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_서비스마케팅 믹스, ICT기술에 기반한 구독경제의 의미, 고객관리지향성(관계vs거래)와 서비스 개별화 표준화에 따른 서비스 전략 4가지 각각에 관하여, 의미와 적합한 상황과 구체적 전략 방안, 서비스 포지셔닝의 원칙, 서비스 포지셔닝의 일반적 방법, 서비스 상품의 구성, 서비스 신상품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 서비스마케팅 믹스 (7P) - 사례와 함께 정리하기

기업은 ‘최대 이익의 추구’라고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추구하는데 서비스 마케팅 믹스의 7P 전략 역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기업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통제가 가능한 마케팅 변수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연구를 전개한 바, 이 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곧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를 통한 이익의 추구로 이어질 수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구체적인 사례로는 스타벅스의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논하고자 한다.

<그림1> 프랜차이즈 카페 커피 가격(출처: 네이버 블로그)
1) 제품(Product): 제품은 고객에게 직접 판매되는 ‘상품’을 의미한다. 하지만 마케팅에 있어서 이 제품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상품 그 자체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다. 고객에게 전달된 후 사용된 뒤 폐기되는 그 주기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제품을 포장하는 디자인과 포장,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 상품의 브랜드, 품질 등 다양한 요소가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많이 팔아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우리 상품이 다른 경쟁사의 상품에 비해 어떤 점에 있어서 그 매력을 구매자에게 어필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것부터 제품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어쨌든 어떤 제품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그 어필 방법이 달라질 수는 있을 것이지만 기본적인 본질은 우리 제품을 소비해 줄 그 대상을 중심으로 제품과 관련된 상품 전략을 세우는 것이 이에 해당하는 내용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 제6판, 학현사
이수일, 스타벅스 ‘제주도 특화 메뉴’, 서울 등 7개 매장으로 확대 판매, 아시아 투데이, 2023.03.26.,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30326010014160
구예슬, [심층취재]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 가장 선호하는 디저트 브랜드는?, cbc 뉴스, 2021.01.05., https://www.cbci.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0672
이민주, [TF현장] "배달만" 스타벅스 딜리버리 매장, 한정 MD 인기 폭발, BizFact, 2020.11.27., https://news.tf.co.kr/read/economy/1827709.htm
김금영, 정용진도 직접 발걸음한 이 카페…스타벅스 인테리어의 진화, 문화경제, 2023.04.10., https://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49859
네이버, ICT 구독경제, 2023.10.15., https://blog.naver.com/yooncoms/222856189337
김병수, 구독경제 Subscription Economy, 매일경제, 2019.03.27., https://www.mk.co.kr/news/culture/8745413
김경민 and 로호. (2023). 독특성 추구동기가 소비자의 브랜드 의인화태도에 미치는 영향:물질주의와 맞춤형제품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38(1), 25
노이슬, 정해인, 치킨 브랜드 푸라닭 모델 발탁 "정직+고급 이미지", Singlist, 2020.01.30., http://www.slist.kr/news/articleView.html?idxno=131482
김정유, 9월 ‘애플의 계절’ 왔다…‘급나누기’ 강화한 ‘아이폰15’, 이데일리, 2023.09.03.,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35046635736512&mediaCodeNo=257&OutLnkChk=Y
허미담, "女 괴롭히는 불편한 시선은 그만" 1인용 헬스장 등장, 아시아경제, 2023.07.31., https://view.asiae.co.kr/article/2023073108395157987
최진석, 여성전용 피트니스 클럽 인기…커브스, 1년새 회원 3배로 늘어, 한국경제, 2009.03.31., https://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33046071
박수연, 떠먹는 피자에 셰프표 우동까지…LCC, 기내식 신메뉴 속속, MTN 뉴스, 2023.10.03., l/2023100212564085016
이형두, 호텔 객실도 키오스크 시대…똑똑해진 휴먼리스 머신 도입 급증, 전자신문, 2023.08.18., https://www.etnews.com/20230817000220
정의준, 호무로, 호텔 카푸치노와 반려동물 펫캉스 펫 침구 콜라보 진행, SEN 서울경제 TV, 2023.06.27. https://www.sentv.co.kr/news/view/660357
박진우, ‘레전드의 이름에 브랜드를 얹다’…현대카드 슈퍼콘서트, 한국경제, 2022.08.18.,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8182232i
이영재, [르포] 카카오T로 ‘발리’에서 택시를… 실시간 번역까지 완벽 지원, 아시아타임즈, 2023.09.18.,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30914500348
이호준, 2027년 반려동물 시장규모 15조원으로…관련사업 육성, 수출도 확대, 경향신문, 2023.08.09., https://www.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icle/202308090810001
정양수, 안양시, 여권 발급 대기 시간 대폭 단축 시스템 도입, 열린뉴스통신, 2022.05.27., https://www.o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126691
권소현, 국민銀 창구풍경 어떻게 바뀌나, 이데일리, 2006.09.06.,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315686579977496&mediaCodeNo=257&OutLnkChk=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에 대하여
  • 서비스 경제로의 이행서비스마케팅의 개념과 전략은 미국 및 세계에서 그중요성이 증가하는 서비스산업의 엄청난 성장에 힘입어 발전했왔다. 표 1-1와 표1-2에서 본바와 같이 전체산업종사장중 서비스종사자의 비중을 살펴보더라도 타산업의 종사자보다도 훨씬 높으며 타 산업은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사회간접자본을 포함하는 서비스분야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 1993년에 발표된 25가지의 유망직종이란 연구보고서를 보면 정보기술, 교육,

  • 마케팅원론 키워드별 완벽정리
  • 믹스와 제품 계열의 관리 소비자 혁신 수용브랜드 자산브랜드 전략계획적 진부화신제품신제품 개발과정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의한 시장 전략시험 마케팅수요-기술 수명주기파레토 효과6. 가격 관련가격 결정에 있어서 이윤 극대화 목표의 의의와 문제점 가격 결정 요인 가격 결정의 일반적 접근방법 가격 경쟁과 비가격 경쟁 가격의 상대적 중요성 가격의 의의 준거 가격장기 가격전략특수한 가격정책가격 파괴 7. 유통 관련유

  • KB 국민은행 기업분석과 국민은행 마케팅전략(3C,STP,SWOT,7P)분석 PPT
  • 상품 및 서비스전략목표믿고 맡길 수 있는든든한 은행∙ 자산건전성, 수익성, 성과 - 세계일류수준 달성∙ 시장 선도하는 최고의 기술기반 구현∙ 금융 겸업화에 대비한 사업 영역확대와 원스톱 서비스∙ 전국적인 점포망  고객 접근성 제고∙ 다양한 점포모델개발로 다양하고 세분화된 채널망 구축∙ 온․오프 라인의 통합 금융서비스∙ 국제 경쟁력 구축∙ 안정된 사업구조와 환경대응 능력 보유∙ 한국에서의 성공모형을 다른 지역에 이

  • [국제마케팅] 국제광고전략
  • < 목 차 >1. 광고란 무엇인가?-의의 및 국내 IMC 와 구제 IMC 차이점-2. 국제광고의 개념 및 등장3. 범세계적 광고의 성장4. 국제광고의 형태 1) 광고내용에 따른 분류2) 기타 광고의 분류3) 협력광고 (공동광고)5. 국제 마케팅의 과정1) 국제 마케팅이 활성화된 동기2) 국제 마케팅의 과정6. 국제 광고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환경적 요인들 1) 경제적 환경2) 인구 통계적 환경3) 문화적 환경4) 기술적 환경5) 정치 법률적 환경7. 고려사항 (제약요인)1) 언

  • [전략경영] 지역자활센터 장기요양사업의 발전방안과 사업모델 제안
  • 전략과제 제시문헌 분석과 인용사회적기업지원네트워크(SESNET)와 서울대 동아리 ‘WISH’ 공동 소식지 WISH보건복지 가족부, 건강보험공단, 중앙가사간병교육센터, 지역자활센터협회 자료등 다수서비스 마케팅, SENM 자료, 생산운영관리, 마케팅 등 다수선진모델분석(사)안심생활㈜인터파크HM면접조사손끝사랑 관계자지역자활센터 관련자 다수프로젝트 개요프로젝트 목표프로젝트 진행방법목 차노인장기요양보험 사업소개 고객분석경쟁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