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7 / 2024.02.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과제물
본문내용
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
1) 마케팅 믹스
기업이 목표시장을 만족시키기 위해 결합하게 되는 통제 가능한 수단으로 제품, 유통경로, 가격과 촉진을 일컫는데, 이들을 적절히 변화배합하여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내는 마케팅활동을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라 한다.
product, 즉 상품의 경우는 현재 잠재고객에게 제시하는 제공물 유 무형의 제품과 더불어 부가되는 서비스, 아이디어 및 그들의 조합을 일컬으며, 중심된 상품을 계획하거나 상품계열을 확장하고 기존의 상품을 개선하거나 스타일을 변화시켜 고객이 그에 만족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Price, 즉 가격은 어떤 제품의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주어진 돈 또는 제품 및 서비스의 크기를 말하는데,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서비스 간 품질의 차이가 점점 없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격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서비스가격의 특성은 단기적 가격설정이 많고, 비용보다 가치에 기준을 두는 경우가 많으며, 무형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원가가 명확치 않으며 심리적이거나 주관적인 것이 특징이 된다. 이 값의 변수는 차별화나 총 가격(price bundling)을 중심으로 한다.
Promotion, 즉 촉진수단은 조직이 그 제품 서비스에 대한 교환율 용이하게 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상기시키며 설득하는 모든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이들 요소로는 판매촉진, 광고, 인적 판매, 홍보를 중심으로 하는데, 판매촉진은 가격할인,샘플,쿠폰,프리미엄,사은품과 경품 등의 방법이 있다.
이들은 그 기본적 전제가 가격지향적인 것과 비가격지향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판매촉진은 상품의 범위, 시장의 범위, 촉진의 가치, 시기, 수혜자 확인 또는 경쟁력 등이 고려된 가운데 행해진다.
광고는 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짧은 시간에 접근할 수 있고, 비용이 저렴하기는 하나 전달하려는 정보의 양이 제한되어 있는데다 일방적 정보전달의 수단이기 때문에 개별적 전달이 안된다는 데 문제가 있다.
실제로 광고의 효과는 서비스를 이해하게 하여야 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해야 성공할 수 있으며, 종업원을 고려하고 구전(word of mouth)을 잘 이용하고 지속적이어야 하며, 가능한 것을 광고로 약속해야만 한다.
프로모션의 한 방법으로 판매원이 직접 고객을 찾아 구매를 유도하는 인적 판매가 있는데, 이는 고객과의 상호 접촉으로 구매예상고객의 선호와 상품에 대한 확신 활동을 유발시키는 데 효과적이긴 하나, 촉진의 속도가 느리고 소요비용이 크다는 점이 단쯤으로 지적되고 있다. 홍보는 매체가 자기기업,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상표 등에 대해 무상으로 소개화한 것으로 뉴스화한 것이고, 이해관계가 없는 공공기관에 의해 시행되므로 고객들에게 신용을 가지게 한다.
우선 대상고객을 선정하고 촉진목표를 설정한 다음 매체와 메시지를 결정하며, 예산 설정과 확보를 한 후 촉진 믹스를 선정하고 촉진안에 대한 평가를 하는 활동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 때 목표와 서비스의 성격 그리고 고객 및 중간상이 고려되어야 하고, 경쟁, 비용의 효율성, 실행, 측정, 법적 제안이 촉진 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인 것이다.
목표시장인 소비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지점에다 제품과 서비스를 도달시키는 활동인 유통경로는 제조업자 혹은 서비스제공자에서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제품, 서비스의 이전을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일련의 기업 또는 개인을 말한다. 간결하고 다양한 전달이 필수적이며, 경로과정은 제조업자 도매상 및 소매상 등의 중간상이 통합된 전체로 상호 조정 협력함으로써 경로효율성을 높이는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이다.
그러나 새로이 점포를 설립하려는 기업의 외부인에게 기본적인 메뉴나 경영 시스템 혹은 내부장식 등을 판매하여 이룩한 유통경로의 프랜차이징(francsing), 그리고 서비스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및 중간상과 표적시장을 다양화하면서 발생한 멀티 마케팅(multi-marketing)이 있다.
이밖에 서비스 마케팅에서는 참여자(participation),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s), 그리고 서비스조립과정(process of service assembly)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2) 소비자 믹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테라칸` 마케팅
  • 마케팅믹스(4Ps) - #1Product기존의 우수한 성능을 유지하면서, 그러한 우수성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기로 한다. 기업브랜드 후광의 법칙 : 내부고객의 요구에서 출발한다. 테라칸을 타고 있는 기존의 고객들은 성능을 아주 우수하다고 생각한다우리 나라 소비자들은 기업브랜드에 의한 후광효과(後光效果)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개별 제품 브랜드(product brand)보다는 제조기업의 이름(company name)에 의한 보증효과에 훨씬 더 민감하

  • 경영학개론_전기자동차, 휴대폰 등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 중 하나를 골라서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를 생각해보자
  • 과목명경영학개론주제전기자동차, 휴대폰 등 각종 제품이나 서비스 중 하나를 골라서 효과적인 마케팅 믹스를 생각해보자.이름ID1. 글자체는 굴림, 글자 크기는 10, 줄간격 160으로 기준합니다.2. 과제 분량은 2~3p로 작성합니다.3. 과제 제출시 별도의 표지를 만들지 않으며, 한글파일(hwp)로 저장합니다.Ⅰ. 서론마케팅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그 상품 및 용역이 이동되는 모든 과정 및 활동으로 경제적으로 특정한 유형을 초월한 거대적인 개념

  • [마케팅전략] 기업의 마케팅 목표설정, 시장기회분석,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선택, 소비자행동분석, 경쟁전략, 전략적 마케팅믹스, 마케팅 통제와 조정
  • 마케팅전략 기업의 마케팅 목표설정, 시장기회분석,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선택, 소비자행동분석, 경쟁전략, 전략적 마케팅믹스, 마케팅 통제와 조정목차마케팅전략I. 기업의 마케팅 목표 설정II. 시장기회의 분석III. 시장 세분화 및 표적시장의 선택IV. 소비자행동분석V. 경쟁전략VI. 전략적 마케팅 믹스VII. 마케팅 통제와 조정* 참고문헌마케팅전략기업의 마케팅관리활동은 기업이 준비하는 전략적 경영계획에 따라 기업의 제 능력과 자원을

  • 4주차에서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최근 출시된 신제품을 하나 선정하여 어떤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분석해보세요
  • 마케팅 믹스 전략의 실제적인 적용 예를 살펴볼 것입니다.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한 개념마케팅의 세계에서는 기업이 장악해야 하는 적합한 공식이 존재합니다. 그 공식은 마케팅 믹스라는 명칭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상품, 가격, 장소, 그리고 홍보라는 네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마케팅 믹스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하기 위한 주요 도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

  • [광고와 마케팅] 마케팅의 역할과 전략 및 소비자와 시장, 4P와 마케팅믹스
  • 광고와 마케팅 마케팅의 역할과 전략 및 소비자와 시장, 4P와 마케팅믹스목차Ⅰ. 마케팅 역할1. 마케팅이란 무엇인가?2. 마케팅 관리 과정3. 마케팅 컨셉트Ⅱ. 마케팅 전략1. 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인가?2. 제품 수명 주기1) 제품 수명 주기별 마케팅 전략(1) 도입기(2) 성장기(3) 성숙기(4) 쇠퇴기3. 포트폴리오 메트릭스1) 스타2) 캐쉬 카우(cash cows)3) 퀘스천 마크(question marks)4) 도그(dogs)Ⅲ. 소비자1. 소비자 행동의 모델2.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