자태도][소비자]소비자태도의 의미, 소비자태도의 영향력, 소비자태도의 사전태도, 소비자태도의 브랜드태도, 소비자태도의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의 스포츠광고 사례, 소비자태도의 전통적 접근법 분석
- 소비자심리학의 측면에서 바라본CSR활동(기업의 사회적 책임)
- 가전제품컬러마케팅,컬러마케팅전략,컬러마케팅사례,컬러마케팅분석,색채마케팅,색채마케팅사례,색채마케팅전략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과 제품 및 브랜드 선택 영향 사례
1) 성별
2) 연령
3) 직업
4) 가치
5) 생활양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여 구매하기 이전부터 구매한 이후까지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소비자 행동에는 구매 행동과 소비 행동으로 구분하며, 소비자의 행동 분석에 미치는 영향에는 소득, 직업, 나이, 성별, 개성, 가치, 욕구 등의 개인·심리적 특성요인과 가족이나 문화 등의 사회·문화적 특성요인이 있다. 즉, 소비자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 있어, 성별이나 나이, 취향, 문화, 가족에 따라 소비의 형태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자동차를 구매한다고 할 때, 개인의 소득이 높으면 더 높은 가격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고, 직업에 따라 전문가 집단인지, 회사원인지에 따라 그 선택이 달라지며, 가족의 수는 자동차의 크기나 좌석 수 등을 고려할 수 있는 등 그 특성에 따라 소비자 행동은 달라진다. 이러한 소비자 행동의 분석은 마케팅의 모든 과정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기업은 소비자의 개인·심리적 특성과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른 제품이나 브랜드 선택의 요인을 분석하고 그 유형을 분류하여 제품을 개발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이 제품이나 브랜드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조사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김충현(1996). 대인 영향력에 대한 소비자의 민감성이 광고 및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Vol. 7(2). pp. 7-41.
2. 박광희(2014). 패션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SPA 브랜드 인지, 태도 및 구매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산업학회지. Vol. 16(4). pp.604-613.
3. 이주영(2022). 국내 화장품기업의 브랜드이미지 전략이 브랜드가치와 소비심리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정시현(2017). 광고모델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광고 선호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 논문.
5.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10가지 소비자 행동 변화 트렌드. 2020.06.17. CRITEO.https://www.criteo.com/kr/blog/%ed%8f%ac%ec%8a%a4%ed%8a%b8-%ec%bd%94%eb%a1%9c%eb%82%98-%ec%8b%9c%eb%8c%80%ec%9d%98-10%ea%b0%80%ec%a7%80-%ec%86%8c%eb%b9%84%ec%9e%90-%ed%96%89%eb%8f%99-%eb%b3%80%ed%99%94-%ed%8a%b8%eb%a0%8c%eb%93%9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